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심한 코골이 테이프로 해결? 치매 예방 위한 치료‧관리법
심한 코골이 테이프로 해결? 치매 예방 위한 치료‧관리법
  • 이경호 기자
  • 승인 2021.08.0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한 코골이 테이프로 해결? 
치매 예방 위한 치료‧관리법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수면장애가 있으면 건강에 많은 악영향을 줍니다. 이와 관련 신체 산소포화도를 떨어뜨리는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깊은 잠을 방해하고, 심뇌혈관 질환과 함께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내용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그럼 심한 코골이는 어떨까요? 단순히 수면 중 소음만 만들기 때문에 건강과 아무런 상관없을까요? 특히 코골이 테이프 등으로 단순하게 소리만 줄이면 문제가 해결된 것일까요? 
심한 코골이도 치매와 관련 있습니다. 심한 코골이도 그 자체만으로 산소포화를 떨어뜨리고, 코골이의 약 50%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고되기 때문입니다. 
심한 코골이가 발생하는 원인과 특징, 치매 등 건강 악화 요인을 낮추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잘 때 체내 산소 30% 소비하는 ‘뇌’

보통 호흡을 통해 폐로 들어온 산소는 피 속에 녹아 신체 구석구석으로 보내집니다. 특히 수면처럼 신체 활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를 기준으로 산소의 25~30%는 뇌에서 소비됩니다. 
때문에 수면 중 산소부족 현상을 부르는 수면무호흡증이 장기간 지속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뇌에 산소가 3~4분 이상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세포 기능이 멈추고, 혈액순환에도 장애가 생깁니다. 이런 이유로 심뇌혈관 질환이나 퇴행성 뇌 질환인 치매 위험도 높아집니다.
이처럼 수면무호흡증은 몸 속 산소를 부족하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이면서 심각한 질병의 촉발인자로 작용합니다.

※ 뇌 & 산소
-자거나 가만히 있으면 체내 산소의 30% 소비
-산소가 3~4분 이상 뇌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세포 기능 멈춰
-뇌졸중, 치매 같은 뇌 질환 발병 위험 증가 

※ 신체 저산소증 부르는 상황들  
신체에 저산소증을 부르는 상황은 수면무호흡증 이외에도 많습니다. 우선 밀폐된 장소에서 장시간 근무하거나, 고지대 같은 환경적 요인이 산소부족을 일으킵니다. 또 흡연‧질병에 의한 폐활량 감소, 수면 중 심호흡 장애 등으로 만성적인 저산소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반복되면 뇌 건강을 해치는 위험 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이럴 때 산소 부족해져요 
-밀폐된 곳에서 장시간 근무
-고산지대 같은 환경적 요인
-흡연‧질병에 의한 폐활량 감소 
-수면 중 심호흡 장애

▶심한 코골이도 치매 발생‧악화에 영향 
 
코골이는 수면 중 비정상적인 소리가 나는 현상입니다. 자면서 호흡을 할 때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인 ‘코→기도→폐’ 중 일부가 막히거나 기능이 떨어지면 발생합니다. 그럼 한밤의 정적을 깨는 코골이는 그냥 둬도 될까요?
증상이 심한 코골이도 수면무호흡증처럼 심뇌혈관 질환과 치매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한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50% 이상 되는 것으로 보고되기 때문입니다.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치매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우선 혈액 내 산소포화도를 감소시켜서 깊은 잠을 방해합니다. 이와 관련 수면은 단순히 몸이 휴식만 취하는 시간이 아니라 활발한 인지활동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수면의 질이 낮아지면 인지활동 기능이 떨어지고 뇌 조직 손상을 동반해서 치매 발생 및 악화를 가속화 하는 것입니다.
반면 깊은 수면은 △뇌를 청소 △기억 정리 △뇌 기능 회복 등 뇌 건강에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심한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이 치매 위험 높이는 과정 
1. 혈액 내 산소포화도 감소
2. 숙면 취하는 깊은 잠 방해
3. 뇌 인지활동 기능 감소
4. 뇌 조직 점차 손상
5. 치매 발생 및 악화에 영향 

※수면무호흡증 & 심한 코골이 발생 원인들 
-뇌 숨골 기능 저하 
-폐 기능 감소 
-횡경막 기능 저하 
-기도 협착
-신체 노화 

▶단순 코골이 & 심한 코골이 감별 치료해야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단순 코골이 치료처럼 시술적 치료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다양한 원인이 작용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수면에 대한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 받고,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① 소리만 나는 ‘단순 코골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혀 위쪽이 막히거나 기도가 좁아서 목젖 주위가 떨려 단순히 소리만 발생하면 ‘단순 코골이’입니다. 이 경우 코골이 소리를 없애기 위해 목젖 주변 조직을 절제하거나, 고주파 및 레이저를 이용한 이비인후과적 수술 치료로 증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입 호흡을 못하게 해서 소리를 줄이는 구강 내 장치도 도움이 됩니다.

* 단순 코골이 치료법 
-좁거나 늘어진 목젖 주변 절제 
-고주파 및 레이저를 이용한 이비인후과적 수술 
-구강호흡을 막아서 코골이 소리를 줄이는 구강 내 장치

②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한 코골이’ 
혈액 내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한 코골이는 단순 코골이와 다른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숨 쉬는 숨골 기능 저하부터 횡격막 기능 저하, 노화까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어떠한 수술로도 근본적인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수면무호흡증과 심한 코골이 치료는 세계적으로 양압기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고, 최선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양압기 치료는 마스크를 통해 공기를 인위적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좁거나 막힌 기도 공간을 확보해서 산소포화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안정된 호흡을 계속 유지시켜 줍니다.
양압기를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심뇌혈관 질환 위험도가 건강한 사람과 동일하게 낮아지고, 치매 위험도 줄인다는 내용이 확인됐습니다.

※ 수면무호흡증 & 심한 코골이의 양압기 치료 효과  
-수면 중 부족한 산소 공급
-심뇌혈관 질환 및 치매 위험 감소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의 예방‧치료에 도움

※ 여기서 잠깐! 코골이 테이프 사용하나요?  
코골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입에 테이프를 붙이는 테이핑 요법이 있습니다. 그럼 코골이 테이프는 모든 코골이 개선에 효과가 있을까요?
코골이 테이프 요법은 테이프로 입을 막고 자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수면무호흡증이 없는 단순 코골이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단순 코골이인지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각한 코골이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지 않으면 본인의 코골이가 수면무호흡을 동반 했는지 아닌지 여부를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있는데 잠을 잘 때 그냥 입을 막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질환의 원인이 약한 폐 기능에 따른 것이면 호흡기능이 더 심하게 떨어져서 안 좋습니다. 또 뇌에서 호흡신호가 나오지 않아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키는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일 경우에도 입을 막으면 매우 위험합니다. 

※ 코골이 테이프 사용 설명서 
-필요한 경우 단순 코골이에만 사용해야 한다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심한 코골이에는 이용하면 안 된다 
-단순 또는 심각한 코골이 여부는 수면다원검사로만 알 수 있다
-코골이 테이프를 사용할 땐 기도를 확보할 수 있게 옆으로 자야 한다 

※기억하세요!
수면무호흡증과 심한 코골이는 무리한 수술로 후유증 위험을 키우기보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진 양압기 치료가 권장됩니다. 실제로 해당 환자들에게 양압기 치료를 적용해서 추적 조사한 결과 혈액 내 산소포화도가 정상화 되면서 치매 속도가 현저히 감소하고, 심뇌혈관 질환 위험도 낮아졌습니다.

취재 도움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