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14 20:12 (수)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① 이명은 어떤 질환이며, 왜 발생하나요?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① 이명은 어떤 질환이며, 왜 발생하나요?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1.02.2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이비인후과와 함께하는 ‘이명 치료 백과사전’ 

‘이명’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입니다. 이명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불치병‧난치병으로 생각해서 치료‧관리를 포기합니다. 이명은 발병 요인에 따라 충분히 증상을 개선하고, 완치도 할 수 있습니다. 신문사 힐팁은 소리이비인후과와 공동으로 이명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돕기 위해 ‘이명 치료 백과사전’을 연재합니다. 이명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바탕으로 이명의 원인‧증상‧치료‧재활 등 올바른 정보를 소개합니다. 

‘이명 치료 백과사전’ ① 이명은 어떤 질환이며, 왜 발생하나요?

A.
‘이명(耳鳴)’은 아무런 외부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머릿속에서 들리거나 느끼는 소리입니다. 귀에서 발생하는 많은 증상 중 가장 흔한 종류입니다. 이명의 특징이 다양한 소리를 듣는 것이어서 ‘귀울림’으로도 부릅니다. 이명으로 듣는 소리는 “윙~윙~”, “삐~ ”, “웅~웅” 같은 아무 의미 없는 소음입니다. 이명은 질환이 아니라 귀 또는 뇌에서 느끼는 하나의 증상입니다. 

▶이명 발생에 영향 미치는 다양한 요인
이명이 왜 발생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이명 환자의 약 60%는 특별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또 이명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이명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달팽이관 속 청각신경세포의 손상 및 비정상적인 작동입니다. 때문에 이명 원인은 귀의 청각신경세포와 이와 관련된 뇌에서 많이 찾습니다. 아울러 이명은 다양한 신체 부위의 혈관‧근육‧심장‧뼈에서 나는 소리가 들려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명의 두 가지 종류 & 특징 

① 이명 환자에게만 들리는 ‘자각적 이명’
-이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메니에르병, 난청, 머리 외상, 귀에 영향을 주는 이독성 약물, 청신경 종양, 중이염 등이 청각세포손상과 이명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원인 질환 없이 과로‧피로‧스트레스 후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② 다른 사람에게도 들릴 수 있는 ‘타각적 이명’
-자각적 이명보다 발생 비율이 훨씬 적다 
-귀 주변을 지나는 혈관 이상, 귀‧목 주변의 뼈와 근육의 수축‧경련, 턱관절 장애, 이관 기능장애 등 몸 속 소리가 신체를 통해 귀에 전달돼 발생한다 


※이명 tip!  이명은 한쪽 귀에서만 들린다? 

“이명은 양쪽 귀보다 한쪽 귀에서만 들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한쪽 귀에서 들리던 소리가 반대쪽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명이 양쪽 귀에 발생할 때 소리 종류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그러나 양쪽 귀의 청각 차이가 큰 경우 서로 다른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양쪽 귀에서 들리는 이명이 한쪽 귀의 이명보다 더 크고 더 괴롭습니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