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1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비듬처럼 벗겨지는 재발성 만성질환 ‘건선’ 관리법
피부가 비듬처럼 벗겨지는 재발성 만성질환 ‘건선’ 관리법
  • 임미영 기자
  • 승인 2020.05.01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가 비듬처럼 벗겨지는 재발성 만성질환 ‘건선’ 관리법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피부 질환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건선’입니다. 신체 곳곳에 발생하는 건선은 피부가 비듬처럼 벗겨지고, 심한 간지럼증을 일으켜서 일상생활을 힘들게 합니다. 건선은 증상이 개선됐다가 악화되기를 반복하는 만성 피부질환입니다. 건선은 심혈관질환,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의 발병 위험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만성 재발성 질환인 건선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려면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건선의 특징과 주요 증상,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두 달 사이 전신으로 퍼지기도  
건선은 피부가 빨갛게 부풀어 오르는 홍반 증상을 보이며 시작합니다. 이후 점차 피부 표면이 은백색의 가느다란 각질편, 즉 인설로 덮이고 비듬처럼 벗겨지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입니다. 건선은 일단 발생하면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지기를 반복하면서 지속합니다. 환자에 따라 1~2개월 사이 전신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자가면역 반응 체질+환경적 요인으로 발생 
건선의 발병 원인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진 자가면역 반응이 일어나기 쉬운 체질인 사람에게 외상‧감염‧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요인이 가해지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드물게 심장병이나 고혈압 치료제로 쓰이는 베타 차단제 복용에 따른 자극으로 건선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선 발병에 영향 주는 환경적 요인
-외상    -감염      -스트레스

※건선 잘 발생하는 신체 부위 
건선은 처음에 머리에 많이 생깁니다. 두피 표면에 있는 미생물 자극과 관련 있습니다. 이외에 팔꿈치‧무릎‧엉덩이 등 피부가 지속적으로 자극 받기 쉬운 부위에 많이 나타납니다. 

-두피     -팔꿈치      -무릎       -엉덩이       -생식기 주변 

▶건강한 피부 각질층 만들어지지 않아서 문제 
건강한 사람의 피부는 표피 세포가 만들어지고 수명을 다하면 흔히 말하는 ‘때’가 되어 떨어집니다. 이런 과정은 1개월 반에서 2개월이 걸립니다. 그러나 건선이 발생한 피부 부위는 표피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서 그 기간이 불과 약 1주일에 그칩니다. 때문에 정상적인 각질층이 만들어지지 않고, 피부가 수분을 지키는 기능이 약해져서 피부가 바삭바삭해집니다. 또 표피가 두터워지고, 벗겨집니다. 

※ 건선, 만성화돼 악화하는 과정 
건강한 사람도 피부 내에 이물질이 침입하면 이물질을 배제하려는 면역기능에 의해 염증이 생깁니다. 일시적으로 표피의 신진대사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건선 환자는 체내에 이물질이 침입하지 않아도 신체 조직에 림프구 기능이 과잉으로 반응합니다. 이 때문에 염증이 퍼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이런 상태를 방치하면 표피가 더욱 두터워져서 건선 부위가 점차 커지고 악화합니다.

※건선 이렇게 진행해요 
-피부 홍반‧발진으로 시작  
-하얀 각질이 홍반‧발진 부위 덮어 
-각질 떨어지고, 건선 부취 점차 두터워지며 커져
-증상 나타났다 사라지는 악순환 반복

※증상 차이에 따른 건선의 종류 

①심상성 건선 
-홍반 발생
-표피가 인설로 덮임
-약간의 가려움 동반

②농포성 건선
-대부분 심상성 건선 악화돼 발생
-고름이 있는 발진 농포와 발열 동반
-피부 뿐 아니라 관절까지 염증 일으킬 수 있어

▶환자 증상에 따라 치료법 적용 
건선 치료의 목적은 피부 각질 세포의 분열을 억제하는데 있습니다. 건선의 병변이 일단 없어지면 치료를 중지하고, 재발하면 다시 치료를 시작합니다. 건선은 종류, 증상 정도, 발병 부위, 환자 나이, 성별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건선 치료 방법에는 △약을 바르는 국소 치료 △약을 먹는 전신치료 △자외선을 쪼이는 광선 치료 △레이저 치료 △기후 요법 △온열 치료 △여러 치료법을 병행하는 복합 치료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가벼우면 바르는 약으로만 치료하고, 증상이 심하면 먹는 약이나 광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햇빛 쬐면 건선 증상 개선에 도움 
건선은 햇빛이 잘 닿는 부위에는 잘 발병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여름에 일광욕을 하면 건선 증상이 나아집니다. 햇빛 속 자외선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광욕은 피부 화상을 입을 수도 있어서 인공적으로 자외선을 만드는 기계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외선을 이용한 것이 바로 광선 치료입니다. 광선 치료는 건선 개선 상태에 따라서 광선을 쪼이는 시간을 매회 약간씩 늘려갑니다. 

*건선 광선 치료법 
① 광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약을 복용하고, 자외선 A를 쬡니다. 약 복용 두 시간 후 자외선을 쪼이며, 보통 1주일에 2회 진행합니다. 
②건선 연고를 바르고, 자외선 A나 자외선 B를 쬡니다. 보통 1주일에 3회 진행합니다.

▶건선 예방하고 증상 개선하려면
-너무 잦은 목욕을 피한다
-목욕 시간 줄이고, 때 밀지 않기
-보습제 등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한다 
-건선을 악화시키는 피부 자극과 손상을 줄인다
-실내는 습도 약 50%와 적정 온도를 유지한다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를 줄인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