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5 18:10 (목)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⑥ ‘쿠싱증후군’ 주요 증상 & 합병증
부신 질환 백과사전 ⑥ ‘쿠싱증후군’ 주요 증상 & 합병증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6.2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속에는 수많은 장기가 있습니다. 그 중 ‘부신’은 일반인들에게 이름이 생소할 뿐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콩팥 위에 있는 조그마한 부신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합니다. 강북삼성병원이 작지만 큰일을 하는 부신에 대한 이해와 치료‧관리를 돕기 위해 ‘부신 질환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과도한 코르티솔 호르몬이 부른 ‘쿠싱증후군’

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은 부신 호르몬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이 장기간 코르티솔 호르몬을 너무 많이 만들면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증후군’이라고 하는 이유는 원인이 되는 기관과는 상관없이 코르티솔이 과다 생성되는 질환을 통칭합니다. 

코르티솔은 일명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이 스트레스 상황에 처했을 때 잘 반응하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아울러 혈압과 혈당을 유지하고, 염증 반응을 줄이며, 우리가 먹는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도 합니다. 

이처럼 코르티솔은 우리가 생존하는데 가장 중요한 호르몬이지만, 너무 많이 생성되면 각종 질병을 일으킵니다. 

코르티솔은 양쪽 신장 위에 모자처럼 얹혀 있는 작은 기관인 부신이라는 기관에서 만들어집니다. 부신의 기능은 신장과는 아무 상관없으며, 등쪽 허리부분에 위치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의 기능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하게 반응 
-혈압‧혈당 유지
-염증 반응 감소
-섭취한 음식 에너지로 전환

▶내인성 vs 외인성 쿠싱증후군

‘내인성 쿠싱증후군’은 흔한 병은 아닙니다. 여기서 ‘내인성’이라고 종류를 구분한 것은 부신이나 다른 기관의 문제가 원인이 되는 쿠싱증후군이 아닌, 스테로이드 등의 복용으로 발생하는 ‘외인성 쿠싱증후군’과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내인성 쿠싱증후군 환자 통계는 정확하지 않지만 100만 명 당 40~70명 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해서 생기는 외인성 쿠싱증후군이 훨씬 흔합니다.
쿠싱증후군은 주로 30~50대 성인에게 발병하지만, 소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별로는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약 3배 많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원인에 따른 쿠싱증후군 구분
-내인성 쿠싱증후군 : 부신 및 다른 기관의 문제가 원인
-외인성 쿠싱증후군 :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이 원인

▶쿠싱증후군 주요 증상 & 합병증 

쿠싱증후군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신체가 과다한 코르티솔에 장기간 노출되면 주로 지방이 축적되고 비만해집니다. 또 체액이 쌓이면서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반면 근육은 줄고, 팔‧다리는 가늘어집니다.

※이럴 때 쿠싱증후군 의심해요 

-복부 비만이 심하고, 체중이 증가한다
-근육이 줄고, 팔‧다리가 가늘어진다
-얼굴이 보름달처럼 붓는 만월상 안모(moon face)가 된다
-뒷목 아랫부분에 혹 모양으로 지방조직이 쌓이는 들소형 비만(buffalo hump)이 된다 
-멍이 잘 생기고, 피부가 얇아진다

쿠싱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을 부르는데 그치지 않고, 합병증 위험도 높입니다. 코르티솔은 우리 몸이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반응하는 호르몬이어서 가급적 잉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는 쪽으로 신체를 변형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비만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질병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뇌졸중 같은 국내 주요 사망 원인 질환 위험을 높이고, 당뇨병‧고혈압‧고지혈증 같은 다양 합병증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이 높이는 합병증 위험

-심근경색
-뇌졸중
-다리‧폐의 혈전증
-감염
-골다공증
-고혈압
-고지혈증
-우울증 등의 감정 변화
-기억력 장애
-2형 당뇨병 및 인슐린저항성

살펴본 것처럼 부신의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 문제로 나타나는 쿠싱증후군은 신체적‧외형적으로 변화를 부를 뿐만 아니라 심뇌혈관 질환, 만성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의 도화선이 돼서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부신 질환 백과사전 여섯 번째 순서에선 강북삼성병원 내분비내과 이은정 교수의 도움말로 쿠싱증후군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일곱 번째 주제에선 내분비내과 이은정 교수에게 쿠싱증후군 진단과 치료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