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25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후유증 줄이고 삶의 질 높이는 ‘갑상선암 수술’의 모든 것
후유증 줄이고 삶의 질 높이는 ‘갑상선암 수술’의 모든 것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12.24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암의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갑상선암 수술법은 종류가 다양하며 △암의 종류와 크기 △환자 나이 △주위 조직의 침범 범위 △림프절 전이 등을 고려해서 결정합니다. 

갑상선암 수술법은 갑상선 제거 정도에 따라 크게 갑상선 전절제술과 갑상선 엽절제술로 나눕니다. 또 갑상선에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 목 부위 절개창을 통한 전통적 수술과 겨드랑이‧유방 또는 구강 절개창을 통한 로봇 수술법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에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경부 림프절 절제술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진단이 애매하면 수술 중 동결 절편 검사를 시행해서 수술 범위를 결정할 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갑상선암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수술로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치료 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경희대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채수민 교수의 도움으로 갑상선암 수술법들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표준 수술법 ‘갑상선 전절제술’

갑상선을 전부 제거하는 수술로, 대부분의 갑상선 환자에게 적용되는 표준 수술법 중 하나입니다. 남아 있는 갑상선에서 암이 재발할 가능성을 낮추고, 반대편에 작아서 발견되지 않았던 다발성 암도 함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추적 검사에서 사용하는 갑상선글로불린의 민감도를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② 합병증 매우 낮은 ‘갑상선 엽절제술’

암이 있는 쪽의 갑상선 엽만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고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고화질 초음파 검사 결과 △병소가 하나이고 △크기가 1cm 미만으로 작고 △갑상선 내에 국한돼 있으며 △주변 경부 림프절 전이가 없는 저위험군 환자에게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③ 전이 치료 목적 ‘림프절 절제술’

감상선암의 림프절, 림프관 전이를 치료하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 곳곳에 분포하고 있는 면역세포들의 집합소입니다. 림프관은 개별 림프절과 장기 사이사이를 그물처럼 연결하는 가는 관들을 말합니다. 

림프절과 림프관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소중한 기관이지만, 갑상선암의 전이 경로가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관련 림프절은 위치에 따라 측경부 림프절(경동맥‧경정맥의 주행을 따라 위치)과 중심부 림프절(갑상선 주변, 기도, 식도 주변에 위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림프절 전이가 명백하다면 당연히 해당 구역의 림프절 절제술을 해야만 합니다. 림프절 전이가 뚜렷하지 않더라도 암의 크기가 크거나 갑상선 피막을 침범한 경우에는 예방적 차원에서 갑상선 주변의 중심부 림프절 절제술을 진행합니다.
 
④ 암 진행 정도와 무관하게 진행 가능 ‘전통적 수술’

경부 절개를 통한 수술은 목의 아래 부위에 약 4~7cm 길이의 피부 절개를 통해 갑상선암을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돼 왔던 방법이며, 암의 진행 정도와 상관없이 시행 가능한 표준 수술법입니다. 

요즘에는 상처를 감추기 위해 목의 주름선을 이용하기도 하고, 옷에 가려질 수 있게끔 되도록 낮은 부위에서 절개가 이루어집니다. 경부 절개를 통한 수술법은 절개부터 봉합 및 수술 후 상처 관리까지 세심한 관심이 요구됩니다.
 
⑤ 정교한 수술로 조직 손상 최소화 ‘로봇 수술’

가장 현대적인 수술 방법입니다. 감상선암은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눈에 띄는 신체 부위인 목의 상처는 미용적‧심리적으로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처가 비후(과형성)되는 체질의 환자에겐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목에 흉터를 남기지 않는 로봇 갑상선 절제술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로봇 갑상선 절제술은 절제의 완전성, 재발 가능성, 합병증 발생 가능성 모두에서 기존 절개 수술법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로봇 수술 장비는 정교하기 때문에 부갑상선, 신경, 혈관 손상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로봇 수술 방법으로는 양측 액와유륜 접근법이 있습니다. 이 수술은 양측 유륜선과 겨드랑이 주름선에 작은 구멍을 낸 후 로봇 팔을 넣어서 진행합니다. 의사는 15배 확대된 3D 입체 영상을 보면서 모든 기구를 직접 조종합니다. 

수술 후 미용적인 만족도는 매우 높지만, 진행된 암에는 적합하지 않고 고가의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수술은 집도의와 면밀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에게 제일 적합한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경희대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채수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