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빙글~빙글~ ‘어지럼증’ 원인별 증상 특징과 치료법 
빙글~빙글~ ‘어지럼증’ 원인별 증상 특징과 치료법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03.1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빙글~빙글~.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을 느끼면 건강이 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섭니다. 어지럼증 원인의 70~80%는 이석증‧메니에르병 같은 귀 질환 때문에 발생하고, 적적한 치료를 받으면 개선됩니다. 

하지만 나머지 20~30%는 뇌졸중 같은 뇌혈관 질환이나 다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이어서 감별이 중요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의 도움말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원인들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정계 기능장애 따른 어지럼증 가장 심해  

신체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정보를 처리하는 감각신경계에 이상이 생기거나, 이를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하면 어지럽고 중심을 잡기 어려운 현상이 나타납니다. 

어지럼증은 원인이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신경계에 속하는 전정계 기능장애에 의한 증상이 가장 심합니다. 이 때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몸의 중심이 안 잡히면서 구역질이나 구토가 동반됩니다. 

전정계란 속귀(내이)에 있는 세 개의 반고리관과 이를 뇌줄기(뇌간)에 연결해 주는 전정신경, 그리고 뇌간에 있는 전정신경핵을 말합니다. 

내이의 세반고리관과 전정신경을 말초전정계라 하고 뇌간의 전정신경핵과 소뇌, 대뇌 등을 중추전정계라고 합니다.

▶어지럼증 종류와 주요 증상들 

어지럼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세반고리관과 전정신경 같은 말초전정계의 이상으로 인한 ‘말초성 어지럼증’과 뇌간의 전정신경핵을 포함한 뇌간, 소뇌, 대뇌 등의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중추성 어지럼증’입니다.

※ 중추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은 응급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질환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말초성 어지럼증과의 감별이 중요합니다. 때로는 뇌졸중 등에 의한 초기 증상일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진단 및 치료가 늦어질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① 뇌간 허혈(뇌간의 일과성 뇌허혈), 소뇌 경색
다른 증상 없이 뇌간이나 소뇌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보아서는 단순한 말초성 어지럼증과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질혈증 등 뇌졸중의 위험인자가 있는 환자에서 수 분간 지속되는 어지럼증과 비틀거림(실조)이 발생할 때는 뇌졸중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때문에 신속한 치료를 위해 시간을 다투는 위험한 상황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경과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뇌졸중 여부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② 기저 편두통
편두통의 증상으로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역‧구토 등의 편두통 증상 이외에 어지럼증, 복시, 구음장애 등의 뇌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반 편두통과는 달리 감별 진단을 위한 검사와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 진찰을 통해 기저편두통 가능성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말초성어지럼증
속귀(내이) 이상으로 발생하는 어지럼증을 말초성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 원인의 70~80%를 차지합니다. 흔히 이석증, 정전신경염, 미로염, 메니에르병이 말초성 어지럼증을 흔히 일으킵니다.

①이석증(양성 돌발 체위성 어지럼증)
주로 아침에 눕거나 일어날 때, 또는 누워서 고개를 돌릴 때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갑자기 발생해서 수분 이내로 사라지는 흔한 질환입니다.

50대 말부터 60‧70대에 잘 발생하므로 뇌졸중으로 잘못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속귀의 세반고리관 내의 작은 돌조각(이석) 때문에 생깁니다.

귀의 전정기관에는 많은 수의 이석이 들어 있는데, 이 돌은 몸의 움직임에 따라 한쪽으로 쏠리면서 위치감각을 전달해서 평형감각을 유지하게 합니다. 이 돌이 제자리를 벗어나 세반고리관 안의 특정 신경세포를 자극하면 어지럼증이 생기면서 울렁거림이 일어납니다. 

이석증은 이러한 돌조각부스러기들이 떨어져 나와 돌아다녀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머리의 위치를 순차적으로 돌려 세반고리관의 돌조각(부스러기들)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치료(이석정복술)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② 전정신경염 & 미로염
과로를 하거나 감기를 앓고 난 다음 갑자기 주위가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수 시간에 걸쳐 발생해서 수 일간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전정신경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지럼증만 발생하는 경우를 전정신경염, 청력소실이 동반되는 경우를 미로염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은 이후 수일에서 수 주에 걸쳐 서서히 회복합니다. 

약물치료 및 안구운동과 체위변화 등의 전정재활 운동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③ 메니에르병
어지럼증과 함께 구토가 있으면서 특징적으로 이명(귀울림), 귀 먹먹함, 청력소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대개 수 시간 후에 저절로 사라지며, 증상이 반복되면서 청력이 점차 떨어집니다. 따라서 어지럼증이 자주 재발하거나 청력소실이 진행하면 예방 치료가 필요합니다.

도움말 :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