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37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추나‧침‧한약 등 한방 요법으로 치료
‘교통사고 후유증’ 추나‧침‧한약 등 한방 요법으로 치료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9.09.2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나 당할 수 있는 안전사고 중 하나가 교통사고입니다. 2018년 기준 국내에는 약 2320만 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고, 21만714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교통사고는 규모에 따라 크고 작은 부상을 동반합니다. 특히 골절 같은 큰 부상이 아니어도 초기 대처를 잘못하면 통증, 움직임 제한, 어지럼증 등 ‘교통사고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후 초기 3개월 동안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진행됩니다. 이후에는 치료를 받더라도 통증이나 움직임 제한 같은 증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추나‧침‧한약 등 한방치료는 교통사고 후 부상을 치료하고 후유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교통사고클리닉 남동구 교수(침구과)의 도움말로 교통사고 후 초기 치료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한방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한약, 교통사고 후 ‘어혈’ 개선 효과 우수  

보통 교통사고를 당하면 응급실이나 병원에서 X선이나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 결과 특별한 이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고 환자의 90% 이상은 검사에서 나타나지 않는 좌상‧염좌 등으로 통증이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사고 직후에는 목 관절이나 인대 등에 미세한 손상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는 한방에서 말하는 ‘어혈’의 개념과 유사합니다. 

어혈이 생기면 손상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이 같은 증상은 특히 밤에 심해집니다. 오랜 시간 방치하면 어혈이 생긴 부위뿐만 아니라 온몸의 기혈 흐름을 막아서 결국 다른 부위까지도 해를 끼칩니다. 

이때는 단순히 근육과 인대만 치료해서는 잘 낫지 않으며, 어혈을 개선하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교통사고클리닉 남동우 교수(침구과)는 “어혈은 혈액순환과 기혈 흐름, 노폐물 배출 등을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켜서 각종 후유증을 일으킨다”며 “한방치료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우수한 효과가 있어서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초기 3개월 ‘골든타임’에 효과적인 한방 요법 

교통사고 발생 초기 3개월간의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면 통증이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또 사고에 따른 충격으로 △불면 △집중력 저하 △전신 피로 등이 동반되는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교통사고가 일어나면 양·한방 협진을 통해 검사와 치료를 종합적으로 진행해야 신속하게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방병원에선 환자 개개인이 호소하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한방 치료요법을 시행합니다. 어혈이 생겼을 땐 한약‧약침 요법을 이용해 풀어줍니다. 침·전기침·부항·물리요법 등은 근육 등 뭉친 연부 조직을 풀어줘서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 관절 회복 및 통증 완화

한방 요법 중 ‘추나’는 교통사고에 따른 관절 부상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추나요법은 척추와 관절 마디들을 부드럽게 밀고 당겨서 틀어진 뼈와 근육을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하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으로 관절의 움직임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통증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사고 후유증은 모든 관절이 한순간 충격을 받아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한두 번의 추나 치료만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고 초기부터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뜸 치료는 사고로 불안정해진 심신을 달래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불면‧집중력 저하 등이 동반되는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발생하면 한약 치료와 한방요법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부상 유형별 한방치료 
-어혈 : 한약‧약침 요법
-근육 등 뭉친 연부조직 : 침·전기침·부항·물리 요법 
-관절 움직임 회복 및 통증 완화 : 추나 요법 
-불안정한 심신 완화 : 뜸 치료 
-불면, 집중력저하 등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한약 치료 

[BOX] 경희대한방병원 365일 24시간 ‘교통사고클리닉’ 개설‧운영  

경희대한방병원은 365일 24시간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는 ‘교통사고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리닉은 사고 발생 초기에 한방 집중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통사고클리닉에선 체계적인 양·한방 협진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합니다. 이 결과에 따라 입원‧통원 치료 등 환자에게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X선,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 기본 검사부터 적외선체열검사, 한방검사 등도 병행해서 외상뿐 아니라 후유증을 일으킬 수 있는 미세한 손상까지 잡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후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한방 요법을 맞춤으로 시행합니다. 침‧뜸‧부항 등 기본적인 치료와 함께 한약‧약침‧추나요법을 시행해서 통증을 완화하고, 후유증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상해 정도가 심해서 통원치료가 어려우면 사고 후 2주까지 입원치료도 가능합니다. 아울러 자동차보험 전문 상담원도 배치돼 있어서 환자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치료비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건강 TIP!

Q. 교통사고 한방 치료비도 자동차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현재 교통사고 한방 치료비도 자동차보험으로 처리 가능해서 병원비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무리 작은 사고라도 초기에 의료기관을 찾아서 상태를 살피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남동구 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