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5 10:22 (화)
일반 잠꼬대 vs 파킨슨 잠꼬대 차이점 ‘OO' 확인
일반 잠꼬대 vs 파킨슨 잠꼬대 차이점 ‘OO' 확인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1.12.02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잠꼬대 vs 파킨슨 잠꼬대 차이점 ‘OO' 확인

24시간 멈추지 않고 움직이는 신체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어지럼증‧마비처럼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신호도 있지만, 하품‧눈물‧간지럼 같은 일반적인 증상은 매일 같이 찾아옵니다.
하지만 이처럼 자주 나타나는 평범한 신체 증상 중 질환과 관련된 것이 있어서 관심을 갖고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 하나가 우리가 가볍게 생각하는 ‘잠꼬대’입니다. 잠꼬대는 누구나 할 수 있고,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어서 대부분 한 번 웃고 넘어가는 현상으로 여깁니다. 그러나 건강에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잠꼬대가 있는 반면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는 잠꼬대도 있습니다.
때문에 잠꼬대가 지속적으로 자주 발생하면 가볍게 여기지 말고, 파킨슨병 등 질환 문제를 의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잠꼬대의 특징과 일반 잠꼬대와 파킨슨병 잠꼬대의 차이점 및 정확한 진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잠꼬대는 언제쯤 발생할까?

일상생활 중 누구나 흔히 접하는 수면 행동 중 하나가 ‘잠꼬대’입니다. 그럼 잠꼬대는 7~8시간의 수면 시간 중 언제쯤 나타날까요? 
잠꼬대는 수면의 2가지 진행 단계인 ‘렘(REM)수면’과 ‘난렘(Non-REM)수면’에서 모두 관찰됩니다. 렘수면은 꿈을 꿔서 ‘꿈 수면’으로도 부르며, 난렘수면은 세부적으로 △꾸벅꾸벅 조는 1단계 수면 △얕은 잠에 든 2단계 수면 △깊은 수면에 빠진 3단계 수면으로 구분합니다. 수면은 렘수면과 난렘수면 2가지가 4~5회 반복하면서 이뤄집니다. 
수면 단계와 잠꼬대가 나타나는 시점을 살펴보면 ‘병적인 파킨슨 잠꼬대’는 렘수면 때 발생하고, ‘일반 잠꼬대’는 난렘수면 1~2단계의 얕은 잠에서 관찰됩니다.
 
※ 수면의 2가지 단계 & 잠꼬대 발생 시점

① 렘(REM : Rapid Eye Movement)수면 단계
-렘(REM)은 눈동자가 빨리 움직인다는 뜻이다
-렘수면에서 꿈을 꿔서 ‘꿈 수면’이라고도 한다
-병적인 파킨슨 잠꼬대가 렘수면에서 나타난다 
-수면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호흡근육‧눈을 제외한 팔∙다리 근육이 마비돼 몸을 움직일 수 없다
-정신적인 피로를 해소해준다  

② 난렘(Non-REM : Non-Rapid Eye Movement)수면 단계
-난렘(Non-REM)은 눈동자의 움직임이 없다는 의미다 
-수면의 대부분인 약 80%를 차지한다
-일반 잠꼬대가 난렘수면 1~2단계의 얕은 잠에서 나타난다 
-신체적인 피로를 풀어준다 
 
▶1주일에 한 번 이상 잠꼬대 한다면

일반적인 잠꼬대는 누구나,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수면 중 행동입니다.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때 수면 중 잠꼬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잠꼬대가 꿈을 꿀 때 나타나기도 해서 꿈의 내용을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잠꼬대 정도가 심한 사람이 종종 있습니다. 혼자 중얼거리는 혼잣말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큰 소리를 지르거나, 몸을 이리저리 뒤척이고, 무언가 하는 것처럼 팔‧다리를 휘젓기도 합니다.
이 같은 심한 잠꼬대가 자주 찾아오면 건강 문제를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주일에 한 번 이상 지속적으로 잠꼬대를 하면 퇴행성 뇌 질환인 파킨슨병 잠꼬대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뇌간의 가운데에 있는 뇌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세포가 파괴돼 신체 움직임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파킨슨병 잠꼬대, 이럴 때 의심하세요!
-잠꼬대가 나타나는 시간이 새벽 3~5시다
-주로 50대 이후 중년과 노인층에서 발생한다
-심한 욕설을 하거나 크게 소리를 지른다
-팔‧다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과격한 행동으로 옆 사람을 때릴 수 있다
-꿈 내용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1주일에 한 번 이상 잠꼬대를 한다.

파킨슨병 잠꼬대는 일반 잠꼬대와 달리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잠꼬대가 나타나는 시간이 대부분 새벽 3~5시입니다. 또 잠꼬대 내용이 중얼거리는데 그치지 않고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심한 욕설도 합니다. 
특히 함께 팔과 다리를 심하게 움직이거나 허우적대서 의도치 않게 잠자리를 함께하는 사람에게 폭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침실을 함께 사용하는 사람이 불편해서 잠꼬대 당자가 혼자 자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파킨슨 잠꼬대는 주로 50대 이후 중년과 노인층에서 발생하고, 꿈 내용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일반적인 잠꼬대의 일반적인 특징 
-잠꼬대가 나타나는 시간이 잠들고 난 후 3시간 이내다
-주로 어린이나 젊은 층에서 발생한다
-중얼중얼 말은 하지만 팔‧다리를 움직이는 행동은 적다
-잠꼬대나 꿈 내용을 기억 못 하는 경우가 많다
-잠꼬대를 자주하지 않아서 횟수가 적다 

▶여기서 잠깐! 파킨슨병이 잠꼬대 부르는 이유 
렘수면 동안에는 뇌간의 운동마비 조절 부위가 작동해서 신체가 움직임이지 않아야 숙면을 취합니다. 즉 신체 움직임과 관련된 스위치가 꺼져서 꿈을 꿨을 때 몸이 꿈속 행동을 따라 해서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사고를 예방하고 수면을 돕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 파킨슨병도 뇌간 문제로 나타나기 때문에 렘수면 동안 정상적인 운동마비 조절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수면 중 움직임이나 심한 잠꼬대가 나타나는 렘수면행동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파킨슨병 & 잠꼬대 연결고리 
-파킨슨병은 뇌간 부위 문제로 발생한다
-뇌간에 문제가 있으면 심한 잠꼬대 등 렘수면행동장애를 부를 수 있다
-심한 잠꼬대는 파킨슨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다 

※ 파킨슨병 잠꼬대 고위험군 ‘수면무호흡증’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 위험 인자를 갖고 있거나, 이와 함께 수면무호흡증‧코골이를 동반하면 심한 잠꼬대 원인이 수면무호흡증 때문일 수도 있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잠을 자다가 숨을 제대로 못 쉬는 수면무호흡증은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뇌에 전달되는 산소가 부족해져서 심‧뇌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때문에 수면무호흡증과 잠꼬대 증상이 동반된 사람은 미루지 말고 조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증가하는 위험들
(미국수면학회 자료)
-파킨슨병 발병 위험 3.3배 증가
-고혈압,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 증가
-주간졸음에 따른 사고 위험 증가

▶파킨슨병 잠꼬대 제대로 진단하려면 

파킨슨병 잠꼬대가 의심되면 한 번쯤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혹시 모를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을 발견하고, 수면의 질도 높여서 건강을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잠꼬대의 원인은 수면에 대해 전반적으로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산소포화도, 뇌파, 호흡, 심전도, 다리 움직임 등 다양하고 전반적인 생체신호를 파악‧분석해서 일반 잠꼬대인지 병적인 파킨슨 잠꼬대인지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 수면다원검사는 파킨슨병과 관련된 수면무호흡증을 비롯해서 코골이‧하지불안증후군 같은 다양한 수면질환들도 함께 진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면의 질이 많이 떨어졌다고 느껴지면 수면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파킨슨 잠꼬대 + 수면무호흡증 치료 = ‘양압기’
수면다원검사 결과 심한 잠꼬대의 원인이 파킨슨병에 따른 것이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한 파킨슨 잠꼬대의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은 양압기를 이용한 양압호흡치료입니다. 양압기는 얼굴에 착용하면 잘 때 신체에 필요한 적정 공기를 기도에 불어 넣어주는 의료기기입니다. 양압기 치료를 꾸준히 진행하면 수면무호흡증과 잠꼬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기억하세요!
심한 잠꼬대는 고령화 시대에 증가하는 파킨슨병의 전조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1주일에 한 번 이상 잠꼬대가 지속적으로 찾아오면 파킨슨 잠꼬대 여부를 꼭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