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생리통 한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궁금증 풀이
생리통 한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궁금증 풀이
“생리통 겪는 여성 10일치 20첩까지 적용”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11.0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이 여성 생리통의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생리통은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관문입니다. 수십 년간 지속하는 생리 때문에 많은 여성이 생리통과 이에 따른 다양한 증상으로 힘들어 합니다. 진통제를 복용하고 식생활 습관 개선, 운동도 병행하지만 생리통이 잘 조절되지 않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이 같은 여성들에게 한의학적 치료인 한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보건복지부는 11월 중순부터 △생리통(월경통)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뇌혈관질환 후유증 등 3개 질환의 한방 첩약의 국민건강보험 시범사업을 시행합니다. 여성들이 매달 일상의 발목을 잡는 생리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약 건강보험 적용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침구과 전문의)에게 여성 생리통의 원인과 특징, 한약 건강보험 대상‧범위 등 궁금한 내용에 대해 들었습니다.
 
이충희 기자 / healtip@naver.com
 
Q. 생리통과 이에 따른 증상은 무엇인가요.

보통 생리(월경) 전‧후에는 하복부 통증이 발생합니다. 허리‧허벅지로 방사통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외에 △오심 △구토 △설사 △두통 △어지럼증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이 같은 생리통 증상은 평균 2~3일 이어집니다.
 
월경에 따른 생리통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원발성 월경곤란증과 속발성 월경곤란증입니다. 원발성 월경곤란증은 기저질환 없이 발생하는데, 초경 1~2년 이내 젊은 여성에게 많습니다. 40대까지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발성 월경곤란증은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같은 자궁‧난소 부위의 기저질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대부분 초경 이후 수 년 뒤 나타나며,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증상이 잘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생리통은 여성 질환 위험 신호 일수도 있다는데요.

생리 기간에 특별한 증상이 없는 여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 때가 되면 아랫배가 심하게 아프고, 허리가 끊어질 같은 생리통을 호소하는 여성이 많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50% 이상이 생리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아울러 생리통은 통증에 그치지 않고 여성 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위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등의 자궁 난소의 구조적 질환이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생리통은 여성생식기계에서 발생하는 수분 대사 문제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냉증이나 다른 원인으로 혈액순환이 여성생식기계에서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생리혈 배출을 위해 자궁근육을 과도하게 경련시켜서 생리통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생리통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하면 여성 질환이나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를 줄이기 위해 치료‧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한방에선 생리통을 어떻게 치료‧관리하나요.

한방에선 생리통이 신체의 구조적인 불균형에서 시작한 것으로 봅니다. 특히 생리통 원인이 어혈‧혈허에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때문에 한방 치료에선 표면적인 통증 개선보다 근본적인 어혈‧혈허를 다스립니다.
 
이를 위해 침‧뜸‧한약 치료 등으로 기혈 순환을 도와서 치료합니다. 기해‧관원‧중극 등 하복부 경혈과 삼음교 경혈 등에 시행하는 침 치료는 하복강의 기혈 순환을 도와서 생리통 증상을 개선합니다.
 
혈류 순환 장애를 줄이고 염증을 조절하는 자하거 약침도 있습니다. 뜸은 하복부에 온열 효과를 줘서 수축한 자궁근층을 이완시킵니다. 또 생리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감소시킵니다.
 
특히 체질별 맟춤 한약으로 자궁의 배출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도와서 생리통을 개선합니다.
 
Q. 11월 중순부터 시행 예정인 생리통 등 한방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은 무엇인가요.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첩약은 한방 의료기관에서 다양한 한약제를 섞어서 제조한 탕약입니다. 시범사업은 2020년 11월 중순부터 3년간 진행합니다. 첩약 건강보험 시범 사업에 포함된 3가지 주요 질환은 생리통(월경통)을 비롯해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뇌혈관질환 후유증 등입니다.
 
Q. 어디서, 어떻게 시범사업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여성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에서 진찰 후 첩약을 조제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한의사 처방전에 따라 한약국이나 약국에서도 첩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10일치 20첩까지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 생리통 첩약 시범사업 대상은 생리통을 겪는 여성입니다.
 
생리통의 10일분 20첩 기준 첩약 금액은 진찰비 포함 약 14~16만 원입니다. 시범사업에 따라 건강보험이 적용되면 생리통 환자는 이 중 50%만 부담하면 됩니다. 10일분 첩약을 다 복용한 이후 추가 첩약 치료를 원할 경우 환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Q.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이 있나요.

생리통을 개선하려면 평소 생활 관리도 중요합니다. 우선 하복부의 원활한 기혈순환을 위해 핫팩, 따뜻한 수건 등을 사용해서 온기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체온 유지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는 근육의 적정량을 유지해서 기초 체온을 높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평소 반신욕, 족욕, 운동 등으로 가볍게 땀을 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면 차가운 음료나 커피 같은 고카페인 음료는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생리통이 심할 땐 생과일과 채소, 돼지고기, 밀가루, 단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생리통으로 힘들어하는 여성들이 알아야할 것은 무엇인가요.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이 여성 생리통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생리통과 함께 생리가 매달 규칙적으로 찾아오지 않으면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호르몬 불균형, 생식기계 문제가 이어진 생리통을 진통제로 그 순간만을 넘기면 점차 치료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질환과 난임, 갱년기증후군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생리통이 심하게 지속하면 청소년기부터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리통의 한의학적 치료는 매달 생리통이 반복되지 않게 몸 자체를 치료합니다. 한약‧침‧뜸 같은 한방치료는 부작용이 적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