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1:53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얼굴에 찾아온 불청객 ‘안면마비’ 의심 증상과 효과적인 한방 치료
얼굴에 찾아온 불청객 ‘안면마비’ 의심 증상과 효과적인 한방 치료
  • 최수아 기자
  • 승인 2019.12.14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쯤 치료될 수 있나요’, ‘후유증은 없을까요’, ‘재발할 수도 있나요’‧‧‧. 과로‧스트레스 등으로 얼굴 신경이 마비된 안면마비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입니다. 갑자기 얼굴 생김새와 표정에 변화가 생기고, 움직임도 불편해져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안면마비는 외부로 노출된 얼굴에 증상이 나타나서 환자들의 고민이 굉장히 큽니다.

안면마비는 치료 초기에 개선되는 효과가 두드러지지 않아서 환자들이 많이 불안해합니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해서 꾸준히 치료하면 다시 건강한 얼굴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서 안면마비 특징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선 안면마비 환자의 후유증과 재발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서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도출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 김용석 교수의 도움으로 안면마비 주요 증상과 효과적인 한방 치료에 대해 소개합니다.

▶후유증 줄이는 초기 치료의 중요성  

안면마비 등 안면질환에 따른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고 빠르게 회복하려면 초기에 병원을 찾아 신속하게 진료를 받는 것이 핵심입니다. 

급성기 안면마비는 마비 부위 근육이 늘어지고 힘이 빠지면서 얼굴이 한쪽으로 틀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은 초기 2~3주간의 집중 치료 후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초기 치료를 놓치면 후유증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이 때문에 급성기에는 집중 치료를 위해 입원을 권장합니다.
 
안면마비 후유증은 △구축(팔자주름이 깊어지거나 눈이 작아짐, 당기고 뻣뻣함) △연합운동(입을 움직일 때 눈이 감김, 눈을 깜빡일 때 입 꼬리가 움직임) △악어의 눈물(식사나 말을 할 때 눈물이 나옴)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같은 후유증은 자연 회복이 어렵고, 오랜 시간 경과하면 완전 회복이 힘듭니다. 때문에 후유증이 발생한 시점부터 기능 회복과 재활에 집중해서 침‧봉독약침‧매선 등의 한방 치료와 마사지, 안면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병행해야 합니다.
 
※안면마비 초기 증상 
-눈이 꽉 감기지 않고, 뻑뻑하고 시큰거리며, 눈물이 난다. 
-한쪽으로 이마 주름이 잡히지 않고 눈썹과 눈꺼풀이 처진다. 
-물을 마시거나 양치질을 할 때 한쪽으로 물이 샌다. 
-음식을 씹을 때 음식물이 끼어 잘 나오지 않는다. 
-미각이 둔감해져서 맛을 잘 느끼지 못하거나 혀끝의 감각이 둔하다.
-한쪽 귀에서 소리가 울리거나 크게 들리며, 귀 뒤의 통증을 동반한다.

▶신경‧면역력 회복‧‧‧재발 막는 근본 치료 진행  

한의학적 안면마비 치료는 염증으로 손상된 신경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침‧봉독약침‧전기침‧심부온열요법 등은 환자의 혈액순환을 돕고 신경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목과 어깨 근육이 단단하게 굳거나 귀 뒤의 통증이 지속되면 부항 치료로 근육을 이완해서 안면으로 가는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복부온열자극으로 전신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뜸 치료도 병행합니다. 아울러 안면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재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증상과 개선 정도에 따라 안면 침, 매선 등의 치료를 추가합니다.
  
한방 치료는 표면적 증상 치료에 그치지 않고 전신적인 상태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직접 신경 염증을 줄이기도 하지만 신경이 회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서 환자 스스로 회복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떨어진 면역력도 키워서 재발을 막습니다.

※안면마비 발생하면 기억하세요  
①일반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될 때 안면마비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등 컨디션 관리가 중요합니다. 
②신경 회복에는 평균 1~3개월의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발병 직후 1주일간은 치료 중에도 악화될 수 있고, 2주간은 회복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때문에 불안 및 우울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양한 안면질환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 진행하는 ‘경희대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
경희대한방병원은 2011년 국내 처음으로 안면마비센터를 개설한 후 수많은 안면마비 환자를 치료했습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는 안면마비와 그 후유증을 포함한 안면경련, 안면감각장애, 안면통증 등 다양한 안면질환에 대해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한방 복합 치료 센터입니다. 
그동안 축적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안면치료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최신 연구를 반영한 최상의 치료로 빠른 회복과 후유증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움말 : 경희대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 김용석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