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6 23:38 (목)
미리 준비하는 환절기 기침‧가래‧목통증 진정요법
미리 준비하는 환절기 기침‧가래‧목통증 진정요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9.06 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덧 더위가 물러가고 가을의 문턱을 넘었습니다. 곧 일교차가 10도 가까이 벌어지는 환절기가 시작됩니다.

이 기시 우리 몸에 찾아오는 불청객들이 있습니다. 기침‧가래‧목통증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비롯해서 천식‧비염‧인후염‧축농증 등 기존 호흡기 질환자의 증상이 환경 변화 탓에 심해지는 것입니다. 

환절기에 급증하는 호흡기 증상을 예방‧개선하려면 지금부터 미리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영동한의원 김수정 진료원장의 도움말로 환절기 기침‧가래‧목통증의 생활 속 진정요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생활 속 재료로 호흡기 증상 개선  

기침‧가래‧목통증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처음부터 약의 도움을 받기보다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진정요법을 적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를 비롯해서 오미자, 도라지, 무화과, 연근, 더덕 등입니다.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기 전이나 초기에 이 같은 재료들을 이용해서 차를 마시거나 반찬으로 충분히 섭취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무화과

무화과는 약학서인 ‘본초강목’에 목이 아픈 인후통을 치료한다고 돼 있습니다. 아울러 기관지 근육을 활성화시켜서 가래 배출을 돕습니다. 무화과는 8월~11월이 제철이서 이 시기에는 생무화과를 섭취하고, 철이 지나면 말린 무화과를 하루 2~3개 정도 먹으면 좋습니다.

※ 오미자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해서 폐 기능을 돕습니다. 가래와 기침이 나오는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말린 오미자 3~4g을 찬물에 씻어서 물기를 뺍니다. 뜨거운 물 2~3컵을 부어서 우려낸 물을 하루 2~3번 마시면 좋습니다. 한 번에 많이 우려낸 후 냉장고에 보관해 마셔도 됩니다.

※ 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호흡기 질환을 개선합니다. 특히 가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커서 다양한 기관지 질환에 사용합니다. 도라지는 볶음이나 초무침 등 반찬으로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아울러 도라지를 가루 내어 한 번에 약 10g씩, 하루 2~3번 물에 달여서 설탕을 적당량 첨가해 마셔도 됩니다. 

※ 연근

연근은 기침을 자주하고, 목이 아플 때 효과적입니다. 연근 약 100g을 믹서에 갈아서 매일 마시거나 반찬으로 조리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 더덕

더덕은 기침과 가래를 개선하고, 폐 건강을 돕습니다. 생 더덕은 반찬으로 요리해서 먹고, 말린 더덕은 약 30분 끓여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 무

무는 가래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큽니다. 기관지가 약해서 가래나 기침을 많이 할 때 좋습니다. 무를 적당히 썬 후 믹서에 갈아서 하루 2~3번 마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무엿’ 만들어보세요>
무엿은 기침을 하고, 목이 아플 때 섭취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무를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1cm 정도 크기로 깍둑썰기를 합니다. 병에 넣고 조청을 부은 후 한나절 정도 두면 조청이 끈기가 없어지고, 무가 오므라들면서 투명한 농축액이 됩니다. 이 농축액을 하루에 두 숟가락씩 두세 번 먹으면 초기 기침과 목통증 개선에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이용한 향기 요법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을 사용하는 향기요법도 항균‧살균 효과를 보여서 호흡기 증상 예방‧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칼립투스 오일은 항바이러스 작용이 우수해서 비염‧감기‧천식‧폐질환 등에 따른 호흡기 건강과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향기요법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식물 중 하나가 푸른 고무나무로도 불리는 ‘유칼립투스’입니다. 유칼립투스의 잎에서 향기가 나는 휘발성 유칼리유를 채취해서 이용합니다. 유칼립투스 향기요법은 살균‧거담‧진정 효과가 있어서 호흡기 질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유칼립투스 향기요법 효과 
-항바이러스 작용 
-호흡기 강화
-감기, 비염, 천식, 축농증, 폐질환 증상 개선 
-두통 완화 

※유칼립투스 향기요법 활용법 

유칼립투스 향기요법을 코막힘‧콧물‧두통 개선 등에 사용할 때는 깨끗한 면봉에 찍어서 콧속 점막에 바르면 됩니다. 또 자기 전에 콧방울 옆 영향혈이나, 양쪽 눈썹 가운데 인당혈에 바르면 도움이 됩니다. 
감기 증상에 적용하려면 약 70도로 따뜻하게 적신 타월을 이용합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타월을 코와 입에 대고 누른 채 따뜻한 공기를 수차례 들이마시면 좋습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수정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