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사랑니부터 임플란트‧턱교정까지 ‘구강악안면외과’ 진료의 모든 것
사랑니부터 임플란트‧턱교정까지 ‘구강악안면외과’ 진료의 모든 것
  • 황운하 기자
  • 승인 2019.10.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이 신체에서 차지하는 부위는 작습니다. 하지만 입 속에선 굉장히 많은 건강 문제가 발생하고 다양한 치료가 이뤄집니다. 그 중에서도 사랑니‧임플란트‧턱교정‧구강암처럼 위턱과 아래턱에 발생하는 전반적인 질환을 치료하는 곳이 치과 구강악안면외과입니다. 임플란트와 턱교정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의 도움말로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진행하는 여러 가지 치료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쉽게 풀었습니다.    

▶위턱‧아래턱에 발생하는 질환들 치료
구강악안면외과는 구강(입), 악(턱), 안면(얼굴)에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합니다. 구강과 악 안면부에 발생한 악성·양성 종양, 얼굴 턱뼈기형, 부정교합, 경조직 및 연조직 외상, 임플란트 수복 치료, 사랑니 발치, 악안면 감염 및 골수염, 구순구개열 등을 각 분야 전문 의료진이 협업을 통해 치료합니다.

입안에 낫지 않는 상처가 있거나 평소에 관찰되지 않던 돌기가 생긴 경우, 위턱과 아래턱이 잘 맞지 않고 틀어진 경우 구강악안면외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암을 비롯해 악안면에 발생한 종양의 외과적 수술 과정에선 구강 및 안면 조직, 악골의 소실이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때 다른 부위에서 채취한 골조직을 이용해 최대한 안모원형에 근접하게 복구하는 재건 수술을 시행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는 3차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 수술을 먼저 시행한 후 환자 맞춤 수술 가이드를 3D 프린팅을 이용해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 안모 변형과 기능 소실을 최소화하는 정밀 재건 수술을 진행합니다. 

또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치과진료센터에선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전후 구강 관리에 대한 상담 및 처치도 시행합니다.

▶기능‧심미 고려한 턱교정 수술‧‧‧안전한 매복 사랑니 발치

주걱턱·무턱·돌출입·안면비대칭 같은 얼굴 변형 환자, 심한 부정교합이 있는 환자는 외과적인 수술을 통한 안모와 교합 회복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외적인 형태에만 치중해서 치료 목표를 설정하면 수술 후 교합이 불안정해지고 턱 기능 장애를 일으킵니다. 증상이 심하면 감각 마비와 함게 발음‧저작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에선 정밀한 3차원적 안면 분석과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턱뼈의 정밀한 이동량을 계산, 균형 잡힌 안모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악교정 수술(양악 수술)을 진행합니다.

사랑니는 치아 중에서 가장 뒤쪽에 있는 어금니로 정확한 명칭은 ‘제3대구치’입니다. 사람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매복 정도, 관리 상태에 따라서 염증이 있거나 곁에 있는 어금니에 우식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평생 문제없이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예방적으로 발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사랑니 주변에는 중요 감각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컴퓨터단층촬영(CT) 같은 영상 진단을 한 후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치아 뿌리와 직접 맞닿아 있을 땐 감각 마비가 발생할 수 있어서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턱교정 명의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 

‘최선‧겸손’. 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의 진료 철학입니다. 권 교수는 매일 진료실에 들어서며 ‘언제나 최선을 다하되, 자만하지 말고 겸허한 마음으로 환자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자’고 되새깁니다. 
이 같은 권용대 교수의 다짐이 묻어 있는 환자 치료 사례는 세계적으로 회자되며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권용대 교수에게 전문 진료 분야와 환자 치료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들었습니다.

Q. 전문 진료 분야는 무엇인지요.
다양한 구강악안면외과 진료 분야 중에서도 많이 시행되는 임플란트 수술입니다. 인구 고령화로 노인층이 증가하고 평균 수명이 늘면서 임플란트 치료 수요가 폭넓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만성질환이 있는 노년층 환자를 비롯해 위험 요소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임플란트 및 골이식 수술을 진행합니다. 
특히 한 진료 공간에서 보철과와 협진해 환자의 내원 횟수를 줄이고, 긴밀하게 소통하며 기능적‧심미적인 최적의 임플란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Q. 턱교정 수술에 있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환자의 안면 골격을 바로 잡는 턱교정 수술(양악 수술)은 교정과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진행합니다. 변형된 턱뼈의 위치를 바로잡아 환자의 구강 기능을 회복시키고, 심미적으로도 교정해서 환자의 사회 심리적 문제도 해결합니다. 
안면 비대칭이나 수면무호흡을 위한 턱교정 수술은 더욱 면밀한 분석과 관찰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정과‧이비인후과 등 관련 진료과와 함께 다학제적 접근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Q.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는지요. 
몇 년 전 미국 교정 치과의사에게 의뢰를 받아 수술을 진행한 환자입니다. 환자와 저를 추천한 치과의사 모두 수술 결과에 매우 만족해했습니다. 이 수술 사례는 지금은 작고한 미국 교정학회의 저명한 프로핏(Proffit) 교수의 강연에서 우수한 수술 사례로 소개되며 주목 받기도 했습니다. 이 수술을 통해 우리나라 구강악안면외과의 수준이 높아졌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Q. 앞으로의 진료 및 연구 계획은 무엇인가요.

아직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임플란트 수술 후 악골 괴사가 종종 일어나는 것에 대해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또 안면골 수술이 악골 기능과 관계해 악골의 기계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생과 전공의 그리고 다른 동료 치과의사들에게도 좋은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교육자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도옴말 :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권용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