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신진대사‧성장’ 돕는 마사지 요법 3가지
우리 아이 ‘신진대사‧성장’ 돕는 마사지 요법 3가지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08.24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아이 ‘신진대사‧성장’ 돕는 마사지 요법 3가지  
 

아이를 둔 부모들의 공통적인 걱정거리는 ‘건강하게 잘 성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장호르몬‧성장판 등 질병적으로 별 문제가 없어도 △수면 문제 △과체중 △운동 부족 △영양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이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잘 먹어도 소화기 계통이 약해서 신진대사가 원활치 않으면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화기 계통이 약해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마사지 요법 3가지가 있습니다. △날척 △마복 △유족삼리 요법입니다. 
이 방법들은 한의학적 치료법 중 하나인 추나요법(手技療法)의 한 종류입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해서 몸에 자극을 가해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手技療法)입니다.
소개하는 하는 3가지 마사지 요법은 아이의 정기를 왕성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른 영양 섭취, 충분한 수면, 적절한 운동과 함께 마사지를 자주 해주면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성장 촉진하는 마사지 요법]

① 날척(捏脊) 요법  

날척(捏脊) 요법은 쉽게 설명하면 척추를 따라서 양옆을 주무르는 것입니다. 척추 양쪽에 위치한 배수혈(背腧穴)을 자극해서 성장하는 아이들의 장부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배수혈은 등에 있는 혈로, 오장육부의 경기(經氣)가 등에 주입되는 곳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아이를 엎드리게 한다
-엄지‧검지‧중지를 이용해서 척추 양옆 피부를 살짝 잡아당기며 위로 올라간다
-등 부분을 아래에서 위로 집어주는 느낌으로 한다 
-3-5회 시행한다


② 마복(摩腹) 요법
마복(摩腹)은 손바닥으로 배를 문지르는 방법입니다. 문지를 마(摩)와 배 복(腹)자를 씁니다. 마복 요법으로 아이의 소화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 또는 손가락 네 개를 이용한다
-시계방향으로 배를 문질러 준다
-20~100회 시행한다


③ 유족삼리(揉足三里) 요법 
족삼리혈은 성인 기준 무릎 바깥쪽 아래 모서리에서 8~9cm 밑에 있는 부위입니다. 아이는 신장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무릎 아래 부위가 끝나는 지점에서 아이 손으로 엄지손가락을 뺀 손가락 네 개 정도 넓이 떨어진 곳입니다. 족삼리혈을 자극하는 유족삼리는 기운을 아래로 내리고, 상‧하체 기를 원활하게 해서 성장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엄지손가락 끝으로 족삼리혈을 누르거나 문지른다
-한 번 하면 20~100회 시행한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