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센터 탐방] ‘가천수면의학센터’ 6개 진료과 협진 통해 수면질환 정밀 진단‧치료  
[센터 탐방] ‘가천수면의학센터’ 6개 진료과 협진 통해 수면질환 정밀 진단‧치료  
최신 수면다원검사 장비 3기 도입‧‧‧독립 수면실에서 검사 진행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9.1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은 건강을 지탱하는 든든한 뿌리입니다. 반면 불면증‧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면질환은 다양한 건강 문제의 도화선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은 심장질환‧뇌졸중‧고혈압‧우울증 등 정신‧심리적인 문제 발생에 영향을 받습니다. 소아청소년은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성장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는 방치하면 만성화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가천대 길병원이 최근 수면의 질을 측정‧분석‧치료하는 가천수면의학센터의 문을 열고 진료 중입니다. 

가천수면의학센터는 신경과‧정신건강의학과‧이비인후과 뿐 아니라 내과‧소아청소년과‧치과 등 분야별 수면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다양한 수면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다학제 수면센터입니다.

가천수면의학센터 박기형 센터장(신경과 교수)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낮 시간에 졸리고 집중력이 저하 된다”며 “각종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지는 만큼 간단한 문제로 넘기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면 & 전신 건강의 상관관계

건강을 위해 평생의 3분의 1은 잠을 자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수면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성인 남성 4명 중 1명은 심한 낮 졸림증을 겪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에 따른 졸음운전은 치명적인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인 수면무호흡은 심장병, 고혈압, 대사질환, 뇌졸중 등을 증가시킵니다. 소아청소년은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성장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유사한 증상도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수면 질환은 전신에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히 수면의 질을 평가해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면질환이 부르는 건강 문제
-심장병
-고혈압
-대사질환
-뇌졸중 
-학습 능력 저하
-성장장애
-주간 졸림증

▶6개 진료과 협진‧‧‧환자 수면 문제 정밀 분석

최근 개설해 운영 중인 가천수면의학센터는 수면질환 평가에 필수적인 수면다원검사를 위한 최신 장비가 구비된 독립된 수면 검사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환자의 뇌파, 심전도, 근전도, 산소포화도, 혈중산소량, 호흡, 코골이 정도 등 다양한 생체신호를 기록해서 수면의 패턴과 문제를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 수면장애를 진단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검사입니다.
  
특히 가천수면의학센터의 최대 장점은 인천 최초로 6개 진료과가 다학제 진료를 펼쳐서 환자의 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이비인후과뿐 아니라 내과, 소아청소년과, 치과 의료진이 분야별 접근으로 환자의 수면 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협진합니다. 

※수면다원검사 통해 확인하는 생체신호
-뇌파
-심전도
-근전도
-산소포화도
-혈중산소량
-호흡
-코골이 

▶최신 수면다원검사 장비 3기 도입‧운영 

가천수면의학센터는 독립된 3개 수면실을 갖췄습니다. 수면실은 저녁 시간에 병원에 방문해 잠을 자면서 검사하는 환자가 최대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침대, 베개, 개별 화장실 등도 신경 써서 준비했습니다. 

특히 가천수면의학센터는 수면질환의 종합검사가 가능한 최신 수면다원검사 장비 ‘뉴로웍스(Neuroworks)’ 3기를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뉴로웍스는 고해상도 네트워크 카메라와 첨단 브레인 모니터, 풀HD 비디오 등 최고 사양의 검사 장비입니다. 빠른 샘플링 속도와 신호 품질이 우수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든 면에서 환자의 수면 상태를 민감하게 측정‧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환자가 착용하는 앰프를 작고 가볍게 만들어서 검사 중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해 환자의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천수면의학센터 박기형 센터장은 “최고의 의료진과 수많은 검사 경험, 최신 장비를 통해 수면환자 중심의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움말 : 가천대 길병원 신경과 박기형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