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최선의 방법은?
코골이 고치는법 최선의 방법은?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1.08.24 17: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최선의 방법은?

현대인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기존의 미디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옵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많아서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질환 중에는 코골이 고치는법이 그렇습니다. 코골이는 무조건 수술로만 치료 가능하다는 정보가 있는 반면, 간단하게 마우스피스나 코골이 테이프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또 코골이 고치는법이 없고, 계속 재발하기 때문에 그냥 참고 살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코골이는 한 가지 원인으로 나타나는 수면질환이 아닙니다. 코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코 질환 △기도 문제 △목젖 △비만 △잘못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원인별로 치료를 진행해야 코골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밤에도 시끄러운 소리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코골이 최선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호흡장애 중 하나 ‘코골이’
잠들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드르렁~”거리며 코를 고는 코골이는 수면호흡장애 중 하나입니다. 자다가 호흡을 잠깐 멈췄다가 다시 숨을 쉬는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와 함께 수면 중 정상적인 호흡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수면 중 호흡장애가 있으면 자는 동안 신체의 산소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호흡장애는 주간 졸림증, 만성 피로를 불러서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특히 증상이 장기간 지속하면 고혈압‧당뇨병은 물론 뇌졸중‧심근경색증‧치매 같은 심각한 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 수면호흡장애가 부르는 건강 문제 
-주간 졸림증
-만성 피로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심근경색증
-치매 

▶코골이 일으키는 주요 원인 3가지 
심한 코골이가 있으면 함께 잠자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핀잔을 듣습니다. 그럼 코골이는 이렇게 일방적으로 구박만 받아야 할 증상일까요? 
코골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잠 잘 때 발생하는 수면질환이어서 당사자가 조절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코골이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잘 때도 계속 숨을 쉬며 호흡을 합니다. 코골이는 숨 쉴 때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합니다. 
잘 때 공기가 들어오는 주요 통로는 ‘코→기도→폐’이며, 이 곳에 이상이 생겨서 공기가 원활하게 드나들지 못하면 코를 골게 됩니다. 

① 코 문제
코골이를 부르는 코 문제는 △비염 △만성축농증 △비중격만곡증 같은 코 질환입니다. 잘 때 숨을 쉬면 공기가 들어오는 첫 관문인 코에 이상이 있으면 코골이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비염과 만성축농증으로 코가 막히거나, 코를 반으로 나누는 비중격이 휘어 있는 비중격만곡증은 잘 때 코로 숨 쉬는 것을 방해합니다. 

② 기도 문제 
코골이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원인은 기도와 주변에 있습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입천장과 목젖 주변이 떨리면서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기도가 좁아지는 이유는 △선천적으로 많이 처진 목젖 △짧고, 굵은 목 △목젖을 늘어뜨리거나 좁게 하는 음주‧흡연‧비만 등입니다. 특히 자려고 누우면 혀가 기도쪽으로 밀리고, 목젖이 처지면서 기도가 좁아져서 코를 곱니다. 

③ 폐 문제
폐를 비롯해서 숨 쉬기에 관여하는 횡경막‧뇌숨골‧심장 등의 기능이 떨어져도 코골이에 영향을 줍니다. 이 같은 문제의 원인은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같은 질환 때문입니다.

※ 코골이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 
-비염, 만성축농증, 비중격만곡증 
-선천적으로 많이 처진 목젖 
-짧고, 굵은 목 
-누우면 기도를 막는 혀 
-목젖을 늘어뜨리거나 좁게 하는 음주‧흡연‧비만 
-폐‧횡경막‧뇌숨골·폐·심장 기능 저하

※ 코골이는 소리만 시끄럽다? 심각한 ‘수면무호흡증’ 동반 
코골이는 단순히 시끄러운 소음을 만드는데 그칠까요? 코골이가 있으면 50% 이상은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면후호흡증은 잠을 자다가 한 동안 숨 쉬기를 멈춘 후 다시 숨을 쉬는 증상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 보다 심한 수면호흡장애로, 만성화되면 지속적으로 신체 산소포화도가 떨어져서 뇌졸중‧심근경색증 같은 심각한 질환의 발생률을 크게 높입니다.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진단 받아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원인별로 달라야 효과적   
코골이를 제대로 잡을 수 있다는 다양한 방법과 치료법이 온라인에 떠돕니다. 하지만 코골이는 원인이 다양해서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정형화된 수면장애가 아닙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코골이 및 동반되는 수면무호흡증 발생 원인을 찾아서 맞춤 치료를 해야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코골이 원인별 치료법  
 
① 코 질환이 원인인 경우
-비염‧만성축농증‧비중격만곡증 치료 & 관리 

② 기도 막힘이 원인인 경우
-혀가 뒤로 밀리고, 수면무호흡증까지 동반한 경우 양압기 치료가 가장 효과적
-큰 목젖이 원인이면 수술이 효과적이지만, 전체 코골이의 10~15%만 해당

※ 여기서 잠깐! 양압기 치료는 
양압기는 잘 때 얼굴에 착용하면 기도에 공기를 넣어주는 의료기기입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대부분 혀가 뒤로 밀려서 기도를 막는 것이고, 혀를 절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양압기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세계수면학회 등 국제학회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최선의 치료법으로 양압기를 권고하는 이유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얼굴에 착용하는 양압기 치료가 불가능하면 환자 상태에 따라 구강장치(마우스피스) 또는 수술을 신중하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③ 폐 기능이 원인인 경우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폐활량 강화
-COPD 등 호흡에 영향을 주는 폐 질환 치료

▶코골이 증상 감소시키는 생활습관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인의 코골이 원인은 대부분 혀가 기도를 막는 것입니다. 때문에 기도를 넓게 확보하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면 코골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 목젖을 늘어뜨리는 잘못된 습관도 바로잡아야 합니다.  

-혀가 기도를 막는 것을 줄이기 위해 옆으로 잔다
-너무 푹신한 베게는 잘 때 기도를 좁게 만들어서 피한다
-잘 때 상체를 약 15도 높인다
-비만‧과체중이면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목젖을 늘어지게 해 기도를 막는 술·담배를 피한다 

※기억하세요!
우리나라 등 아시아인의 코골이의 원인은 대부분 서양인보다 무게 중심이 뒤에 있는 혀가 기도를 막아서 발생합니다. 때문에 목젖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고, 혀 때문에 막힌 기도에 공기를 넣어주는 양압기가 가장 효과적인 코골이 고치는법입니다.

취재 도움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코골러 2024-04-06 01:31:23
코골이 수술 예약까지 했다가 높은 재발율이 계속 마음에 걸려 취소했어요. 양압기도 3개월 써봤는데 배 가스가 너무 차고 가슴 답답함이랑 식도염 증세가 심해져서 결국 반납 했구요. 포기하며 살다가 추천받아서 비강확장기도 써봤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괜찮더군요. 위 내용처럼 코골이는 대부분이 코 관련 질환이나 기도 주변 점막의 염증 때문으로 알고 있어요.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비대해지고 숨길을 막기 때문인데 점막 염증 대부분은 구강호흡 습관 때문이라고 하더라구요. 비강확장기 쓰면서 잘 때 입 안벌리게 됐고 평소에도 꾸준히 착용하면서 의식적으로 코호흡 습관 들이려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코골이 뿐 아니라 비염, 코막힘 증상까지 좋아졌어요. (반드시 의료용 비강확장기로 하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