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4 10:07 (금)
‘수족냉증’ 개선하는 따뜻한 성질 음식 4가지
‘수족냉증’ 개선하는 따뜻한 성질 음식 4가지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7.28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족냉증’ 개선하는 따뜻한 성질 음식 4가지

“항상 손‧발이 차갑고 저려요.” 겨울 뿐 아니라 계절에 상관없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더운 여름에도 손이나 발에 냉기를 느낍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여름철 냉방 환경은 증상을 악화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보통 수족냉증은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겨, 모세혈관이 수축하고 좁아져서 혈액순환이 잘 안 돼 발생합니다.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습니다. 생리를 비롯해서 출산‧폐경 등에 따른 여성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말초혈관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고, 외부 자극에 민감해져서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집니다. 증상이 심하면 저리거나 통증도 동반합니다.

특히 여성 수족냉증은 손발이 차가운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수족냉증은 전신 체온도 떨어졌다는 의미여서 △월경통 △생식기 장애 △갱년기 장애 등에 영향을 줍니니다. 

수족냉증을 개선하려면 전신을 따뜻하게 하는 식생활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부추‧양파‧계피 등 정체된 기운을 풀어줘서 기혈순환을 돕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섭취 방법을 소개합니다.


① 아랫배‧허리도 따뜻하게 하는 ‘부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한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손‧발‧무릎 차가운 것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아랫배와 허리도 따뜻하게 해서 여성 생식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는 즙을 내거나 부추김치‧부추전 등으로 먹으면 됩니다.

※ 부추 이렇게 섭취해요 
-부주 약 100g을 깨끗이 씻는다
-녹즙기에 넣고 즙을 낸다
-매일 1잔씩 마신다


② 기혈순환 촉진하는 ‘양파’

양파는 매운 맛을 내고 성질도 따뜻합니다. 이런 특징으로 기혈 순환을 촉진합니다. 특히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은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는 몸이 차가우면서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의 위장 기능도 개선합니다. 신진대사를 돕는 생강과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양파 이렇게 섭취해요
-양파를 잘게 썰어서 장에 찍어 먹는다
-양파를 4등분해서 생강 약 50g, 물 약 1리터와 함께 1시간 정도 달여서 하루 1~2잔 마신다


③ 모세혈관 확장시키는 ‘계피’
계피는 달면서도 성질이 뜨거운 음식입니다. 특히 작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손‧발이나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습니다. 여름철 찬 음식을 먹은 후 배가 아프거나 소화불량이 있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 계피 이렇게 섭취해요 

-평소 계피차나 수정과를 챙겨 마신다
-계피차로 마실 때 대추‧생강 등을 가미하면 좋다 
-계핏가루가 얹어진 카푸치노 같은 따뜻한 음료도 있다 


④ 기혈순환 돕고 뭉친 피 푸는 ‘옻’
옷도 성질이 따뜻해서 기혈순환을 돕습니다. 아울러 피부혈관을 넓히고,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뭉친 피를 푸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손‧발이나 아랫배, 몸이 찬 경우 체열을 발산시킵니다. 하지만 옻의 우루시올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가 있으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옻은 수개월 이상 건조한 것 사용합니다. 옻을 고열로 찌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어느 정도 휘발됩니다.

※ 옻 이렇게 섭취해요 

-보통 옻닭으로 먹는다
-깨끗이 씻은 옻에 물을 넣고 우려낸다
-옻과 찌꺼기를 건져내고 닭과 삶는다 
-닭의 단백질이 옻의 알레르기 물질을 어느 정도 중화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