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6 23:38 (목)
코 알레르기 비염 개선 돕는 민간요법 ② 음용법
코 알레르기 비염 개선 돕는 민간요법 ② 음용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1.06.0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사계절 코에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켜서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콧물‧코막힘‧재채기‧두통 등을 불러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개선하려면 우선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비듬 같은 자극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평소 비염 증상 개선을 돕는 민간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은행‧호박‧감초‧대추 등 식재료를 달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적절하게 음용하면 비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도꼬마리 열매

도꼬마리 열매는 성질이 따뜻하고 쓴 맛이 납니다. 도꼬마리는 코의 염증과 피부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한약재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우선 도꼬마리 열매를 적당량 깨끗이 씻어서 말립니다. 이후 부드럽게 가루로 만든 도꼬마리 열매를 95% 알코올에 12일 동안 담가 두어 가라앉힙니다. 이후 건져서 햇볕에 말린 후 꿀로 반죽합니다. 이것을 알약 크기(약 0.5g)로 만들어서 한 번에 두 알씩, 하루 세 번, 2주일 동안 먹으면 좋습니다.


② 모란 뿌리껍질 ‘목단피’

모란 뿌리껍질인 목단피는 맛이 조금 쓰고, 매우며. 특이한 냄새가 납니다. 목단피는 항염증‧항알레르기‧항균작용 효과를 보입니다. 목단피 약 5g을 물에 달여서 하루에 한 번씩 10일 정도 잠들기 전에 마시면 알레르기 비염에 따른 코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③ 기름에 절인 은행

은행은 코 등 호흡기 질환에 나타나는 증상을 개선합니다. 한방에서는 은행을 살짝 볶아서 한약재료 이용하기도 합니다. 축농증이나 기침과 가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선 은행 껍질을 벗겨서 유리통에 담고, 콩기름이나 식물성 기름을 부은 다음 통 입구를 밀폐해서 약 3개월 저장합니다. 이후 삶거나 불에 굽고, 기름에 튀겨서 아침‧저녁에 한 알씩 매일 꾸준히 먹으면 코의 염증이 개선돼서 코가 시원집니다.


④ 즙을 낸 삼백초

삼백초는 꽃‧잎‧뿌리가 모두 흰색이어서 붙은 이름입니다. 한방에서도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황달‧간염 등에 약초로 많이 사용합니다. 
삼백초 생잎 4~5장을 소금에 담갔다가 비벼서 즙이 나오도록 합니다. 이 즙을 코에 넣고 잠시 후 코를 풀면 분비물이 많이 배출되면서 코 막힘 증상을 풀어줍니다. 삼백초를 달여서 차로 마셔도 코 증상을 개선합니다.


⑤ 간장에 삶은 머위

국화과 식물인 머위는 코 알레르기 체질 개선 효과가 우수합니다. 머위는 한의학에서 봉두채(蜂斗菜)라고 하며, 호흡기 질환에 많이 처방하는 약재입니다. 비염‧축농증·기관지염·인후염 등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머위는 잎과 줄기를 잘게 썰어서 묽은 간장에 삶아 먹습니다. 머위를 반찬으로 조리해서 꾸준히 먹으면 비염‧축농증을 개선합니다. 머위 약 100g(상추 기준 10~15장 분량)을 깨끗이 씻어서 녹즙기로 즙을 내서 매일 아침 한 잔씩 마셔도 됩니다.


⑥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의 과육은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돼 있어서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과 호박씨를 말린 뒤 가루를 내어 티스푼으로 하루에 세 숟가락씩 더운물에 타서 마시거나 호박죽으로 쑤어 먹으면 좋습니다. 


⑦ 감초 & 말린 대추

감초와 말린 대추를 1대 7 비율로 섞어서 달인 후 수시로 마시면 비염이나 코의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코 점막도 튼튼하게 만듭니다.


⑧ 수박 꼭지 

수박 꼭지는 코가 막혔을 때 도움이 됩니다. 우선 수박의 꼭지 부분을 약 30g 정도 떼어냅니다. 세척한 후 잘 볶아서 찧은 후 가루로 만듭니다.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에 2~4회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남선 대표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