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4:27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④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핵의학 검사’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④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핵의학 검사’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5.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이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부신 혹 & 핵의학 검사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검사 중 하나가 ‘핵의학 검사’입니다. 부신을 진단하는 핵의학 검사 종류는 크게 △NP-59 검사 △123I-MIBG 검사 △131I-MIBG 검사 △18F-DOPA PET/CT △68Ga DOTA-TOC PET/CT 등이 있습니다. 각 핵의학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부신 질환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NP-59 검사 

부신 피질 영상에 사용하는 NP-59는 콜레스테롤을 옥소화시킨 유도체입니다. 부신 피질의 영상을 얻는데 이용합니다. 임상적으로 쿠싱증후군을 원인에 따라 감별 진단해서 △쿠싱병 △이소성 ACTH증후군 △부신 피질증식 △선암 △선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이차성 알도스테론증, 고안드로겐혈증을 진단하는데 적용합니다.

※ 진단 내용
-쿠싱병 
-이소성 ACTH증후군 
-부신 피질증식 
-선암 
-선종
-이차성 알도스테론증
-고안드로겐혈증

② 123I-MIBG 검사 & 131I-MIBG 검사‧치료

MIBG (metaiodobenzylguanidine)는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같은 재흡수 기전으로 교감신경말단이나 부신 수질에 섭취됩니다. 특히 갈색세포종(pheochromocytoma)이나 소아의 신경아세포종(neuroblastoma)에 섭취가 많이 돼 종양의 진단, 병기결정, 재발 및 전이 여부 확인에 이용합니다. 
131I-MIBG는 감마선과 함께 베타선도 방출하기 때문에 치료에도 사용합니다. 이외에 카르시노이드(carcinoid) 종양, 갑상선 수질암, 부신경절종(paraganglioma), 신경절세포종(ganglioneuroma), Schmann 세포종의 진단 및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123I-MIBG 진단 내용
-갈색세포종
-소아의 신경아세포종

※ 131I-MIBG 진단‧치료 내용 
-갈색세포종
-소아의 신경아세포종
-카르시노이드 종양
-갑상선 수질암
-부신경절종
-신경절세포종
-Schmann 세포종
 진단 또는 진단/치료만 다를 뿐 내용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출처 부탁드립니다~

③ 18F-DOPA PET/CT

F-DOPA : 44세 여성 환자로, 우측 부신에 있는 갈색세포종을 진단한 영상

18F-dopamine을 이용하면 보다 자세한 교감신경계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으로 갈색세포종을 더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로 진단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 검사는 갈색세포종 및 부신경절종의 병기 확인 뿐 아니라 MIBG 등 다른 검사에서 음성일 경우 종양을 발견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진단 내용 
-갈색세포종
-부신경절종
-다른 검사에서 음성일 경우 종양 발견

④ 68Ga DOTA-TOC PET/CT

DOTATOC : 56세 여성 환자로, 양측 부신에 갈색세포종이 의심되는 영상

소마토스타틴 유사체인 68Ga DOTA-TOC을 이용한 검사는 신경내분비 종양(neuroendocrine tumor)의 원발 및 전이병소 진단, 재발 평가, 병기 결정 및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방사성동위원소의 생산이 다른 핵의학 검사들보다 어렵고 까다로워서 국내에선 몇 곳의 병원에서만 검사가 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 진단내용
-신경내분비 종양 

부신 질환 백과사전 네 번째 순서에선 강북삼성병원 핵의학과 김영환 교수의 도움말로 부신에 혹이 있을 때 진행하는 ‘핵의학 검사’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섯 번째 내용에선 부신 질환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쿠싱증후군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강북삼성병원 핵의학과 김영환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