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53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냉방이 부른 여성 냉증 ‘쑥 목욕’으로 개선하세요
냉방이 부른 여성 냉증 ‘쑥 목욕’으로 개선하세요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06.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방이 부른 여성 냉증 ‘쑥 목욕’으로 개선하세요

몸이 차가워진 냉증(冷症)은 겨울에만 발생한다? 여성들에게 많은 냉증을 악화시키는 요소는 겨울보다 여름에 더 많습니다. 에어컨, 찬 음식, 짧은 옷 등 3박자가 여성들의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서 냉증을 악화시킵니다.


냉증이 있으면 손‧발과 함께 어깨‧배‧허리‧무릎 등 신체 다양한 부위가 얼음장처럼 차갑습니다. 특히 냉증이 있으면 신체 특정 부위뿐만 아니라 전신 체온도 낮아지는 것이어서 외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여성 질환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여름철 환경적인 변화 때문에 발생한 냉증 위협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등 노력을 해야 합니다. 특히 한방에선 따뜻한 성질의 쑥을 이용해 족욕‧반신욕‧목욕을 하면 냉증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냉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쑥 목욕의 효능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증, 여성에게 흔한 이유

냉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신체 끝 부분인 말초 부위 혈액순환 문제로 손‧발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심장은 열이고, 콩팥은 냉입니다. 심장과 콩팥이 항상 균형을 잘 이뤄야 체온이 유지되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이런 이론을 바탕으로 냉증은 온 몸에 혈액을 보내는 심장 기능이 약해진 것에서 시작합니다. 이 때문에 오장육부와 손‧발 등 신체 말단 부위까지 몸을 구석구석을 따뜻하게 하는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냉증이 여성에게 흔한 이유 중 하나는 월경에 따른 혈액 손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출산을 끝낸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많습니다.


여성은 생리‧출산‧폐경에 따른 여성호르몬 변화 때문에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신체가 예민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상대적으로 손과 발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심한 냉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냉증 주요 증상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다
-배가 차고 부글거린다
-허리 주변이 서늘하다
-어깨가 차다 
-무릎이 시리다 
-목‧어깨‧등 주변 근육이 잘 뭉친다 
-무릎‧발목, 손가락 등 관절이 부드럽지 않고 뻣뻣하다
-소화불량이 잦고, 설사를 한다
-두통, 어지럼증이 자주 발생한다


▶신체 외부 냉증 & 내부 냉증 일으키는 여름철 3대 요인 

여름은 여성 냉증이 악화시키는 요인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에어컨 △찬 음식 △짧은 옷입니다. 이 3가지 요소는 여성들의 외부 냉증과 내부 냉증에 모두 영향을 줍니다.   


에어컨과 짧은 옷은 외부 냉증과 관련 있습니다. 에어컨 등 차가운 냉방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피부 체온이 손실됩니다. 노출이 많은 여름 패션은 이 같은 상황을 부추깁니다. 이 때문에 혈관을 비롯해 신체가 급격하게 수축하면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냉증을 일으킵니다.


여름철 섭취가 증가하는 차가운 음식은 내부 냉증을 일으킵니다. 차가운 음료, 냉국수, 아이스크림, 과일, 생야채 등 찬 음식은 내부 냉증 원인입니다. 이처럼 여름은 내‧외부 냉증에 모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많아서 겨울 못지 않게 냉증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냉증 방치하면 다양한 여성 질환 발생 

여성 냉증은 단순히 손‧발 등 신체 특정 부위가 찬데 그치지 않습니다. 전신 혈액순환에 영향을 줘서 여성 생식기 건강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냉증이 심해지면 두통, 몸살, 코막힘, 재채기, 목‧어깨 통증은 물론 △생리통 △월경불순 △갱년기 장애 △난임 △성기능장애 등 여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냉증이 부르는 여성 건강 문제 
-생리통 
-월경불순 
-월경전증후군(PMS)
-갱년기 장애 
-난임 
-성기능장애 


▶ 혈액순환 돕는 ‘쑥 목욕’으로 냉증 개선 

냉증을 개선하려면 우선 원인을 피하거나 개선해야 합니다. 직업 특성 탓에 실내 냉방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긴소매 옷을 준비하고, 시간을 정해서 바깥 공기를 쐽니다. 혈액순환을 돕는 맨손 체조나 스트레칭도 좋습니다. 평소 오미자‧구기자‧겨자‧생강‧마늘 등 따뜻한 성질의 온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 방법으로는 따뜻한 성질의 쑥(애엽)을 이용해서 족욕‧반신욕‧목욕을 하면 냉증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동의보감 탕액편에 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며, 독이 없고, 온갖 오래된 병과 부인의 붕루에 주로 쓴다 기록돼 있습니다. 또 임신 중 태를 든든하게 하고, 복통‧설사‧치질로 피를 쏟는 것을 멎게 하며, 찬 기운을 물리치고 임신할 수 있게 돕습니다. 


쑥을 이용한 목욕은 신체 말단 부위의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면서 정체된 기운을 풀어줘 기혈을 순환시킵니다. 아울러 생리통이나 부인과 질환을 개선합니다. 쑥은 향균 작용도 해서 여드름‧가려움증‧습진‧화상‧거친피부 등에도 사용합니다. 


 평소 몸이 차가운 냉증 여성은 꾸준히 쑥 목욕을 하면 냉방병 예방과 함께 기초체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쑥 목욕 준비 & 방법

-쑥 200g과 물 2000cc를 넣고 끓인다
-물의 양이 1000cc가 될 때까지 졸인다
-이 물을 족욕‧반신욕‧목욕을 할 때 따뜻한 물에 타서 사용한다 
-시간이 허락하면 아침‧저녁에 20분씩 한다


도움말 : 영동한의원 김지수 진료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