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1 (수)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환절기 고혈압성 질환 예방하는 ‘똑똑한 혈압 관리’
환절기 고혈압성 질환 예방하는 ‘똑똑한 혈압 관리’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9.09.3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는 신체가 바뀐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점차 벌어지면서 신체에도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혈압’입니다.
갑작스런 추위 탓에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고, 혈관이 수축하면 혈압이 높아집니다. 이는 단순히 혈압 상승에서 그치지 않고, 주요 사망 원인인 심근경색‧뇌졸중 같은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혈압의 영향을 발생하는 질환들을 ‘고혈압성 질환’으로 부릅니다. 
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 정혜문 교수(심장내과)의 도움을 받아 환절기 주의해야 할 고혈압성 질환과 건강한 혈압 관리를 위해 꼭 챙겨야할 내용을 Q&A로 풀었습니다.

Q. 혈압을 제대로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혈압은 심장에서 체내의 말초 조직이나 기관으로 신선한 혈액을 보낼 때 발생하는 압력입니다. 즉 심장 좌심실의 압력과 말초혈관 저항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혈압은 보통 팔에서 측정합니다. 혈압은 하루 동안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전에는 서서히 상승하고, 저녁에는 떨어지기 시작해서 새벽에 가장 낮아집니다. 
혈압을 정확하게 알려면 2~3일 간격으로, 오전에 2~3회 이상 측정한 후 평균치를 산출해야 합니다. 같은 시간에 연속적으로 측정해도 경우에 따라 5~20mmHg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상황에 따라 변하는 혈압은 기온에도 매우 민감합니다.

※내 혈압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2~3일 간격으로, 오전에 2~3회 이상 측정해서 평균값 계산  
-혈압 측정 30분 전 흡연‧커피 피하기
-5분 정도 안정 취한 후 측정 

Q. 환절기 혈압 관리가 중요한 이유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요. 
환절기에 따른 혈압 상승이 무서운 이유는 고혈압 자체보다 뇌출혈‧심근경색증‧뇌졸중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환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에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이 있습니다.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혈전(피떡)으로 막히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 생각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혈관이 막힐 수 있습니다. 혈관이 막히면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이 전달되지 못해서 심장근육이 괴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은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뿐 아니라 급성으로 발병하면 돌연사 할 수도 있습니다. 

Q. 환절기에 평소 혈압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환절기에 발생하는 혈압 상승을 완화하기 위해선 몇 가지 지켜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실내‧외 온도 차가 많이 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직장에선 개인차에 의한 온도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얇은 옷을 여러 겹 걸쳐 입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따뜻한 실내에서 추운 외부로 나갈 땐 갑자기 찬 기운에 몸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온에 주의해야 뇌졸중‧심장발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새벽운동’입니다. 새벽은 혈압이 가장 높은 시간대입니다. 하루 중 일교차가도 가장 크기 때문에 혈압이 순간적으로 상승해서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응급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새벽보다 낮이나 저녁 시간대에 운동 등 야외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고혈압 증상은 무엇이며,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고혈압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두통‧현기증‧이명 등을 고혈압 증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고혈압 환자에게만 나타나는 특이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것만이 고혈압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통 정상 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가 120/80mmHg입니다. 혈압이 140/90mmHg 이상으로 높으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장기간 혈압이 조절되지 않고 상승된 상태로 유지되면 심장병‧뇌졸중‧신장병 등 합병증은 물론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약물요법‧체중조절‧식사요법 등 지속적인 치료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Q.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꼭 알아야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혈압 관리를 위한 생활요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식사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절주입니다. 
첫째, 염분의 과다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소금‧간장‧고추장 등의 장류와 김치‧젓갈‧조미료‧버터 같은 식품 섭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둘째,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춥니다. 아울러 △심폐기능 개선 △체중 감소 △고지혈증 개선 △HDL의 증가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병이나 중대한 건강 문제가 있는 환자는 운동부하검사나 전문 의료진의 철저한 평가 후에 운동을 해야 합니다. 
셋째, 흡연은 지속적인 혈압상승에 큰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요성분인 니코틴과 일산화탄소 등이 일시적인 혈관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 손꼽힙니다. 마지막으로 술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지만 추운 날씨 탓에 수축이 계속되면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한 혈압 관리 위해 기억해야 할 4가지
1. 식사습관 개선 : 혈압 상승시키는 과동한 염분 섭취 피하기
2. 규칙적인 운동 : 심장병 환자는 의료진과 상담 후 진행
3. 금연 : 혈관 수축시키는 니코틴‧일산화탄소 위험 차단
4. 절주 : 알코올이 혈압 상승 요인으로 작용 

도움말 : 경희대병원 심장내과 정혜문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