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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잤는데도 “오늘 또 못 잤어” ‘수면착각증후군’ 원인과 개선방법
충분히 잤는데도 “오늘 또 못 잤어” ‘수면착각증후군’ 원인과 개선방법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8.05.01 11: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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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잤는데도 “오늘 또 못 잤어”
‘수면착각증후군’ 원인과 개선방법 

“몇 년 동안 하루에 1시간도 제대로 잠들어 본 적이 없어요.” 정말 이렇게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생명 유지가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아주 오랫동안 제대로 된 잠 한 번 못 잤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심지어 30년째 뜬 눈으로 밤을 지새웠다는 여성이 있다고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수면 검사를 하면 환자의 수면상태가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푹 잤는데도 못 잤다고 느끼는 증상을 ‘수면착각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수면착각증후군의 원인과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착각증후군 

‘수면착각증후군’은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불구하고 거의 자지 않았다고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비교적 적당한 양의 잠을 자면서도 스스로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느끼는 것 이상의 수면을 취하는 데도, 스스로 만족할 만큼의 수면을 취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수면착각증후군에 영향을 주는 요인

수면착각증후군은 수면 중 여러 가지 원인으로 빈번하게 깼을 때 전혀 못 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중요 원인 중 코골이 같은 수면호흡 장애가 약 80%를 차지합니다. 또 심리적인 요인도 영향을 줍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불면증 
-소리 없는 코골이 
-팔‧다리가 떨리는 사지운동증후군 
-불안감
-사업실패, 이혼 등 정신적 충격

※불면증 환자에서 많이 관찰 

불면증 환자의 60% 이상이 잠을 충분히 자고도 숙면을 취하지 못해 잠을 자지 못했다고 착각하는 '수면착각증후군'을 앓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만성불면증 환자 중 상당수가 불면증이면서도 수면착각증후군으로 인해 수면의 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성불면증환자 130명(남성 58명, 여성 72명) 대상 ‘실제 수면시간 대비 수면착각 정도’ 분석 (자료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30%도 안 잤다 : 18%
-30~50%만 잤다 : 18%
-50~70%만 잤다 : 26%

※수면착각증후군의 피해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낮 동안 늘 피로하다.
-무기력함을 느낀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는 강박감이 있다.
-업무 성취도가 떨어진다.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불면증으로 착각해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한다. 

▶수면착각증후군 관리‧개선법 

수면착각증후군이 있으면 본인의 수면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수면다원검사 결과 등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문제가 없다는 것이 밝혀지면 심리적으로 개선이 되고, 검사를 통해 수면착각증후군을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착각증후군은 특히 수면환경을 개선하고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수면위생(睡眠衛生)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만성불면증 환자는 반드시 수면제 복용 전 수면착각증후군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면위생(睡眠衛生)’  

※수면위생을 위해 지켜야할 것

-잠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평일‧휴일 모두 일정하게 지킨다. 
-잠자리 환경을 조용하고, 어둡게 만든다.
-잠자리의 시계를 치운다. 
-10~20분 내에 잠이 오지 않으면 책읽기 등 단순 작업을 하면서 잠을 청한다. 
-운동은 잠들기 3~4시간 전에는 마친다.
-잠들기 약 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아침에 잠에서 깨면 햇빛을 쬔다.
-낮잠을 피하고, 피로가 너무 심하면 20분 정도만 잔다.

※수면위생을 위해 피해야 할 것 

-잠자리에서 TV‧책을 본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수분과 음식을 먹는다. 
-잠들기 전이나 자다가 깼을 때 담배를 피운다.
-술을 마신 후 잠자리에 든다.
-오후에 커피‧콜라‧홍차‧초콜릿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 
-“오늘은 꼭 자야지”하면서 나치게 잠 걱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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