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5 18:10 (목)
손가락‧손목 등 관절 문제 지속? 힘줄 막에 염증 생긴 ‘건초염’ 특징 & 치료
손가락‧손목 등 관절 문제 지속? 힘줄 막에 염증 생긴 ‘건초염’ 특징 & 치료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8.1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가락‧손목 등 관절 문제 지속? 
힘줄 막에 염증 생긴 ‘건초염’ 특징 & 치료

신체는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반복되는 작업을 장기간 지속하거나, 급작스럽게 활동량을 늘리면 몸에 과부하가 걸려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가 평소보다 관절과 근육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건초염’입니다.

건초염은 다양한 관절 부위에 나타날 수 있지만, 하루 종일 움직이며 사용해야 하는 손목‧손가락 등 손 부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무릎‧어깨‧발목 관절에도 생깁니다.   

건초염으로 진단 받으면 염증 발생 부위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면서 비수술적 주사 치료를 받으면 증상 악화와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건초염의 발병 원인과 증상 특징, 효과적인 치료‧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본터치정형외과

▶힘줄 감싼 막에 염증 생긴 ‘건초염’ 

건초(腱鞘)는 힘줄(건)이 모여 있는 힘줄 집을 말합니다. 더 쉽게 설명하면 손‧발 같은 관절 부위에서 ‘힘줄을 싸고 있는 막’입니다. 건초는 힘줄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윤활 작용을 합니다. 특히 활액이라는 액체가 들어 있어서 움직임을 돕습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 관절을 펴거나 구부리려면 건(힘줄)이 제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처럼 관절 움직임에 관여하는 건초에 염증이 생긴 것이 ‘건초염’입니다. 건막염 또는 활막염으로도 부릅니다.

건초염은 주로 손목‧손가락을 비롯해서 발목·무릎‧어깨 등 힘줄이 있는 신체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초염은 보통 손 부위에서 많이 관찰돼 손 건초의 염증을 지칭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 건(힘줄) vs 인대 
근육의 끝은 건(힘줄)으로 돼 있습니다. 이 건(힘줄)은 뼈에 붙어서 관절을 움직이는 수동적인 기능을 합니다. 반면 건(힘줄)을 언급할 때 함께 많이 등장하는 인대는 뼈를 잡아주는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데 그칩니다. 

* 건(힘줄) : 관절을 움직이는 능동적인 기능 수행  
* 인대 : 뼈를 잡아주는 수동적인 역할 수행 

▶건초염 발생에 영향 미치는 요인  

건초염은 보통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발생합니다. 특히 손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흔하게 호소합니다. 평소 물건을 꽉 쥐거나, 무거운 짐을 자주 들면 힘줄이 지속적인 자극을 받아서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 손을 안 쓰던 사람이 갑자기 손을 많이 사용하면 나타나기도 합니다. 테니스‧골프‧자전거 등 평소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과도하게 하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골프를 막 시작한 사람들에게 ‘방아쇠 수지’가 발생하는 것이 한 예입니다.

이외에 텃밭이나 주말농장을 일구기 위해 다양한 작업을 하거나 스마트폰‧컴퓨터를 끼고 살아도 건초염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 건초염 발생 고위험군
-관절을 많이 사용한 중‧노년층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세대 
-염증‧부종에 취약한 여성 
-집안일을 도맡아 하는 사람
-온종일 컴퓨터 작업을 하는 직업군
-스마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나르거나 분류하는 직업군 

▶건초염 발생하는 주요 신체 부위
건초염은 전신 관절 어디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가락‧손목‧무릎처럼 평소 운동 기능을 많이 수행하는 관절 부위에서 흔하게 관찰됩니다. 세부적으로는 △손가락에 나타나는 협착성 건초염인 ‘방아쇠 수지’△손목 건초염인 ‘드꿰르벵씨병’ △무릎 슬개건염 등이 있습니다.

① 엄지손가락에 발생하는 ‘드꿰르벵씨병’

드꿰르씨병은 엄지손가락을 펴거나 뻗게 하는 힘줄이 두꺼워지거나, 이 힘줄이 통과하는 터널이 좁아지면서 발생한 건초염입니다.
주요 증상은 엄지손가락을 펴거나 뻗을 때 손목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 엄지손가락을 구부린 상태에서 주먹을 쥐고 손목을 새끼손가락으로 이어지는 손목 부위(척측)로 구부릴 때도 아픕니다. 드꿰르씨병은 집안일 등으로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면 나타납니다.

※ 의심 증상 
-엄지손가락을 뻗거나 펼 때 손목 부위 통증  
-엄지손가락을 구부린 상태에서 주먹을 쥐고 손목을 아래로 구부릴 때 통증

② 손가락 딸깍거리는 ‘방아쇠 수지’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딸깍거리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도 건초염입니다. 이 같은 경우를 ‘협착성 건초염’ 또는 ‘방아쇠 수지’라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 발생 원인은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두꺼워지거나 힘줄이 지나가는 터널이 좁아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손가락을 제대로 구부리거나 펴지 못하게 됩니다. 
또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 때 ‘딸깍’ 거립니다. 구부렸던 손가락이 안 펴지기도 합니다.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중년 여성에게 많습니다.

※ 의심 증상
-손가락을 제대로 구부리거나 펴지 못함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 때 ‘딸깍’ 거림
-구부렸던 손가락이 안 펴지는 경우도 있음 

③ 무릎 통증 부르는 ‘슬개건염’ 

무릎 부위 슬개건은 무릎을 펴는 데 매우 중요한 힘줄입니다. 슬개건염은 무릎 힘줄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자극을 많이 주고 △외상을 입거나 △세균이 침범했을 때 나타납니다.
슬개건염이 있으면 무릎 앞쪽의 슬개골 밑에 있는 슬개건 힘줄을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발열과 부종이 동반됩니다. 
이 힘줄에 무리를 주는 운동과 활동을 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예를 들어 바닥이 딱딱한 시멘트‧아스팔트 위에서 농구‧조깅‧테니스‧뛰어내리기 등의 활동입니다.

▶건초염, 휴식+주사치료로 증상 개선 

건초염은 대부분 염증 발생 부위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면서 비수술적 주사 치료를 병행하면 호전됩니다.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환자는 힘줄이 지나가는 터널을 열어주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드꿰르씨병은 우선 엄지손가락을 구부리지 못하게 하는 고정치료를 합니다. 아울러 염증을 줄이기 위해 주사‧약물 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함께 진행합니다. 

방아쇠 수지도 손의 과도한 사용을 피하고, 힘줄‧터널 사이에 염증을 조절하는 주사‧약물을 이용해 치료합니다.

슬개건염은 원인이 되는 운동을 줄이고, 무릎에 충격을 덜 주는 운동화를 신는 등 생활습관에 변화를 줘야 합니다. 증상이 찾아올 땐 얼음찜질을 하면서 소염진통제를 적용하면 개선됩니다.

※기억하세요!
건초염 증상을 개선하려면 생활관리도 병행해야 합니다. 우선 증상 부위 관절 사용을 줄이면서 휴식을 취하고, 운동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반복적이고 무리한 동작을 피하며, 무거운 짐은 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본터치정형외과 양철중 대표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