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6 23:38 (목)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⑧ ‘추나요법’은 무엇이며 언제 도움이 되나요?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⑧ ‘추나요법’은 무엇이며 언제 도움이 되나요?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9.02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영동한의원과 함께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환자 신체의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확인하고 자극을 가해서 통증을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입니다. 

추나요법은 정형외과 등에서 시행하는 도수치료와 유사하지만, 한의사가 직접 환자의 신체를 평가해서 술기를 시행합니다. 척추와 관절 마디들을 부드럽게 당기거나 밀어서 틀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한 뼈‧근육을 치료합니다.

특히 한의학적 평가를 통해 어깨‧허리 등 근골격계 통증 개선뿐 아니라 내장기의 문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이 같은 효과를 인정받아서 연 20회의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가 난 경우에도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 추나 치료가 많이 적용됩니다.

▶척추‧관절 부위 움직임‧통증 회복

한방 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이뤄지는 추나 치료는 근골격계 추나요법입니다. 신체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해도 완벽한 대칭을 이루기 힘듭니다. 한 쪽 팔을 괴거나, 가방을 한 팔로 들고, 짝짝이 다리를 짚는 자세 등 일상생활의 작은 습관으로도 틀어집니다. 

이러한 불균형이 축적되면 어느 순간 목‧허리 디스크, 무릎‧고관절 관절통 등이 쉽게 발생합니다. 추나요법은 이렇게 통증을 유발하는 신체 불균형을 한의사가 직접 평가하고, 올바른 정렬을 되찾을 수 있도록 교정하는 치료입니다. 즉 척추‧관절 움직임 회복 및 통증 완화 요법인 것입니다.

척추‧관절의 불균형이 잡히면 틀어진 자세 때문에 굳었던 근육들도 자연스럽게 이완되고, 주변부의 순환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추나요법을 한 번 받았다고 신체의 모든 통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한의사가 직접 힘을 가해서 교정을 시행해도 다시 부적절한 습관을 유지하면 몸은 익숙한 자세로 되돌아갑니다. 

때문에 꾸준한 생활습관 교정이 병행돼야 하며,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근육‧관절부의 침 치료, 약침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의 기능적 문제 개선하는 ‘내장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근육이나 척추 통증을 치료할 뿐 아니라 내장기의 기능적 이상을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순환기‧호흡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 기관들의 문제가 체표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환자 중 다수가 딱딱하게 경직된 복부 근육을 갖고 있습니다. 또 순환기 질환이 있으면 어깨‧등의 통증을 자주 호소합니다.

이 같은 증상들을 ‘내장연관통증(Visceral Referred Pain)'이라고 합니다. 내장기의 기능적 문제로 발생하는 통증들은 단순히 근육과 관절만 치료한다고 쉽게 호전되지 않습니다. 근원적인 장부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와 내장 추나요법을 병행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장부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배수혈(背兪穴)을 자극하는 것도 내장 질환 치료의 핵심입니다. 신체의 등 쪽에는 많은 혈 자리가 있는데, 척추의 양 옆으로 길게 늘어진 배수혈은 오장육부의 기운이 모이는 혈 자리입니다. 

소화불량이 발생했을 때 날개 뼈 안쪽의 등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고, 이 부분에 적절한 침‧부항 치료만 진행해도 증상이 금방 개선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배수혈은 해부학적으로도 자율신경 가지들이 뻗어 나오는 위치와 일치합니다. 장부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들이 문제가 생겼을 때 이 부분에서 문제가 드러나기도 합니다.

※ 내장 추나요법 적용 분야  

-소화기
-순환기
-호흡기 

▶만성 호흡기 질환 치료하는 ‘호흡기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만성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호흡이 불편하면 가슴을 쭉 펴기 어려워서 등이 굽은 자세로 호흡합니다. 이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가슴 근육은 짧고 딱딱해지며, 어깨는 들어 올려지고, 목‧어깨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슴 근육 바깥으로는 많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기 때문에 가슴 근육이 긴장하면 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신경이 잘 눌립니다. 또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목의 호흡 보조 근육들이 과도하게 힘을 쓰면 딱딱해진 근육 사이를 통과하는 동맥과 정맥들이 압박을 받습니다. 

결국 호흡 기능이 떨어져서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는 호흡기 환자들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호흡기 추나요법은 호흡을 할 때 과도하게 힘을 쓰는 근육들의 긴장을 풀어주고, 떨어지는 산소 순환을 개선시켜서 충분한 산소가 머리와 얼굴에 공급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호흡기 추나요법 효과 

-호흡 근육 긴장 완화
-산소 순환 기능 개선
-머리‧얼굴에 충분한 산소 공급

아울러 심장‧폐 기능을 키우기 위한 배수혈 자극과 폐를 주관하는 경락이 지나가는 혈 자리들을 자극함으로써 심‧폐 기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추나 치료를 받은 후에는 ‘띵~’ 했던 머리가 맑아지고, 숨을 쉬는 자세가 한결 편안해집니다. 

이처럼 추나요법은 다양한 신체 증상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한방 치료입니다. 특히 치료를 실시하는 한의사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나요법과 함께 침‧약침 등 추가적인 치료를 시행해서 증상을 빨리 개선합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수정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