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방 비만 치료, 체질 개선 등 근본적인 원인 해결
한방 비만 치료, 체질 개선 등 근본적인 원인 해결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9.11.2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에는 꼭 살을 뺄 거야”. 살면서 단골처럼 되뇌는 말 중 하나입니다. 체중 감량이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것은 살을 빼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극단적인 식사조절과 운동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발생하고, 건강도 해칩니다. 

비만은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는 체질 개선 등 비만의 원인을 바로잡는 개인별 맞춤 진료를 특화시켜서 제공합니다. 병원의 도움이 필요한 비만 증상과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에서의 한방 치료를 소개합니다. 비만센터 유정화 교수에게 한의학적 비만 치료의 특징에 대해서도 들었습니다.

▶개인별 맞춤 치료‧‧‧살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는 2017년 문을 열었습니다. 오랜 기간 축적한 비만 치료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구축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는 개인별 맞춤 처방과 치료 계획을 통해 체중감량과 동반 질환을 개선합니다. 체중이 증가한 원인과 더불어 발현되는 증상은 개개인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외형적 미(美)만을 위한 체중 감량이 아니라 평소 갖고 있는 증상과 질환을 함께 고려해서 개인별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해서 효과적인 에너지 대사를 회복시키고 요요현상도 예방합니다. 

※이럴 때 비만센터 도움 받을 수 있어요

• BMI (=체중(kg)/키(m)²)가 23 이상
•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대사증후군, 통풍, 배뇨장애, 비알코올성 지방간 등)
• 출산으로 늘어난 체중 관리가 필요할 때 
• 체중 증가로 무릎‧허리 통증이 느껴질 때 
• 스트레스로 급격히 체중이 증가했을 때 
• 식욕 조절이 어려워서 폭식을 거듭할 때 
• 결혼이나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팔뚝‧옆구리‧허벅지 등 부위별 집중 관리가 필요할 때 
• 체중은 정상 범위지만 배만 나온 경우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 치료법 

①한약(감비방)
떨어진 대사기능을 정상화합니다. 경락과 기혈을 소통시켜서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식욕을 조절합니다. 각자의 체질과 비만 유형에 따른 맞춤 한약이 처방됩니다.

②장 해독 요법
체내 비정상적인 수분과 장내 독소를 제거합니다. 건강한 장내 미생물총의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신진대사의 활성도를 높입니다. 

③지방 분해 침
뱃살‧팔뚝‧허벅지 등의 부분 비만 해소 목적으로 치료합니다. 피하지방층에 침을 놓은 후 특수한 전기자극을 통해 지방을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④지방 분해 약침
지방 분해 침과 마찬가지로 부분 비만 해소를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한약에서 추출‧정제한 약물을 경혈에 주입해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발휘합니다. 

⑤체형 교정 매선
약실을 피하 층에 자입, 피부 속 탄력 섬유의 재생을 유도해서 체형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⑥추나치료
비뚤어진 체형을 바로잡아서 효과적인 에너지 이용이 이뤄지도록 합니다.

▶나도 혹시 대사증후군? 확인해보세요
비만센터를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하는 대상 질환 중 하나가 대사증후군입니다. 심혈관 질환 위험을 2배 이상 높이고, 당뇨병 발병을 10배 이상 증가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이 필요합니다. 대사증후군은 5가지 기준으로 판단하며, 이 중 3가지 이상 해당하면 대사증후군입니다.  

①복부비만
허리둘레 ≥ 102cm(남) / 88cm(여) 
(아시아 : 90cm / 80 cm)

②고중성지방혈증
중성지방 ≥ 150mg/dL 또는 약물 복용 중 

③ HDL-콜레스테롤 감소
HDL-C < 40(남), 50(여) 혹은 약물 복용 중

④고혈압
혈압 ≥ 130/85 mmHg 또는 약물 복용 중

⑤고혈당
공복혈당 ≥ 100mg/dL 또는 약물 복용 중 

[미니 인터뷰]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 유정화 교수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 유정화 교수는 자신도 다이어트가 평생 숙제라고 말합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많은 환자 진료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료에 임하고 있는 유 교수에게 한의학적 비만 치료에 대해 들었습니다. 

Q. 비만센터의 한방 치료 특징은 무엇인가요.

비만센터에선 상담을 통해 비만의 원인을 찾아 한방 치료를 시행합니다. 때문에 부작용 없이 체중감량과 동반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불규칙했던 생리주기가 회복되고, 생리통이 감소합니다. 
이외에도 무릎‧허리 통증, 소화불량 증상도 함께 좋아졌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체중이 늘어난 원인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은 개개인이 모두 다릅니다. 때문에 비만은 어떤 질환보다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고 꼼꼼히 진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센터는 개개인에게 맞는 정확한 처방과 치료 계획을 통해 비만을 개선합니다. 

Q.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는지요.
20대 자매가 다이어트를 위해 비만센터를 방문했습니다. 각자의 체질과 증상이 달라서 개인별 맞춤 한약 치료와 주기적인 장해독 요법을 실시했습니다. 약 3개월간의 치료가 끝난 후 자매는 둘 다 건강한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언니는 고프로락틴혈증을 앓고 있었는데, 각종 검사에서도 원인이 발견되지 않아서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불안감이 컸습니다. 비만센터를 찾아 한약 치료를 시행한 후 증상이 개선됐습니다. 나중에는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때 맞춰 생리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내원 당시 자존감이 낮아 보이던 동생은 현재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새로운 삶을 찾은 이 자매의 치료 경험은 제게 상당히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Q. 평소 체중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태어날 때 과체중이었고, 학창시절에는 항상 통통한 체형의 학생이었죠. 수련의 생활을 거치면서 불규칙한 식사와 야식으로 체중이 10kg이나 급격히 늘어난 적도 있습니다. 저도 항상 한의학의 도움을 받아 체중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환자분들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게 됐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비만센터 유정화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