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한방 안면 미용‧성형’ 시술의 모든 것
궁금한 ‘한방 안면 미용‧성형’ 시술의 모든 것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6.0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부터 미용 시술 및 성형에 대한 관심이 컸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모델과 국내 유명 연예인들이 한방 시술을 적용한 한방 안면 미용 및 성형을 받은 후 SNS에 포스팅하고, 방송에도 소개될 정도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한방 안면 미용 및 성형 시술에는 안면성형침, 매선, 미세다륜침 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시술들은 안면비대칭 교정 및 피부의 결‧안색‧모공‧주름‧처짐 등 피부 개선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한방 안면 미용‧성형 시술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안면미용 및 한방성형) 이수지 교수의 도움말로 한방 안면미용 및 성형에 대한 궁금증을 Q&A로 풀었습니다. 

아울러 경희대한방병원은 카카오톡 ‘한방동안클리닉’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채널에 문의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1. 한방 미용‧성형은 무엇을 말하며, 어떤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얼굴 문제를 겪는 다양한 환자들이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안면마비센터를 찾습니다. 그 중 안면비대칭으로 내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안면계측 검사를 활용해 얼굴의 객관적인 비대칭 정도를 확인하고, 경추와 턱관절 상태 및 치아 교합상태 등을 전반적으로 살핀 후 필요 시 협진을 통해 근본적 원인을 해결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안면근육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안면성형침, 매선 같은 시술을 시행합니다. 또 안면마비의 회복 과정에서 회복이 지나치게 더디거나 후유증으로 비대칭이 생긴 경우 대칭을 회복하기 위해 치료 목적으로 병행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결‧안색‧모공 같은 피부 개선 목적으로 내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피부의 국한된 문제인 경우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일종의 피부침 형태의 미세다륜침 시술을 활용합니다. 

아울러 노화에 따른 피부 주름이나 처짐 등 탄력 개선에는 안면성형침이나 매선 같은 시술을 적용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안면마비센터의 얼굴 진료 분야
-안면비대칭 교정 
-피부의 결‧안색‧모공 등 개선
-노화에 따른 주름‧처짐 등 피부 탄력 개선

Q2. 일반 성형외과와 비교했을 때 한방 안면 미용 및 성형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보통 성형외과에선 성형수술뿐만 아니라 보톡스‧필러 같은 가벼운 형태의 시술도 많이 시행합니다. 효과도 극적이어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성형수술은 가역적이지 않고, 성형시술은 드물게 생기는 부작용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간혹 시술자에 따라 시술 결과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인위적인 느낌이 들까봐 걱정하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한방 안면 미용 및 성형은 각자 갖고 있는 피부‧근육 상태를 확인하고, 본연의 기능을 끌어올려주는 형태로 시술이 이뤄집니다. 어떤 시술보다 안전하고, 지나치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시술입니다. 

특히 화학성분의 도움 없이 바늘이라는 물리적 자극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어서 피부가 예민하거나 다른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얼굴 근육의 균형을 확인하면서 턱관절이나 목 부위 불균형이 있을 경우 같이 조절을 하면서 전체적인 몸 상태를 고려하기 때문에 더 만족도가 높습니다.

Q3. 한방 안면 미용‧성형에서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두 가지만 꼽겠습니다. 첫째, 전문성입니다. 침구과는 안면마비센터와 척추관절센터를 운영하면서 안면마비를 비롯해 수많은 안면 질환과 턱관절‧경추 등을 포함한 척추관절 환자들을 치료했습니다. 

때문에 안면에 대한 높은 이해에 전체적인 골격 상태를 확인해서 필요 시 함께 교정을 합니다. 이를 위해 침‧매선 같은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전문성을 갖고 미용에 활용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둘째, 관리와 시술을 병행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미용관리는 일반적으로 피부 관리숍을 이용해서 마사지 중심으로 진행하거나 성형외과‧피부과 또는 한의원에서 시술 받는 형태가 많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한방동안클리닉’은 전문성을 갖춘 한의사의 △안면성형침 △매선 △미세다륜침 시술에 피부관리사의 기기 및 수기 관리를 더합니다. 이를 통해 시술 효과가 극대화되고,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한방 안면 미용 & 성형 시술 
-안면성형침 
-매선 
-미세다륜침 

Q4. 한방 미용‧성형 치료를 받은 사람 중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나요. 

60대 여성 K씨는 나이가 들면서 발생한 전반적인 얼굴 처짐을 고민했습니다. 턱 라인이 늘어져서 약간 사각턱 형태였고, 볼은 움푹 꺼졌습니다. 눈 아랫부분에 인디언주름도 있었습니다. 

K씨는 내원 한 달 전 보톡스를 얼굴 전체적으로 시술 받았는데, 처지는 부분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경희대한방병원에서 미용을 특화시킨 ‘한방동안클리닉’이 신설된 것을 알고 내원했습니다.

한방동안클리닉을 찾은 K씨에게 내원 횟수가 적고, 지속력도 좋은 매선 시술을 권유했습니다. 하지만 과거 다른 한의원에서 매선 시술 후 멍이 심하게 들었고, 통증도 심했던 경험이 있어서 안면성형침을 시행했습니다. 

보통 안면성형침 시술은 효과를 보고 장기간 유지하려면 매선 시술보다 장기간 내원해야 합니다. K씨는 총 8회 내원해서 시술을 받았고, 초기 4회는 일주일에 한 번씩, 이후 2회는 격주에 한 번씩, 이후 2회는 한 달에 한 번씩 관리 받았습니다. 

잦은 병원 방문에 대해 K씨가 부담스러워할 것 같아서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안면성형침을 받은 K씨는 “바로 목과 어깨가 가벼워지면서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들고, 다음날 얼굴 혈색과 탄력감이 좋아졌다”면서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K씨의 피부 처짐 개선은 3회 시술 후 나타났습니다. 사각턱도 많이 없어지면서 턱 라인이 살아나고, 탄력이 좋아졌습니다.
보통 침을 놓을 때 시술자도 얼굴의 탄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력이 떨어지면 침이 그냥 꺼지듯이 들어가는 느낌이고 탄력이 좋으면 약간 침이 튕겨져 나가는 느낌이 들면서 들어갑니다. 

K씨의 경우 본인이 느끼는 변화뿐만 아니라 시술하는 의료진도 실제로도 K씨의 피부 탄력이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면성형침에 만족한 K씨는 이후 매선 시술도 받았습니다. 주름 부위에 집중적으로 매선을 시행했고,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마무리됐습니다.

K씨를 시술하면서 순수하게 침만으로 얼굴 탄력이 많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목‧어깨‧머리까지 전반적으로 관리하면서 전체적인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안면성형침의 매력입니다. K씨처럼 안면성형침 효과를 누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Q5. 얼굴 미용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한방 요법을 추천해 주세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쉬운 것은 얼굴 마사지입니다. 우선 혈자리를 자극하면서 림프 마사지를 하는 것입니다.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아침에 가볍게 로션이나 에센스를 바르면서 빠르게 실천할 수 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에서 나온 에센스 중 ‘미려수’라는 제품이 있는데 향이 좋고, 촉촉하며, 보습력이 좋아서 얼굴 마사지를 할 때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얼굴 마사지 방법은 얼굴에 위치한 주요 혈자리들을 자극해서 해당 부분 순환을 촉진하고, 귀가 있는 방향으로 한번 쓸어줍니다. 얼굴 전체적으로 귀 부분으로 쓸어서 불필요한 노폐물을 다 모아줍니다. 

이후 귀 주변을 가볍게 자극해서 이목을 거쳐, 쇄골부위로 보낸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쓸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얼굴의 붓기가 빠지고 △혈색이 돌면서 안색이 좋아지고 △피부 탄력이 개선됩니다.

※ 얼굴 미용에 좋은 한방 얼굴 마사지 & 효과  

-얼굴의 붓기가 빠진다
-혈색이 돌면서 안색이 좋아진다
-피부 탄력이 개선된다

Q6. 한방 안면 미용‧성형을 고려할 경우 알아야 할 내용이 있나요.

내원하신 분들을 보면 통증에 대해서 많이 걱정합니다. 아무래도 침을 이용한 시술들이어서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감각을 둔하게 만든 후 시행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울러 가능하면 통증이 심하지 않게 최대한 시간을 들여서 모든 시술을 진행합니다. 

특히 매선 시술은 다른 한방 시술에 비해 통증이 좀 더 있어서 걱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는 시술을 원하는 부위에만 집중해서 소량씩 시행하는 ‘쁘띠 매선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통증에 민감한 분들은 기기 및 수기 관리를 통해서도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 개선을 원하는 부분과 통증 민감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프로그램을 권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의 미용‧성형은 나이 드신 분들의 관심이 높지만, 20‧30대 젊은 층의 ‘얼리 안티에이징’에도 추천됩니다. ‘있을 때 잘해 후회하지 말고’라는 노래 가사처럼 얼굴 근육의 기능이 어느 정도 양호한 상태일 때 관리를 받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주름이 생기기 시작할 때나, 주름이 생기기 전은 노화를 예방하는 의미에서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방 미용 및 성형은 큰 부작용 없이 각자 본래 갖고 있는 피부와 근육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려서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면서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천천히 가꿔가는 것이 한방 미용 및 성형의 매력입니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이수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