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1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계이상) 의심 증상 검사 & 조기 치료 중요성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계이상) 의심 증상 검사 & 조기 치료 중요성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8.3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계이상) 
의심 증상 검사 & 조기 치료 중요성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기능이상)’을 아시나요? 다소 생소한 신경정신과 질환명이지만, 우리는 평소 자율신경실조증에 따른 증상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계 이상 때문에 신체의 다양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예를 들어 평손 손과 발이 항상 차갑게 느껴지고, 초조하고 불안하며, 잠들기 힘든 상태가 이어지면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기능이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고, 기온과 상관없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것도 자율신경실조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자율신경계기능이상 문제로 발생하는 자율신경실조증을 겪는 사람들의 증상들은 다양하고, 제각각입니다. 자율신경기능이상 증상 초기에 인지하지 못해서 넘기면 만성화돼서 몸에 이상은 있는데, 무엇 때문에 그런지, 어떻게 해야할지, 늘 조마조마하고, 가슴두근거리고, 불안해하는 등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스트레스, 과로, 수면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의 영향을 받아서 발생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자율신경계 검사를 통해 원인과 증상을 파악해서 자율신경과민 등 자율신경기능이상 치료를 받아야 개선됩니다. 자율신경기능 이상과 자율신경계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체 기능 항상성 유지하는 ‘자율신경계’ 

신체의 생명 활동은 우리가 어떤 상태에 있든 지속합니다. 식사를 하고, 운동 중이며, 잠을 자는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도 숨을 쉬고, 체온이 유지되고, 위장이 운동을 하는 것은 다양한 신체 기능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자율신경 때문입니다.

자율신경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기 다른 상반된 기능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교감신경은 침 분비를 억제하고, 심장 박동이 잘 뛰게 하며, 동공을 확대시킵니다. 하지만 부교감신경은 침 분비를 자극하고, 심장 박동을 억제하고 동공을 축소시킵니다.

※자율신경계가 담당하는 신체 기능 
-호흡
-체온
-혈관의 수축 & 팽창
-위장관 운동
-수면
-땀
-눈동자 움직임 

자율신경계는 호흡‧혈압‧체온 등 다양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자율신경실조증이 있으면 자율신경계기능 이상이 생겨서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빨간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자율신경기능이상 문제를 바로 잡아야 생명 유지를 위한 신체 활동이 원활하게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환자의 원인과 증상에 따른 자율신경기능이상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특징적인 한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 반면, 다양한 증상을 한꺼번에 호소하기도 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치료에 있어 발생 원인과 유발인자, 환자의 증상을 면밀히 진단해서 진행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자율신경의 두 가지 종류 & 상반된 기능 사례  
-교감신경 : 침 분비 억제, 동공 확대, 심장 박동 촉진
-부교감신경 : 침 분비 자극, 동공 축소, 심장 박동 억제 

▶자율신경기능 이상 부르는 다양한 요인 

자율신경기능 이상을 야기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우선 스트레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심한 스트레스 때문에 심리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뇌신경계의 흥분과 더불어,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반응해서 자율신경실조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이와 같은 요인들도 모두 치료에 반영해야 합니다. 

아울러 과로, 수면장애, 복용하는 약물 및 말초 신경병증, 자율신경성 다발신경병증 등 기존에 앓고 있는 신경계 질환, 신체 호르몬 변화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당뇨병, 아밀로이드증 같은 병에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 발생에 영향 미치는 요인 
-스트레스
-습관적인 알코올 섭취 
-과로, 피로
-수면 장애
-말초 신경병증 등 신경계 질환  
-신체 호르몬 변화 
-복용하는 약물 
-흡연

▶자율신경장애 호소 환자 매년 증가 추세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진료를 받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자율신경계통의 장애’로 치료를 받은 사람은 2016년 1만2542명에서 2020년 1만7923명으로 약 43%나 증가했습니다.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조기에 자율신경계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진료 받는 환자
-2016년 1만2542명
-2017년 1만2911명
-2018년 1만4321명
-2019년 1만6234명
-2020년 1만7923명

※자율신경계이상 발생 성별 비율
여성 64% > 남성 36%
 
특히 성별 환자는 여성이 64%를 차지해서 남성의 2배에 이릅니다. 이처럼 여성이 자율신경실조증을 많이 호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성은 생애주기 동안 남성보다 호르몬 변화가 크기 때문인데요. 여성은 생리‧임신‧출산‧폐경 과정을 거치면서 신체 호르몬 변화가 심해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밸런스가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무너집니다.

※자율신경기능이상(자율신경실조증)? 
(3가지 이상 해당하면 자율신경이상을 의심해야)

-심장이 자주 두근거린다
-손발이 차갑고, 잘 붓는다 
-식욕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된다
-변비가 개선되지 않고, 설사를 자주한다 
-기온과 상관없이 식은땀이 난다 
-특별한 이유 없이 초초하고, 불안하다
-숙면을 취하기 힘들다
-어지럽고,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평소 얼굴이 자주 화끈거린다

▶자율신경과민에 효과적인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살펴본 것처럼 자율신경실조증은 수면, 소화, 감정 등 다양한 신체 생리활동에 문제를 일으켜서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립니다. 이 같은 증상이 지속하면 또 다른 2차 질환 발병의 도화선 역할을 해서 조기에 치료‧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초기에 자율신경계 검사를 통해 자율신경과민 등 자율신경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선 자율신경기능 이상 문제를 부른 원인을 진단해서 환자별 맞춤 치료와 생활습관 관리를 함께 진행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을 5가지 변증으로 세분화해서 진행합니다. 5가지 변증은 △간기울결(肝氣鬱結) △간심혈허(肝心血虛) △심담허겁(心膽虛怯) △심비불화(心脾不和) △심화항성(心火亢盛)입니다. 

※5가지 변증에 따른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간기울결(肝氣鬱結) 
-간심혈허(肝心血虛) 
-심담허겁(心膽虛怯) 
-심비불화(心脾不和) 
-심화항성(心火亢盛) 

효과적인 자율신경기능이상 치료를 위해서는 자율신경실조증으로 발생한 다양한 증상을 개별적으로 보지 않고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 상호 작용을 하는 연결고리를 찾아 유기적인 맞춤 치료를 해야합니다. 한방에서는 뇌신경계의 흥분을 조절하는 힘을 키우고,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자율신경기능이상을 개선하기 위해 침, 뜸, 한약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이외에 물리치료, 두뇌훈련,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이같은 자율신경기능이상 치료는 신경계가 안정을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억하세요! 자율신경실조증 개선 돕는 생활습관
자율신경실조증은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하면서 교감신경이 안정화되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요 생활습관 개선 요소는 △스트레스 △음식 △수면입니다.
우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관리는 신경계를 자극하거나 교란하는 알코올,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고, 담배를 피해야 합니다. 반면 신경전달 물질 배출 돕는 브로콜리, 시금치, 생선, 견과류, 통곡물, 베리류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관리는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히 자고, 낮에는 최소한 햇빛을 30분 이상 쬐서 저녁에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신경계 안정 돕는 건강한 생활습관 
-꾸준히 운동을 한다
-알코올‧카페인 섭취 및 담배를 자제한다
-하루 7시간 이상 충분히 잔다
-낮에는 햇빛을 30분 이상 쬔다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 사용을 줄인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서현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