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6 23:38 (목)
초등ADHD 성인ADHD 연결고리 끊는 ADHD 증상 & 치료
초등ADHD 성인ADHD 연결고리 끊는 ADHD 증상 & 치료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7.28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ADHD 성인ADHD 연결고리 끊는 ADHD 증상 & 치료  

아이가 있는 집이면 한 번 이상 떠올리는 생각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ADHD인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이제 주변에서 감기처럼 흔하게 듣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초등ADHD를 가볍게 생각하거나, 쉽게 여겨서 방치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하지만 ADHD를 조기에 진단‧치료하지 않아서 장기간 지속하면 아이의 학교‧또래 생활 문제는 물론 불안장애, 성격장애 등의 정신장애가 합병증으로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초등ADHD는 학업 및 대인 관계 문제로 이어지고, 특히 성인ADHD까지 부를 수 있어서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원인을 제공합니다.

ADHD의 원인과 증상, 초등ADHD가 성인ADHD로 악화하지 않게 조기 관리에 도움이 되는 ADHD테스트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아이가 책상 앞에 10분도 못 앉아 있다면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이번 주 동안 아이를 한 번 세심하게 관찰해 보세요. 공부나 숙제를 하다가 무슨 소리가 나면 주의가 금방 흐트러지고, 책상 앞에 10분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해서 학습능률이 떨어지는 것이 보이나요? 또 친구나 형제와 자주 다투기도 하나요?
만약 이처럼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하면 우리 아이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일 수도 있어서 보호자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초등ADHD를 조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아이의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서 다양함 문제를 일으키는 악순환의 연결고리가 됩니다. ADHD는 생각보다 많은 어린이에게 찾아오는 소아정신과 질환입니다. 많게는 어린이 100명 중 5~10명에게 ADHD가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초등ADHD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아이는 어떤 상황에서도 집중을 하지 못하고, 화와 짜증을 잘 내는 감정 조절 문제도 보입니다. 때문에 학교생활이나 또래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흔합니다.

※초등ADHD의 일반적인 증상 특징  
-공부 중 무슨 소리를 들으면 책상을 벗어난다
-산만하고, 짜증과 화를 많이 낸다
-보호자와 약속한 것을 대부분 지키지 못한다
​-문제를 풀 때 문제를 끝까지 읽지 못한다
-친구나 형제와 자주 다툰다 

※여기서 잠깐! ‘조용한 ADHD’도 있어요 
우리 아이가 조용하고 얌전하면 ADHD와는 거리가 먼 것일까요? 아닙니다. 부산스럽거나 산만하지는 않아도 주의력이 떨어지는 조용한 ADHD를 보이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 같은 아이들도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적 특징만 일반적인 ADHD와 다를 뿐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하고, 숙제나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합니다.

▶우리 아이 ADHD 테스트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가족들은 가정이라는 울타리에서 많은 시간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서서히 진행하면서 악화하는 우리 아이의 ADHD 증상을 모를 수 있습니다.
ADHD 때문에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며, 막무가내로 떼를 쓰는데도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여서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의 ADHD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후 나이에 증상이 뚜렷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이 시기에 보호자의 관심이 중요합니다. 평소 아이를 컨트롤하기 힘든 상황이 많으면 ADHD 테스트를 통해 증상 여부를 가늠하는 것이 조기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ADHD 테스트 
(9개 문항 중 6개 이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하면 의심합니다)

1. 의자에 앉아서 몸을 옴지락거리는 등 손‧발을 가만두지 못한다
2 앉아 있어야 하는 학교 교실이나 비슷한 상황에서 자리를 이탈한다
3. 어떤 곳에서든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4 조용히 놀거나 여가활동에 참여하지 못한다
5. 마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끊임없이 행동한다
6. 지나치게 수다스럽다
7.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8.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9. 다른 사람의 활동을 간섭하고 방해한다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 테스트(조용한 ADHD 또는 ADD(주의력결핍장애)) 
(9개 문항 중 6개 이상이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의심합니다)

1.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업 및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한다.
2. 놀이나 무언가를 할 때 지속적으로 집중하지 못한다
3. 누군가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다
4.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지시를 완수하지 못한다  
5.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6. 자속적인 집중이 필요한 학업‧숙제를 싫어하고, 피하기 위해 저항한다 
7. 숙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8. 소리 같은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9. 평범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잊는다 

▶우리 아이 힘들게 하는 ADHD 원인

우리 아이를 힘들게 하는 ADHD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현재까지 ADHD는 전두엽이라는 뇌의 앞쪽 부위 문제와 뇌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전두엽은 사고력‧기억력 등을 담당하고, 신체에 유입되는 다양한 정보를 조정해서 행동을 조절하는 기관입니다. 때문에 전두엽 문제로 발생하는 ADHD가 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기통제가 안 돼서 산만한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ADHD는 뇌의 기능적 문제 이외에도 심리적, 환경적 영향과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ADHD 발생 원인 
-뇌의 기능적‧구조적 요인 : 전두엽 기능 문제 및 뇌 용적 저하  
-신경학적 요인 : 노르에피네프린‧도파민 등 신경전달 물질 불균형
-심리적‧환경적인 요인 : 보호자의 잦은 부부싸움 및 잘못된 양육 방식
-유전적 요인 : ADHD 가족력 

▶방치하면 성인ADHD로 이어질 수 있어 

초등ADHD 증상과 치료를 방치하면 성인ADHD로 지속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또 성인이 된 후 과거에 없던 ADHD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성인ADHD는 대인‧사회 관계에 따른 문제를 일으켜서 경제 활동의 발목을 잡고,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립니다.
우선 성인ADHD가 있으면 건망증이 심해서 일상생활에서 실수가 많아집니다. 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어해서 직장을 자주 옮깁니다. 계획성과 시간‧돈 관리 능력이 부족하고,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평범한 대인 관계를 만들기 힘들어지고, 자존감도 낮아집니다.

※건강 악화 도미노 ADHD 
초등ADHD, 성인ADHD 증상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도미노 현상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성인ADHD가 지속하고 증상이 심하면 우울증, 성격장애 같은 정신장애 합병증 위험을 높입니다.
또 초등ADHD의 약 30%는 불안장애, 틱장애 등 다른 건강 문제가 동반되는 것으로 분석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ADHD증상이 의심되면 ADHD 치료를 늦추지 말고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가 부를 수 있는 건강 문제들
-우울증
-성격장애
-기분장애
-강박증
-불안장애
-틱장애

▶ADHD 치료‧상담으로 관리해야  

그럼 우리 아이 ADHD는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 할까요? 아이가 산만한 가정에서는 대부분 아이의 이 같은 행동을 그만 두게 하려고 다그치면서 혼냅니다. 그러나 ADHD치료는 강압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억누른다고 개선되지 않습니다. 
또 부산스럽고, 집중을 하지 못하는 우리 아이 ADHD를 단순히 집중력을 키우는 약에만 의존해도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ADHD약물부작용 등의 우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ADHD 치료는 체계적인 상담을 바탕으로 약물‧행동 치료 등을 병행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우리 아이 ADHD 있을 때 이렇게 해요 
아이의 ADHD 치료를 위해서는 가족의 관심도 중요합니다. 우선 아이가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과제를 주고, 성공했을 때 칭찬하면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 물건을 정리하는 등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돕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이의 부족한 집중력과 산만한 행동을 순화시키기 위해 주변 환경을 차분하게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가지 장난감을 한 번에 주는 것보다 하나씩 주어서 오랫동안 갖고 놀게 하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ADHD의 한의학적 관점 & 치료  
한의학에선 ADHD를 4가지 변증으로 구분해서 진단‧치료합니다. 4가지 변증은 △계(悸)형 △흉만(胸滿)형 △번조(煩燥)형 △각성장애(覺醒障碍)입니다. 이 같은 변증 유형을 기반으로 전침‧약침 요법, 인재행동요법을 진행합니다. 아울러 좌우 뇌균형 훈련, 감각 통합 훈련 등을 병행해서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등 증상을 개선해서 ADHD를 치료합니다.

* ADHD의 한의학적 치료법 
-전침‧약침 요법
-인지행동요법
-좌우 뇌 균형 훈련
-감각 통합 훈련 

※기억하세요!
“불균형한 뇌 기능 문제 등으로 발생하는 초등ADHD가 지속하면 학습장애는 물론 사회 부적응 문제 등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성인ADHD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ADHD가 의심되면 ADHD 상담을 통해 치료‧관리를 받는 것이 아이 건강을 위한 길입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석선희 원장(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