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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재활 운동 종류와 주의사항
심장재활 운동 종류와 주의사항
healtip·아이쿱 공동기획 체크 업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5.21 10: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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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재활 운동 종류와 주의사항

※운동 종류

-유연성 운동
스트레칭, 가볍게 걷기, 가벼운 체조 등(주 3-5회)

-유산소 운동
러닝머신, 달리기, 자전거, 줄넘기, 수영 등(주 3~5회)

-근력운동(주 2-3회)

※운동 내용

①준비운동 (5-10분) 
• 충분히 스트레칭을 한 후에 가볍게 걷기, 가벼운 체조 등으로 천천히 운동 강도를 높입니다.

②본 운동 (30-40분) 
• 러닝머신, 달리기, 자전거, 줄넘기, 수영 등 
•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운동, 말은 할 수 있지만 노래는 못할 정도 
• 운동 자각도 13-14 유지 (Borg 척도는 4-6)
 
③정리운동 (5-10분)
• 천천히 운동 강도를 낮추면서 가볍게 걷기나 스트레칭 운동 으로 마무리

※운동시 주의사항

①숨을 참거나 발살바 법으로 하는 운동, 한번에 많은 힘을 쓰는 운동은 하지 않습니다. 

②운동 중 수분은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고, 특히 땀을 많이 흘린 경우 탈수에 주의합니다. 

③너무 춥거나 더운 곳에서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④식사 후 2시간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도전적이고 경쟁적인 운동은 금합니다.

⑥수축기 혈압이 20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110mmHg 이상인 경우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⑦혈당이 200mg/dL인 경우 주의하여 운동하고, 혈당이 400mg/dL 이상인 경우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⑧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운동을 즉시 중지합니다.

• 맥박이 불규칙하거나 너무 빠를 때 
• 가슴이 조이고 답답한 협심증의 증상이 발생할 때 (때로는 턱이나 왼쪽 등, 팔, 오목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숨이 너무 가쁠 때(말이나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 
• 어지럽거나 식은 땀이 날 때 
• 온 몸에 힘이 빠지면서 기운이 없으며 극도의 피곤함을 느낄 때 
• 속이 메스껍거나 토할 것만 같을 때

* 본 자료는 아이쿱클리닉(iKooB Clinic)에서 제공했고, 힐팁에서 재편집했습니다. 
아이쿱클리닉 홈페이지: http://ikoobclin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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