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심뇌혈관 합병증 부르는 ‘수면무호흡증’ 개선 방법
심뇌혈관 합병증 부르는 ‘수면무호흡증’ 개선 방법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4.26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르렁~ ‧‧‧‧‧‧‧ 컥!” 자는 도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멎거나, 불규칙해지는 질환이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으로 구분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단순히 수면 중 숨 쉬기가 고르지 못한 증상에 그치지 않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하면 수면의 질이 크게 떨어질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심뇌혈관 질환의 도화선이 될 수 있습니다.

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성완 교수의 도움으로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증상,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의 두 가지 종류 

수면무호흡증은 크게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잘 때 숨길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히면서 공기 흐름이 단절돼 발생합니다. 동반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코골이 △호흡 정지 △입 마름 △만성 기침 △야뇨증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수면의 질 저하에 따른 △아침 두통 △낮 시간 동안의 과한 졸림증 △피로 △불면증 △기억력 저하가 동반합니다.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은 뇌로부터 호흡 근육에 전달되는 신경 신호가 일시적으로 중단해서 잠을 자는 동안 스스로 호흡을 하려는 노력이 없어지면서 무호흡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신체 산소가 급격히 감소하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서 잠을 자다가 자주 깹니다.

※수면무호흡증에 동반되는 증상 

-지속적인 코골이 
-호흡 정지 
-입 마름 
-만성 기침 
-야뇨증 
-아침 두통 
-낮 시간 동안의 과한 졸림증 
-피로 
-불면증 
-기억력 저하
-잠을 자다가 자주 깸 

▶수면무호흡증은 왜 발생할까?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비만이 있습니다. 체중이 10% 증가할 때마다 수면무호흡증 발생률이 6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또 코 안쪽의 비중격이 휘어있는 비중격 만곡증, 알레르기 비염, 코 안의 물혹 등으로 코가 막히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이외에 작은 턱, 뒤로 처진 턱 등 얼굴 골격 이상도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력의 경우 얼굴 생김새가 비슷하면 숨길의 모양도 비슷해집니다. 때문에 부모에게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녀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남성 △음주와 흡연을 하는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및 말단비대증이 있는 경
우도 수면무호흡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발병 요인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증이 만성화되면 다양한 합병증 위험을 높인다는데 심각성이 있습니다. 특히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부정맥 등 심혈관계 질환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약 5배 높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뇌졸중 발생이 3~4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심장질환‧뇌졸중 병력이 있으면 재발을 막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발병 요인

-비만
-비중격 만곡증, 알레르기 비염, 코 안의 물혹 등 코 질환
-작은 턱, 뒤로 처진 턱 등 얼굴 골격 이상
-남성 
-음주, 흡연
-갑상선기능저하증
-말단비대증

▶수면무호흡증의 효과적인 진단 & 치료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고 중증도를 평가하려면 반드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는 치료법을 선택할 때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다원검사 결과에서 무호흡-저호흡의 시간당 횟수가 진단의 기준이 됩니다. 5회 이상인 경우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하고, 30회가 넘으면 중증입니다. 

이 외에도 환자의 낮과 밤의 증상, 전반적인 수면상태, 잠 패턴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 고혈압·심부전·부정맥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당뇨병 등의 대사성 질환 여부도 점검합니다. 

아울러 체질량 지수, 목둘레, 허리둘레, 코 내부, 입천장, 목젖, 편도, 혀뿌리 등의 구조도 확인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주요 치료법에는 △양압기 △구강 장치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우선 양압기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잠을 잘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면, 마스크를 통해 양압의 공기를 불어 넣어서 기도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원리입니다. 

보통 코에 착용하고, 환자에 따라 입까지 덮는 마스크를 쓰기도 합니다. 환자가 잘 사용하면 대부분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으면 치료 효과가 없다는 단점이 있어 환자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양압기 치료가 의료보험 급여 대상이 돼서 사용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부르는 합병증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심부전 
-부정맥 
-뇌졸중

구강 장치는 대부분 ‘하악 전방이동 장치’입니다. 치아에 장치를 부착해서 아래턱을 앞으로 이동시켜, 2차적으로 혀뿌리를 앞쪽으로 당겨줍니다. 잠을 잘 때 혀뿌리가 뒤로 밀리면서 공기가 흐르는 길을 막는 것을 막는 원리입니다. 

구강 장치를 장착할 수 있는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턱관절의 상태를 살펴보고 적용합니다. 구강 장치를 착용하면 정기적인 관찰을 통해 교합 문제 등의 합병증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장치도 양압기처럼 착용해야만 효과가 있고., 완치가 아닌 조절하는 개념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모든 환자에게서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환자 개개인에 맞는 술식을 적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 적용 부위는 목젖, 편도, 목 안쪽의 옆면 등으로서 공기의 흐름을 막는 부위를 해결해주는 다양한 술식이 있습니다.

이외에 늘어져 있는 혀뿌리, 입천정 부위를 고주파를 이용해서 수축시키거나 실을 이용해서 입천장을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수술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얼굴 골격 문제면 턱을 앞으로 당겨주는 술식을 쓰거나 ‘설골’이라는 부위를 당겨주는 수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턱과 아래턱을 앞으로 전진시키는 양악전진술도 있는데, 수술 성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수술에 비해 가장 침습적인 수술로 모든 환자에게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생활습관 개선은 수면무호흡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됩니다. 우선 체중 조절은 과체중 또는 비만에 따른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똑바로 누워 자는 것보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 치료가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성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