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②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호르몬 검사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②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호르몬 검사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4.0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이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부신에서 혹이 발견되면 필요한 검사 

우연히 부신에서 발견된 혹을 ‘부신우연종(Adrenal incidentaloma)’이라고 합니다. 부신우연종은 전체 인구의 약 2%, 70세 이상 고령에선 7%에서 나타나는 흔한 내분비질환입니다. 

특히 부신우연종의 약 10%에서 부신 호르몬 과다 분비가 관찰됩니다. 호르몬 과다 분비는 부신우연종의 치료 적응증이 됩니다. 

부신우연종이 있으면 기능성 종양인지 확인하기 위해 혈액‧소변으로 호르몬 선별 검사를 시행합니다. 부신의 대표적인 기능성 종양은 △코르티솔을 분비하는 ‘쿠싱증후군’ △알도스테론을 분비하는 ‘일차성 알도스테론증’ △카테콜아민을 분비하는 ‘갈색세포종’입니다.

부신우연종 환자는 내분비 호르몬 기능 상태를 명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치료의 초석입니다. 이를 위해 호르몬 과다, 병발된 질환의 임상 증상 및 징후와 함께 생화학적 부신 호르몬 검사가 개별화된 치료의 근거가 됩니다.

※부신우연종 특징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발생 
-70세 이상 고령에선 7%에서 관찰
-약 10%에서 부신 호르몬 과다 분비

▶대표적인 부신 기능성 종양의 호르몬 검사 

① 코르티솔 과다 분비하는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 환자는 심혈관계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하고, 당뇨병 유병률이 높습니다. 또 골다공증, 척추골절 위험이 큰 것으로 보고됩니다. 

쿠싱증후군은 혈청‧소변의 코르티솔을 측정해서 호르몬 과다 분비를 진단합니다. 하지만 혈중 코르티솔 수치는 외부 영향을 많아 받아서 하루를 주기로 하는 일중 변동이 있습니다. 때문에 1회 측정으로는 호르몬 상태를 판정하기 어렵습니다. 

소변 유리 코르티솔도 혈중 유리 코르티솔 농도를 반영하지만, 변동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2~3회 검사를 반복해야 하고, 소변 수집의 정확성이 필요합니다. 
하룻밤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는 쿠싱증후군의 선별 검사법입니다. 밤에 덱사메타손을 경구투여하고, 다음 날 아침에 채혈해서 코르티솔을 측정합니다. 

저용량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는 쿠싱증후군의 확진 검사로서 2일간 덱사메타손을 경구투여하고, 혈청‧소변의 코르티솔을 측정해서 진단합니다. 고용량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는 쿠싱증후군의 병형 구별이 필요할 때 시행합니다.

※ 쿠싱증후군의 호르몬 검사 & 특징
-혈청‧소변의 코르티솔을 측정해서 호르몬 과다 분비 진단
-코르티솔 수치는 하루에도 변동폭이 커서 2~3회 검사 반복 
-쿠싱증후군을 선별하기 위해 덱사메타손 억제 검사 통해 채혈 후 코르티솔 측정

② 알도스테론 과다 분비하는 ‘일차성 알도스테론증’

일차성 알도스테론증 환자는 뇌졸중‧관상동맥질환‧심부전 및 사망률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은 알도스테론 단독 측정보다 혈장 레닌 활성도를 같이 측정해서 두 호르몬의 비율을 살펴봅니다. 

알도스테론‧레닌 비율은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선별검사로 시행되며, 관련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약제를 중단하고 평가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식염수 주입에 의한 알도스테론 억제 검사는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진단 검사로 진행합니다. 식염수를 시간당 500mL 속도로 4시간 주입하고, 혈청 코르티솔을 측정합니다. 부신 정맥 도자술 및 부신 정맥 채혈은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병형 구별 검사로, 알도스테론 분비선종과 특발성 양측 부신 증식증의 감별에 도움을 줍니다.

※ 일차성 알도스테론증의 호르몬 검사 & 특징
-일차성 알도스테론증 선별 검사로 알도스테론 & 레닌 비율 시행
-식염수 주입하는 알도스테론 억제 검사는 일차성 알도스테론증 진단
-일차성 알도스테론증 병형 구별 검사로 부신 정맥 도자술 및 부신 정맥 채혈 시행 

③ 카테콜아민 과다 분비하는 ‘갈색세포종’

카테콜아민을 과분비하는 부신 질환은 ‘갈색세포종’입니다. 갈색세포종 환자는 발작성인 두통‧발한‧빈맥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고혈압‧저혈압이 모두 동반될 수 있으며, 심근병증과 다기관 기능부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갈색세포종을 감별하기 위해선 혈장 및 소변 메타네프린 검사가 필수입니다. 측정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약물을 고려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 갈색세포종의 호르몬 검사 & 특징
-혈장 및 소변 메타네프린 검사 필수
-측정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약물 고려해 진행

부신 질환 백과사전 두 번째 순서에선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오기원 교수의 자문으로 부신에 혹이 있을 때 필요한 호르몬 검사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세 번째 이야기에선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영상 검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움말 :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오기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