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34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성 건강 지킴이 10년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 
여성 건강 지킴이 10년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 
환자 연 4만 명 진료‧‧‧최상 진료‧연구 집중하며 서비스 수준↑
박찬흔 센터장 “최고 전문 암센터 지향하는 통합 프로그램 개발”
  • 황운하 기자
  • 승인 2021.02.2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8년 12월, 국내 첫 내시경 이용 갑상선 수술 성공’
‘2001년 2월, 국내 첫 내시경 이용 유방암 제거술 성공’
‘2009년 단일통로를 통한 복강경적 부신수술 성공’

강북삼성병원은 이미 오래 전 유방암‧갑상선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소 침습 수술에 관심 갖고 환자를 진료해 오고 있습니다.. 이에 본원에서는 유방, 갑상선 환자들의 최선의 진료를 위해 2011년 1월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를 개소했습니다. 

본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국내 대표적 여성 암인 유방암과 갑상선암의 치료‧연구에 매진해 건강 지킴이로서 선도적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가 2021년 1월 개소 10주년을 맞았습니다. 최근 열 번째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밝힌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여성들에게 엄마로서, 아내로서 그리고 여자로서의 삶을 되찾아주는 여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0년간 센터를 이끌고 있는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 박찬흔 센터장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모든 환자분들에게 최적의 치료와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10년간 혼신의 힘을 쏟아 왔다”며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국내 최고 전문 암센터를 지향하고, 진료와 치료뿐만 아니라 연구와 교육을 통합하는 최선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럼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지난 10년간 어떤 길을 걸어왔을까요? 암 환자 치료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녹아 있는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센터로 함께 가보시죠.

▶10년 발자취 & 성과 
여성암 최고 전문팀 구성‧운영

“여성의 세상을 응원하는 국내 최고의 숙련된 전문의와 진료팀이 당신을 지켜드립니다.”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가 추구하는 의료서비스입니다. 한국 여성에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갑상선 암은 연령이 많은 여성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층에서도 환자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급증하고 있는 유방암‧갑상선암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최고 전문의와 진료팀을 구성해 운영 중입니다. 아울러 암 치료와 함께 섬세한 여성의 내‧외적 심신 상태를 모두 보듬는 질 높은 맞춤형 토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SCI급 논문 약 100여편 발표‧‧‧진료+연구 병행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지난 10년간 세 가지 중점 요소를 기반으로 성장했습니다. 바로 △원-스톱(One-Stop)진료 시스템 △연구 활동 △진료부 직원 및 환자 교육입니다.
유방암‧갑상선암을 포함해 국내 사망 원인 1위 질환은 암입니다. 암 환자들의 생존율과 치료 후 삶의 질을 높이려면 검사‧진단‧치료‧재활에 이르는 모든 시스템이 고루 발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우선 우수한 진료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연구 활동을 병행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지난 10년간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급 학회지에 유방암‧갑상선암 관련 논문을 약 100여편 발표했습니다. 아울러 유방‧갑상선 암센터가 주관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해외 유수 병원과 진료 협력도 맺었습니다. 
이와 함께 개원의 연수강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서 강북삼성병원 유방암‧갑상선암 환우들이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국 환자 발걸음 이어져‧‧‧1년 약 4만 명 진료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의 우수한 진료 수준과 원-스톱(One-Stop) 시스템은 환자 발걸음으로 이어졌습니다. 개원 첫 해인 2011년에도 전국에서 약 2만5000명의 환자가 센터를 찾아 치료 받고, 일상으로 건강하게 복귀했습니다.
이후 환자들의 발길이 점차 늘며, 2020년에는 약 4만 명의 환자가 치료를 받았습니다. 개원 초보다 약 60% 증가한 수치입니다. 센터에서 진행한 총 수술 건수도 약 70% 급증했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의 지속적인 발전은 환우들의 자발적 모임 ‘한마음회’와 함께 했습니다. 한마음회는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에서 치료 받은 유방암 환우들이 만든 환우모임입니다.
1997년 7월 회원 78명으로 창립한 한마음회는 현재 온라인 카페도 운영하며, 20년 이상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수기집 발간, 미술 심리치료, 합창제, 기금 마련 등 병원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며 암 환자들을 끌어주고 응원하는 멘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음회는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의 자양분입니다.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 특화 진료 시스템 

① One-Stop 진료‧‧‧진찰 후 검사까지 당일 완료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신속하고 편리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환자들의 편의를 고려한 원-스톱(One-Stop) 진료는 철저히 환자 중심 체계로 운영합니다. 환자는 이 시스템을 통해 진찰 후 검사까지 당일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처음 센터를 방문한 날 진료와 필요한 검사를 모두 진행해서 병원 방문 횟수를 줄인 것입니다. 또 진료 후 검사 대기시간도 최대 3시간이 넘지 않도록 최신 장비와 전문 인력을 운영 중입니다. 

② 진료~치료까지 시간 단축‧‧‧암 진단 후 2주 내 수술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암을 진단받은 후 2주 내에 수술 할 수 있는 신속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환자들의 빠른 치료가 가능하도록 진료와 수술 일정을 효율적으로 조정해서 가능한 결과입니다. 모든 수술은 주치의가 직접 시행하며, 수술의 일반적인 과정에 환자와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③ 모든 서비스 환자 중심‧‧‧담당 코디네이터 등 전문 상담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진료‧검사‧치료‧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환자를 중심에 두고 운영합니다.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검사시간 단축 및 정확한 진단을 위해 최신 첨단 장비를 도입해 신속‧정확하게 운영합니다. 또 대기실‧진료실을 친환경적으로 쾌적하게 꾸며서 내원객들의 심리적인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려했습니다. 
아울러 내원객을 위한 건강 강좌를 상시 운영, 각 분야 전문의와 담당 코디네이터가 유방암‧갑상선암 전반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을 직접 진행합니다. 건강강좌는 각 분야 전문가로 이루어진 교육팀이 운영합니다. 이와 함께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 및 지역 협력 병원과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환자 편의를 제공합니다. 

※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 전문 검사 

<유방 검사>

① 유방촬영술(Mammography)
유방엑스레이 촬영입니다. 유방암을 발견하기 위한 선별검사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40세 이상 여성 및 만져지는 혹이 있는 젊은 여성은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② 3D 유방 단층촬영술(Digital Breast Tomosynthesis)
유방을 15도 각도로 반복적으로 촬영해서 유방의 해부학적 구조를 3차원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려져 있거나 겹쳐있는 유방 실질을 좀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일반 유방촬영술에서 잘 보이지 않는 혹이나 구조왜곡 등을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밀 유방을 가진 여성에게 유용한 검사로, 검진의 정확성을 더욱 높입니다.

③ 유방 초음파(Breast Ultrasonography)
검사 방법이 간단하고, 압박에 의한 통증이 없습니다. 아울러 방사선에 대한 피폭 우려가 없어서 산모를 포함한 가임 여성들에게 안전한 검사법입니다.

④ 유방 자기공명영상(Breast MRI)
유방암 진단뿐만 아니라 유방암 병기나 전이 여부를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사선 노출이 없고, 양쪽 유방을 비교할 수 있으며 영상이 매우 선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⑤ PET-CT(양전자 방출단층촬영)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 의약품을 환자에게 정맥주사 후 신체 상태를 영상화해서 생화학적, 해부학적 변화를 감지하는 최첨단 영상기법입니다. 암 여부와 재발, 뼈 등 기타 장기로의 전이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⑥ 유방조직검사
유방 내 질환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초음파와 유방 촬영에서 보이는 병변을 세포병리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조직 검사에는 세침흡인검사, 중심침생검, 절제생검, 맘모톰검사, 외과적 조직검사 등이 있습니다.

⑦ 자동 유방 초음파(ABUS‧Automated Breast Ultrasound System) 
최신 유방 영상 장비인 ‘ABUS' 도입으로 유방암 진단의 정확성‧편리성이 증대됐습니다. 특히 이 장비는 자동으로 유방을 촬영해서 기존 촬영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통증과 신체 접촉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울러 치밀 유방 여성의 검사 정확도를 높여서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갑상선 검사>

①갑상선 초음파(Thyroid Ultrasonography)
비침습적이고, 비교적 쉽게 검사할 수 있어서 갑상질환에서 가장 먼저 실시하는 영상 진단법입니다.

② 갑상선 세침흡인 검사 및 조직검사(Thyroid FNA and CNB)
갑상선 결절을 세포조직학적으로 평가하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결절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진단 방법입니다.

② 경부 컴퓨터 단층촬영(Neck CT)
X-선과 컴퓨터를 이용해 갑상선 및 경부림프절의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히 파악합니다. 질환의 유무, 성격 및 범위, 치료 효과 등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신 검사>

①부신기능검사
부신우연종이 발견된 환자의 경우 기능성 종양 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기초적인 검사 방법으로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통하여 판정할 수 있습니다.

②부신 영상검사
부신우연종이 발견된 경우 크기, 위치, 기능성 종양의 다발성 유무, 주변장기와의 관계를 판단하기 위하여 CT, MRI, 기타 핵의학적 촬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③선택적 부신정맥 채혈술
부신의 기능성 종양의 양측성 유무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술 전 시행하기도 하는 검사로 숙련된 영상의학과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동반자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

살펴본 것처럼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암 전문 센터이면서 여성 건강을 위한 라이프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의 유방·갑상선 암센터는 빠른 진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 중심의 품격 있는 암센터입니다.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해 구축한 여성전문센터로서 여성의 질병을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유방‧갑상선 암센터 박찬흔 센터장은 “센터의 지난 10년간 성장은 특성화된 센터로서의 경쟁력을 증명했고,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환자와 가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이자 아름다운 동반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