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3:29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반복하는 담적병 자가진단 & 치료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반복하는 담적병 자가진단 & 치료방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1.01.1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반복하는 담적병 
자가진단 & 치료방법

위장에 가스가 차고. 속이 메스껍고, 설사와 복통 같은 위장관 문제 때문에 소화제와 위산억제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복용할 때 뿐, 대부분 증상이 재발합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 대부분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만성위축성위염 등으로 진단 받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히 찾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처럼 원인이 불명확한 기능성‧신경성 소화기관 문제를 한의학에선 ‘담적(痰積)병’으로 구분해서 변증을 통해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합니다. 
담적병은 만성화되면 소화기 증상뿐 아니라 두통, 배뇨장애, 우울, 불안감도 키워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담적병의 특징과 자가진단법 그리고 치료방법‧관리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원인 찾기 힘든 소화기관 장애 ‘담적’

발병 원인이 불명확한 소화기관 장애인 과민성대장증군, 신경성위염을 다스리려면 우선 담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 담적은 탁한 담이 가슴과 격막에 쌓여서 뭉쳤을 때를 말합니다. 오랫동안 위장 문제가 있는 경우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뭉쳐있으면 담적입니다. 
담적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스트레스, 폭식‧과식 등 잘못된 식생활습관, 방부제 등 식품 첨가제, 술, 세균 등 다양합니다. 이처럼 담적병은 발병 원인이 명확치 않고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는 소화기 장애이기 때문에 관련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으면 우선 담적병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치료‧관리의 지름길입니다. 

※담적병에 영향 주는 다양한 요인 
-스트레스, 활성산소
-폭식, 과식, 급식
-음식 노폐물, 식품 첨가제, 방부제
-알코올, 화학약품, 약물
-헬리코박터균, 세균

▶증상 6개월 이상 이어지면 만성 장애  

위장가스, 속메스꺼움, 구토, 복통 등 소화기 장애는 증상이 이어지는 기간에 따라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눕니다. 갑자기 급성으로 시작했는데 증상이 6개월 이상 개선됐다가 악화되기를 박복하면 만성으로 진행한 것입니다. 
특히 이 같은 증상의 원인을 찾지 못하면 한의학에서 담적병으로 표현하는 신경성 소화장애입니다. 신경성 소화장애에 속하는 주요 질환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기능성 소화불량 및 복통 △만성위축성위염 등이 있습니다.

※신경성 소화장애 종류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기능성 소화불량 & 복통
-만성위축성위염 

① 복통 부위 특정하기 힘든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관에 원인 질환 없이 복통, 배변장애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장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따른 복통은 복부 팽만감 등 복부 불편감을 동반하며, 배변을 하면 증상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따른 복통은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특정 지을 수 없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대부분 변비와 설사를 번갈아 가면서 경험합니다. 이외에도 배뇨장애, 월경불순,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특징 
-복통, 복부 불편감 
-배변 및 배뇨장애 
-두통, 월경불순
-불안, 초조, 우울 

② 스트레스 받으면 악화하는 ‘신경성위염’ 
신경성위염은 평소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흥분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장애가 반복합니다. 스트레스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기능 문제가 더 악화합니다.  
이처럼 신경성위염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위장장애가 반복합니다. 대부분 스트레스 같은 자극요인 탓에 재발하기 때문에 다른 위장질환과 달리 증상이 나아졌다고 완치된 것이 아닙니다. 

※신경성 위염 증상 특징  
-속이 쓰리다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하다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가스가 많이 찬다
-구토, 설사를 자주한다
-속이 메스껍다
-체한 것처럼 명치 부위가 딱딱하다

③ 윗배 많이 불편한 ‘기능성 소화불량 & 복통’
기능성 소화불량과 이에 따른 복통은 윗배에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와 관련된 증상을 보입니다. 윗배가 쓰리거나 화끈거리고, 더부룩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처럼 음식 섭취에 따른 불편감이 커서 식사를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복통은 만성적으로 통증 자극을 조절하는 뇌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 불안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 복통 증상 특징 
-음식 섭취 후 소화와 관련된 증상을 보인다 
-윗배가 쓰리거나 화끈거리고, 더부룩한 증상이 있다
-음식 섭취에 따른 불편감이 커서 식사를 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 불안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담적병 증상에 따른 한의학적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 신경성위염 같은 소화장애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도 별다른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또 위산억제제, 소화제 등을 처방 받아서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원인이 불명확한 질환이어서 재발이 잘 됩니다.
한의학에선 이 같은 담적병이 인체의 기혈순환 문제와 오장육부의 진액 흐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한곳에 몰려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때문에 담적병 진단을 위해 △설문검사 △자율신경 균형검사 △위장기능 검사 △복진 △맥진의 순서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같은 검사를 통해 환자의 식습관과 위장 운동 상태, 스트레스 정도 등을 확인하고, 증상을 파악해 변증해서 병기별로 그에 따른 치료방법을 선택합니다.

※3가지 병기로 구분해 치료 
한의학에선 담적병을 초기, 중기, 말기 등 3가지 병기로 나눠서 증상과 환자 상태에 따라 치료합니다. 이 같은 병기 구분을 바탕으로 한약, 약침치료, 뜸치료, 침치료, 경혈자극, 뇌신경계 안정을 위한 생기능자기조절훈련, 생활지도 등을 적용해 담적병을 다스립니다. 담적병은 치료와 함께 평소 위장관을 편하게 하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편안하게 하고 소화기능 돕는 담적병에 좋은 음식 

① 양배추
-식이섬유와 비타민U가 많아 장운동 개선
-풍부한 뮤신 성분은 위 보호

② 매실
-쓰린 속을 완화하는데 도움
-신맛은 위장기능을 촉진해서 배탈‧소화불량 개선

③마
아밀라아제 성분이 풍부해 소화 촉진

④브로콜리
-비타민C가 풍부하고, 저칼로리‧저지방이어서 위장 부담 감소

※기억하세요!
담적병을 개선하려면 자극적이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줄이고, 술‧담배와 커피‧탄산음료 같은 카페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고영협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