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폐 COPD 등 호흡기 환자에게 좋은 ‘실내 호흡 체조’
폐 COPD 등 호흡기 환자에게 좋은 ‘실내 호흡 체조’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성민 기자
  • 승인 2020.06.0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 COPD 등 호흡기 환자에게 좋은 ‘실내 호흡 체조’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 중 하나가 호흡기 질환입니다. 미세먼지‧흡연‧감염 등에 따른 호흡기 질환이 악화하면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일부 폐 질환은 한 번 발병하면 다시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지 않아서 예방 및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입니다.

COPD는 폐의 산소 교환 장치인 폐포가 손상돼서 숨쉬기 힘들어지고, 방치하면 사망에도 이르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COPD에 걸리면 폐를 처음처럼 건강하게 되돌릴 수 없어서 예방 및 조기 진단과 치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COPD로 진단 받은 후 호흡이 쉽지 않다고 활동량을 줄이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움직임을 줄이면 폐 기능이 점차 더 약해지고,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COPD 같은 폐 질환에 걸리면 질병을 일으키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 담배를 끊고, 호흡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호흡 체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COPD 등 폐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좋은 ‘실내 호흡 체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횟수와 강도는 체력에 맞게 적당히 진행합니다.


① 복부 대각 굽히기 
숨을 내쉬면서 팔이 한쪽 무릎으로 가도록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5~8회 반복합니다. 
  
② 다리 회전시키기 
양 다리를 모아서 무릎을 굽히고, 옆으로 천천히 회전시키며 5~10초간 유지한 후 중간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2~3회 반복합니다. 


③ 다리 들어올리기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착용한 후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렸다가 천천히 내려놓으며 숨을 내쉽니다. 양쪽 다리를 각각 7~10회 반복합니다. 
  
④ 밴드로 다리 들어올리기 
발바닥에 밴드를 걸고 느슨하게 잡습니다. 숨을 내쉬며 다리를 곧게 편 상태로 들어올려서 5~10초간 유지했다가 천천히 내립니다. 양쪽 다리를 각각 3~4회 반복합니다. 


⑤ 어깨 스트레칭하기 
바닥에 누워서 팔을 머리 위로 올린 후 숨을 내쉬면서 팔을 다시 원 위치시켜 바닥 아래로 누릅니다. 3회 반복합니다. 
  
⑥ 허리 들어올리기 
엉덩이를 들며, 숨을 내쉽니다. 8~10회 반복합니다. 


⑦ 골반 기울기 
숨을 내쉬며, 등을 바닥으로 누릅니다. 이 때 복부가 단단해지는 것이 느껴져야 합니다. 5~7회 반복합니다. 
  
⑧ 무릎 당기기 
숨을 내쉬며, 두 손으로 무릎을 가슴까지 최대한 당겨서 10초간 정지합니다.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2~3회 반복합니다. 


⑨ 복부 굽히기 
숨을 내쉬며,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5~8회 반복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