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6 19:48 (화)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약 복용 위해 알아야 할 약의 다양한 제형
올바른 약 복용 위해 알아야 할 약의 다양한 제형
  • 이충희 기자
  • 승인 2020.01.3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이 아프면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들의 모양과 색은 가지각색입니다. 알약의 경우 모양이 동그랗거나 길쭉하고, 사각형‧팔각형까지 있습니다. 약의 형태도 알약 뿐 아니라 캡슐, 빨아먹는 약까지 다양합니다. 

그럼 약의 형태는 왜 이렇게 다양한 것일까요? 환자의 약 복용 편의성을 높이고, 질환별로 약의 효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입니다. 경희대병원 약무팀 홍혜정 팀장의 도움을 받아서 다양한 형태의 약들을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몸에서 약 서서히 방출시켜 약 복용 횟수↓ 

우리가 흔히 알약이라고 부르는 정제 또는 캡슐제는 복용이 쉽고 보관이 간편해서 선호하는 제형입니다. 

정제‧캡슐제는 약을 복용한 후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제형과 복용 후 체내에서 천천히 방출되는 서방형으로 구분합니다. 

서방형 제형은 약효가 오래 지속돼 복약 횟수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최근에는 혈압약‧당뇨병약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제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방형 제형을 가루약으로 만들거나 씹어 먹으면 약 성분이 한 번에 방출·흡수돼 위험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질환 및 환자 상태에 맞춘 다양한 제형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약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구강정은 약을 입에 넣고 뺨 안쪽에서 녹여 약물을 구강 점막으로 서서히 흡수시키는 약입니다. 

일반적으로 물과 함께 복용해서 소화관으로 들어간 약물은 간에서 대사되거나 분해됩니다. 이에 반해 구강 점막을 통해 바로 혈액으로 들어가는 구강정은 간에 의한 대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설하정은 혀 밑에 녹여서 복용해야 하는 약입니다. 약효가 신속하게 발현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설하정은 보통 심근경색‧협심증 등 빠른 치료가 필요한 급성질환에 사용합니다. 

구강정과 설하정은 물과 함께 삼켜서 복용하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트로키제는 캔디 형태로 빨아먹는 약입니다. 천천히 침으로 녹여 먹으면, 입안에 약 성분이 머물면서 목 부위에 빠르게 작용해 부기를 가라앉히고 침 분비를 증가시켜서 목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트로키제는 주로 인후염 치료제와 금연 약 등에 사용됩니다. 

저작정은 씹어 먹는 약입니다. 알약을 삼키기 어려운 노인이나 어린아이가 복용하기 편리해서 해열제나 칼슘제 등에 이용합니다.

※약의 제형 종류와 특징

① 서방형 제제
-약 복용 후 체내에서 천천히 방출 
-약효가 오래 지속돼 복약 횟수 감소
-혈압약‧당뇨병약 등 다양한 질환 치료제에서 사용

② 구강정
-약을 입에 넣고 뺨 안쪽에서 녹이는 형태
-약물을 구강 점막으로 서서히 흡수시켜
-간에 의한 대사를 피할 수 있음

③ 설하정
-혀 밑에 녹여서 복용하는 약
-약효가 신속하게 발현 
-심근경색‧협심증 등 빠른 치료가 필요한 급성질환에 사용
 
④ 트로키제
-캔디 형태로 빨아먹는 약으로 인후염 치료제와 금연 약 등에 사용
-천천히 침으로 녹여 먹으면, 입안에 약 성분이 머물면서 목 부위에 빠르게 작용
-목의 부기를 가라앉히고 침 분비를 증가시켜서 목 통증 완화

⑤ 저작정
-씹어 먹는 약
-알약을 삼키기 어려운 노인이나 어린아이가 복용
-해열제나 칼슘제 등에 이용


내용 감수 : 경희대병원 약무팀 홍혜정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