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얼음장 같은 손‧발 ‘수족냉증’ 개선하는 차 & 음식
얼음장 같은 손‧발 ‘수족냉증’ 개선하는 차 & 음식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11.26 16: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음장 같은 손‧발 ‘수족냉증’ 개선하는 차 & 음식

겨울이면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갑고, 시리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로 ‘수족냉증(手足冷症)’입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수족냉증은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아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서 모세혈관이 수축하고 좁아져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통해 신체에 열을 공급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입니다. 특히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신체 말단 부위인 손‧발까지 혈액 순환이 잘 안돼서 이곳이 가장 먼저 차갑게 느껴집니다. 수족냉증에 따른 증상은 손‧발에 그치지 않습니다. 배‧허리 부위를 비롯해서 전신 냉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족냉증이 심하면 생리통‧생리불순‧냉대하 등 여성 질환이 생기거나 증상이 악화합니다. 겨울철 많은 사람이 호소하는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차(茶)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정리했습니다.


▶수족냉증 개선 돕는 차(茶) 

수족냉증이 있으면 평소 찬 물보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이 때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돕는 재료를 이용해 차로 마시면 더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생강 △구기자 △당귀 △계피 △보골지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두 번 정도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생강차

생강은 신진대사를 도와서 몸 속이 차가운 사람의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돕습니다. 아울러 수족냉증으로 아랫배가 차가워서 발생하는 복통‧설사 및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가루를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생강가루와 계피가루를 5대 1 비율로 마시면 맛과 향이 더 좋습니다.


② 구기자차 

구기자는 강장 효과가 큽니다. 특히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수족냉증이 있고 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구기자 잎 말린 것을 적당량 물에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③ 당귀차

당귀는 여성 수족냉증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출산 후 회복 등에 도움이 됩니다. 이 같은 효과로 ‘여성을 위한 약초’로 부르기도 합니다. 당귀차를 꾸준히 마시면 수족냉증과 여성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④ 계피차

계피는 성질이 뜨거운 음식입니다. 이런 특징으로 손‧발 등 신체 말단 부위의 미세한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때문에 손‧발과 전신이 차가운 경우 좋습니다. 계피차를 마실 때 생강이나 대추를 함께 넣으면 더 효과가 커집니다.


⑤ 보골지차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항진시켜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합니다. 보골지차는 수족냉증이 심해서 신체 곳곳에 발생하는 전신 냉증에도 좋습니다.


▶생활 속 따뜻한 성질 음식

평소 차와 함께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자주 챙겨 먹으면 냉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양퍄‧부추‧옻 등입니다. 이 같은 음식들은 뭉쳐 있는 기운을 풀어주고, 기혈 순환을 돕습니다.


① 혈액순환 개선하는 ‘양파’

양파는 성질이 따뜻하면서 매운 맛을 내 기혈순환에 좋습니다. 양파의 주요 성분 중 유화아릴은 우수한 혈액순환 개선 효과를 보입니다. 양파는 신체가 차가우면서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의 위장 기능도 개선합니다. 양파는 평소 잘게 썰어서 장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양파를 네 등분해서 생강 약 50g, 물 약 1리터에 1시간 달여서 하루 1~2잔 마셔도 좋습니다.


② 아랫배에 온기 주는 ‘부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한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꾸준히 식탁에 올리면 손‧발‧무릎이 차가운 것을 개선합니다. 특히 아랫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해서 여성 생식기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부추는 부추김치‧부추전‧즙 등으로 먹으면 됩니다.


③ 기혈순환 돕는 ‘옻’

옻도 성질이 따뜻해서 기혈순환을 돕고, 혈관을 넓혀 혈류량을 늘립니다. 이런 효능으로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옻은 수개월 이상 건조한 것을 옻닭 등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옻의 우루시올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가 있으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옻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고열로 찌거나 옻닭을 만들 때 닭의 단백질이 어느 정도 중화시킵니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유안 2024-02-20 16:15:54
저는 신갈이.무갈이.열갈이.신열갈이.시갈이 하는데밑에털 , 부추먹으면 좋아질까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