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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위눌림 귀신 때문? ‘수면마비’ 원인 & 개선법
가위눌림 귀신 때문? ‘수면마비’ 원인 & 개선법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5.31 1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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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위눌림 귀신 때문? ‘수면마비’ 원인 & 개선법 

“어제 가위눌려서 너무 무서웠어. 검은 물체가 무슨 말을 하는 것 같았어...”

잠을 자다가 깼는데 몸을 옴짝달싹 할 수 없는 ‘가위눌림’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가위에 눌린 상태에서 귀신을 보거나 누군가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며 공포스러웠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럼 가위눌림은 귀신처럼 알 수 없는 존재의 힘이 작용해서 몸을 못 움직이는 것일까요? 수면이 어떻게 진행하는지 특징을 이해하면 가위눌림에 대한 의혹을 풀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은 의학적으로 ‘수면마비’라고 부르며,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에서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주는 가위눌림, 즉 수면마비의 원인과 특징,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밤 중 찾아오는 공포 ‘가위눌림’ 

곤히 잠을 자다가 깼는데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굉장히 무섭습니다. 흔히 이런 증상을 ‘가위눌림’이라고 표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위눌림으로 겪은 공포감을 주변 지인들에게 털어 놓기도 합니다.

귀신같은 검은 물체를 본 것 같고, 누군가 말을 속삭이는 환각‧환청을 느꼈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위눌림을 많이 경험하는 사람은 일주일에도 몇 번씩 시달리기도 합니다. 불안과 공포감을 줘서 숙면을 방해하는 가위눌림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가위눌림의 정체 = 수면마비

우리가 흔히 가위눌림이라고 표현하는 현상은 의힉적으로 ‘수면마비’라고 합니다. 가위눌림, 즉 수면마비를 이해하려면 우선 우리가 잠을 자는 수면의 단계에 대해서 알아야합니다. 

수면(잠)은 크게 렘(REM)수면과 난렘(Non-REM)수면이 반복하면서 이뤄집니다. 난렘수면은 전체 수면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렘수면은 수면의 20~25%를 차지하고, 이 때 꿈을 꾸기 때문에 꿈수면이라고도 합니다.

가위눌림(수면마비)은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에서 발생합니다. 렘수면에서는 숨을 쉴 수 있는 호흡 근육과 눈을 깜빡이는 눈 근육을 제외한 팔∙다리 등 신체 모든 근육이 마비돼 몸이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램수면에서 근육이 마비되는 것은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신체의 방어 작동 시스템 때문입니다. 렘수면에서 꿈을 꾸는데 팔‧다리 근육이 마비되지 않으면 꿈 속 행동을 모두 실천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영하는 꿈을 꾸면 팔‧다리를 허우적거리고, 점프하는 꿈을 꾸면 침대에서 뛰어 내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 특징 
-전체 수면의 20~25% 차지
-꿈 속 행동의 실천을 막기 위해 호흡‧눈 근육을 제외한 모든 근육 마비

▶귀신? 꿈에서 막 깬 후 경험하는 증상  

가위눌림(수면마비)은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에서 잠시 잠을 깨면 경험합니다. 의식이 있고, 숨을 쉬고, 눈도 떠지는데 모든 근육이 마비돼 몸을 움직일 수 없어서 무서움과 공포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목소리 근육도 마비돼서 도와 달라는 말도 안 나옵니다. 

그럼 귀신같은 검은 물체와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정말 귀신일까요? 꿈을 꾸다가 갑자기 잠에서 깨면 몽롱한 상태이기 때문에 꿈에서 듣거나 봤던 내용이 환청‧환각으로 잠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의식은 깨어있지만 꿈의 내용이 잠시 이어져서 귀신의 소행처럼 착각하는 것입니다.

※가위눌림(수면마비) 발생 과정
STEP1. 꿈을 꾸는 렘수면 단계에서 잠시 잠이 깬다
STEP1. 호흡‧눈 근육을 제외한 모든 근육이 마비된 상태에서 눈만 뜬다
STEP1. 팔‧다리가 움직이지 않고, 목소리도 안 나온다
STEP1. 꿈에서 막 깬 상태여서 헛것이 보이거나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가위눌림 지속하면 삶의 질↓ 

가위눌림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많이 나타나며, 국민의 약 50%가 평생 한 번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가위눌림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피로가 쌓였을 때 △공포 영화를 봤을 때 △수면 부족 △평소와 다른 자극이나 충격을 받은 후 △불안‧우울감 등입니다.

가위눌림은 대부분 발생 1~2분 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때문에 무서워하거나 공포감을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위눌림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수개월 동안 지속하면 단순 가위눌림이 아닌 수면질환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어서 한 번쯤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면증‧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질환과 관련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가위눌림은 시도 때도 없이 졸린 기면증 환자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가위눌림 증상이 유독 심한 사람은 렘수면과 관련된 수면 조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발생에 영향 주는 요인
-심한 스트레스
-피로
-공포 영화를 본 후 
-수면 부족 
-자극 및 충격을 받은 뒤
-불안, 우울 
-기면증, 수면무호흡증 같은 수면질환

※가위눌림과 관련 깊은 ‘기면증’ 증상 
-전날 밤 충분한 시간 잠을 자고,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졸음이 1시간 정도 쏟아진다
-갑자기 몸에 힘이 빠져 나가는 듯한 느낌(탈력발작 또는 수면발작)이 들면서 근력 손실이 와서 주저앉거나 눈꺼풀이 몹시 무거워진다 
-수면마비, 가위눌림, 환각 증상 같은 수면질환이 나타난다

▶가위눌림 개선하는 생활요법 

가위눌림이 자주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줍니다. 우선 공포감과 불안한 마음 때문에 잠을 청하지 못하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때문에 불면증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집중력 저하 △피로 증가 △기억력 저하 등으로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가위눌림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려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고, 잠들기 전에 공포영화 등 자극적인 이미지들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숙면을 방해하는 술과 카페인 음료를 피하고, 아침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건강한 수면습관을 지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위눌림 예방하려면
-스트레스‧피로를 푼다
-잠들기 전에 공포영화 등 자극적인 이미지를 보지 않는다
-숙면을 방해하는 술과 카페인 음료를 피한다
-아침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지킨다

※기억하세요!
​“가위눌림이 자주 발생하면 기면증, 수면무호흡증, 렘수면 장애 등 수면질환 영향 때문인지 잠에 대한 종합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검사 후 기면증 등 수면질환의 영향이 확인되면 약물요법과 인지행동치료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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