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난임 부부’의 임신 성공 돕는 한의학적 치료와 관리
‘난임 부부’의 임신 성공 돕는 한의학적 치료와 관리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9.11.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절하게 아이를 원하지만 임신이 힘든 난임 부부가 많습니다. 난임은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1년 이상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져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난임 부부들은 반복적인 임신 실패와 시술에 대한 스트레스로 정신적‧심리적 고통이 심합니다.

난임의 고리를 끊으려면 ‘부부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부부가 함께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여성의학센터 황덕상 교수에게 난임 극복을 위한 중용한 요소와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Q&A로 풀었습니다.

Q. ‘난임 부부’ 진단‧치료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부부의 나이입니다. 여성은 35세, 남성은 40세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그 이전은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35세‧40세 이후는 6개월 이상 임신이 되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난임의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양방 검사에서 난임의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에도 35세 이상이면 호르몬이 점차 저하되고, 체력도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난임 치료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나이입니다. 

나이를 기준으로 적극적인 난임 치료를 할 것인지, 아니면 시간의 여유를 갖고 자연스런 방법을 택할지 판단합니다. 난임 치료법은 여러 가지 한‧양방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한방병원에서 난임 부부 진료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난임 부부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평가는 크게 △구조적인 평가 △기능적인 평가 △심리적인 평가 등 세 가지로 진행합니다.  

구조적인 평가는 양방 병원에서 △난소 나이 평가 △자궁난관의 구조적인 문제 △다른 관련 질환 등에 대한 검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이 같은 검사를 받은 적이 없으면 산부인과에 의뢰해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인 평가는 한의학적 평가입니다. 체력적인 문제, 기혈의 허실(虛實), 순환 상태, 담음‧어혈이라고 하는 노폐물이 잘 생기는 문제를 갖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인 문제는 평가보다 부부를 동시에 상담하면서 혹시라도 있을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습니다. 아울러 심리적 조급함과 압박 등을 파악해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합니다. 

이 같은 평가를 바탕으로 난임 부부에게 현재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할 치료를 선택하고, 적절한 기간 동안 임신 시도를 한 후 성공 여부를 확인합니다. 우선 진행하는 치료는 △보조 생식술 △한의약 난임 치료 △자연임신 △생활개선 등이 있습니다.

임신에 실패하면 추가적인 진단과 평가를 통해서 다음 단계의 임신 시도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임신과 출산에 성공하는 길입니다.

Q. 난임 부부의 한의학적 치료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난임의 원인에 대한 구조적‧기능적 원인을 파악하고, 한의학적 이론에 따른 변증 진단을 통해서 △한약 치료 △침 치료 △뜸 치료 △약물 좌훈 치료 △약침 등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경우 추나요법 등 종합적인 치료를 권합니다. 

이러한 한의약 치료를 통해서 여성의 난소‧자궁 기능을 개선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면 월경을 규칙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 때 여성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순환되지 않는 어혈을 없애고, 몸에서 노폐물이 잘 배출되게 하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여기에 스트레스 탓에 발생하는 울체된 증상과 기가 잘 통하지 않는 상태를 개선하는 것도 한방 난임 치료의 특징입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서 자연스러운 임신을 돕습니다. 

아울러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육린주(毓麟珠) △창부도담탕(蒼附導痰湯) △오적산(五積散) △온경탕(溫經湯) 같은 한약을 부부 상태에 맞춰 처방합니다.

난임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치료가 침 치료와 뜸 치료입니다. 침 치료는 △배란유도 △골반 혈류 개선 △심리적인 안정 △긴장 완화 △호르몬 조절 효과 등으로 난임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와 근거들이 있습니다. 

뜸은 따뜻하게 온경(溫經)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난임 환자에게 만족도가 높은 치료법입니다. 

Q. 난임 치료는 양방과 한방이 서로 상호보완 가능한가요. 

상호보완 치료가 가능할 뿐 아니라 난임으로 고통 받는 예비 산모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난임 부부의 입장에선 가장 효율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신체 구조적인 문제가 원인이면 양의학의 수술적 치료가 진행됩니다. 임신을 원하는 남편과 부인의 몸 상태에 따라 인공적인 불임 시술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의약으로 병행 치료를 하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 보조 생식술을 시행할 때 한의학 치료인 침 치료가 매우 유의하게 임신 성공률과 부작용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울러 유산 뒤 소파수술 이후에 한약 복용으로 조리하면 다음 임신 성공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조 생식술을 받는 난임 부부 중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방 난임 치료가 병행되면 임신 성공률이 커지는 것입니다.

한‧양방이 학문적으로나 임상적으로 더 많은 연구와 교류가 진행되면 임신을 원하는 난임 부부들에게 비용대비 효과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호 치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병용 치료의 순서와 시기를 조정하면 됩니다.

Q. 건강한 임신‧출산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올바른 수면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자는 총량보다 11시 이후에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여성 건강뿐만 아니라 임신과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임신 시도 전까지는 골반 코어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 자궁의 건강에 필수적인 것이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임심 성공과 함께 유지, 출산 후 회복에도 건강한 골반근육이 필수적입니다. 임신 준비 3개월 이전부터 열심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임신을 마치 회사 업무 프로젝트처럼 계획하지 말아야 합니다. 임신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남자와 여자가 사랑하는 마음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난임 치료에서 부부의 마음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여성의학센터 황덕상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