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2-25 10:48 (목)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혈자리 & 지압법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혈자리 & 지압법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12.2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혈자리 & 지압법

겨울은 기온이 낮고 건조해서 신체 활동 및 신진 대사가 떨어지고, 면역력에 취약해집니다. 이 때문에 감기, 독감, 기관지염, 후두염 등 호흡기 관련 감염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바이러스‧세균에 따른 감염 질환 노출을 줄이려면 손 씻기 등 위생에 신경을 쓰고, 식생활 습관을 규칙적으로 지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시간이 날 때마다 지압하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는 △영양혈 △대추혈 △풍지혈 △백회혈 △사신총혈 등이 있습니다. 겨울철 면역력을 키우는 혈자리 특징과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영향혈(迎香穴) 

양쪽 콧방울과 팔자주름으로 부르는 콧방울 양 옆으로 난 주름의 중간 부위입니다. 정확하나 위치는 콧방울에 더 가깝습니다 
영향(迎香)은 향을 맞이한다는 뜻입니다. 음식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혈이 영향혈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코막힘이 있을 때 이 영향혈을 집게손가락(검지)으로 꾹꾹 누르거나 문지르면 스트레스 및 긴장완화에 도움을 줘서 면역력에 좋습니다. 아울러 폐‧코‧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압 방법
-양쪽 영향혈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누른다
-영향혈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문질러도 된다 


② 대추혈(大椎穴)

대추혈은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제일 많이 튀어나오는 목뼈에 있습니다. 해부학적으로는 일곱 번째 목뼈 바로 아래입니다. 대추혈을 꾸준히 자극하면 면역력을 키워서 감기 예방 및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완화에도 좋습니다.

※지압 방법 
-대추혈 주변을 손가락으로 꾹꾹 누른다
-따뜻한 타월이나 찜질팩 등으로 온찜질을 한다
-샤워를 할 때 샤워기의 온수를 맞아도 된다  


③ 풍지혈(風池穴)

풍지혈은 목 뒤 중앙의 움푹 파인 곳에서 양쪽으로 4~5cm 떨어져 있는 오목한 곳입니다. 귓불 뒤쪽으로 튀어나온 머리뼈를 지나 머리카락과 목이 만나는 움푹 파인 곳이기도 합니다. 풍지혈의 풍(風)은 중풍, 지(池)는 제거한다는 의미로서 중풍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혈자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지혈을 지압하면 뒷목과 머리가 시원해지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지압 방법
-엄지나 검지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른다
-가볍게 손가락으로 튕겨줘도 된다  
-힘을 주어서 마사지하듯이 주물러주면 시원하다


④ ‘백회혈(百會穴)’ & ‘사신총혈(사신총혈(四神聰穴)’

백회혈은 신체에서 가장 높은 머리의 정수리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귀를 접었을 때 양쪽 귓바퀴 꼭대기를 연결하는 선과 얼굴을 좌우 반으로 나누는 선을 그었을 때 만나는 교차점입니다. 사신총혈은 백회혈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방향으로 약 2.5cm 지점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백회혈과 사진총혈은 머리의 대표적인 혈자리로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키웁니다. 아울러 두통, 어지럼증, 중풍, 집중력 저하 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지압 방법
-지압하기 편한 손가락으로 지그시 꾹꾹 누른다 
-지압 순서는 백회혈, 앞뒤 사신총혈, 좌우 사신총혈이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