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② 한약, 홍삼‧영양제와 함께 먹어도 될까?
한의학 궁금증 풀이 ② 한약, 홍삼‧영양제와 함께 먹어도 될까?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수아 기자
  • 승인 2021.03.1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학인 한의학은 이미 생활 속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한의학이 필요하고,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건강관리에 좋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아직도 많습니다.

한의학 효과를 제대로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의학 궁금증 풀이’를 연재합니다.


▶뜨거운 성질 ‘홍삼’ 한약 복용할 때 피해야

한약은 한의사의 상담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체질에 맞춰서 개별 처방합니다.

때문에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양약이 있으면 한의사에게 알린 후 처방 받아 복용하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홍삼‧영양제 복용은 기본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이어서 한약과 함께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린 것으로, 뜨거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약 처방과 상충될 수도 있어서 한약을 복용할 땐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보충제, 전문가와 상의해서 꼭 필요한 것만 복용

음식을 포함해 체내로 유입되는 물질은 간에서 대사를 거칩니다. 특히 약은 각 개인별로 특이적인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과도한 건강기능식품, 보충제, 양약, 한약 복용은 간 대사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해서 꼭 필요한 것들만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관련 가족력 중 간질환이 있거나 간염 보균자, 건강검진에서 간수치 이상이 발견된 경우 장기간 복용 시 문제가 될 수도 있어서 전문가와 상의하고, 정기적인 간수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017년 발표된 건강검진을 받은 20대 남성들의 건강기능식품, 보충제, 한약 복용과 간수치(AST‧ALT)의 상관관계 논문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보충제 복용군은 간수치 상승과 관련 있었습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