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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스포츠 복병 ‘무릎 부상’ 발병 원인 & 예방‧관리 방법
겨울 스포츠 복병 ‘무릎 부상’ 발병 원인 & 예방‧관리 방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1.12.30 17: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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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스포츠 복병 ‘무릎 부상’ 
발병 원인 & 예방‧관리 방법 


스키‧스케이트‧스노보드 
-미끄러운 설원‧빙판에서 즐기는 대표적인 겨울 스포츠 
-다리의 중심 축 역할 하는 무릎 부상 입는 경우 많아
-초보자 및 무리한 동작 후 무릎 관절 꺾이면 발생 위험↑

※ 겨울 스포츠가 부르는  
  무릎 인대‧힘줄‧연골 손상 질환들 
-무릎 염좌
-전방십자인대 파열
-반월연골판 손상 
-슬개건염
-거위발건염


※ 무릎 부상 위험 높은 이유 
-넘어질 때 무릎이 과도하게 회전하면서 뒤틀리면 손상 위험 증가  
-스키 플레이트와 부츠가 분리되지 않으면 충격이 모두 무릎에 전달
-스케이트화 날이 중심에서 벗어나 있으면 체중이 한쪽으로 쏠려 위험
-양쪽 발이 묶여 있는 스노보드는 넘어질 때 손목‧무릎 부상 가능성↑


병원 치료 필요한 
무릎 염좌 & 전방십자인대 파열 의심 증상  

※ 이럴 때 무릎 염좌 의심 
-무릎에 평소 없던 통증 발생 
-무릎이 약간 부어오르는 부종 관찰
-부종이 가라앉아도 통증 지속 

※ 이럴 때 전방십자인대 파열 의심 
-파열되는 순간 ‘뚜둑‧퍽’ 하는 소리 발생
-순간 무릎이 떨어져 나가는 것처럼 느껴져 
-무릎 통증과 함께 부종 동반 
-1‧2주 후 증상이 나아지는 것 같지만 자연 치유되진 않아


※ 겨울 스포츠 부상 줄이는 4가지 요소 
Ⅰ. 보호장구 착용 및 장비를 점검한다
Ⅱ. 실력을 과신해서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Ⅲ. 체력에 맞춰서 3~4시간 정도 즐긴다
Ⅳ. 넘어질 때 몸 전체를 공처럼 둥글게 만든다

※ 기억하세요!
준비운동은 겨울 스포츠 부상을 막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운동 전에는 15분 정도 가볍게 뛰면서 팔‧다리를 충분히 뻗는 동적인 전신 스트레칭으로 근육‧인대‧관절을 풀어줍니다. 활동을 마친 후에는 정적인 스트레칭으로 정리운동을 하면 근육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도움말 : 강북삼성병원 정형외과 안지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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