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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다 같이 하는 ‘맨손 근력 체조’ ⑦ 다리‧허리‧배 근육 복합운동
남녀노소 다 같이 하는 ‘맨손 근력 체조’ ⑦ 다리‧허리‧배 근육 복합운동
  • 김연주 기자
  • 승인 2021.11.29 10: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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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다 같이 하는 ‘맨손 근력 체조’ 
⑦ 다리‧허리‧배 근육 복합운동

‘근육’은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저장·소비하고, 신체가 움직일 수 있게 운동 능력을 부여합니다.

반면 근육이 부족하면 비만‧당뇨병‧심혈관 질환‧낙상 등 다양한 건강 위험 요소가 커집니다. 

평소 꾸준한 근력 운동이 건강관리의 시작인 것입니다. 그럼 근력은 무거운 바벨을 들어야만 키울 수 있을까요?

남녀노소 누구나 맨손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 몇 가지를 연재합니다. 오늘부터 가족이 함께 실천해 보세요. “하나~ 둘, 하나~ 둘”

※ 효과
-허벅지‧종아리 근육을 강화해서 무릎 통증을 개선한다.
-발목의 유연성이 향상돼 낙상을 예방한다.
-배‧허리 근육을 동시에 키워서 상체의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 방법
1. 벽에 머리‧등‧엉덩이를 바짝 붙이고 ‘ㄴ’자로 앉는다. 
2. 발끝을 등 쪽으로 최대한 당긴 후 10까지 센다.
3. 이후 발끝을 최대한 뻗고 10까지 센다.
4. 하루에 15~20회 시행한다. 

* 취재 도움 : 용인시 처인구 보건소 김성기 운동처방사(보건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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