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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개선하는 스트레칭 5가지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개선하는 스트레칭 5가지
  • 황서아 기자
  • 승인 2020.02.10 1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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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개선하는 
스트레칭 5가지


가장 대표적인 발 질환
‘족저근막염’
 
-발바닥에 붙은 족저근막에 염증 발생
-걸을 때마다 발바닥 통증 생겨
-수축된 족저근막 늘려주는 ‘스트레칭’으로 개선
 
※ ‘족저근막염’ 개선하는 스트레칭 5가지
 
① 발뒤꿈치와 종아리 스트레칭을 위한 벽 밀기 동작을 한다. 벽을 미는 자세에서 아픈 발을 뒤로 빼고 뒤꿈치를 바닥에 정확하게 붙인다. 이 상태로 10~15초 정도 벽을 미는 동작을 하는데, 종아리 뒤쪽에 당기는 느낌이 나도록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발의 아치를 골프공이나 홍두깨 같은 도구로 마사지해서 스트레칭 한다.
 
③ 엄지발가락을 크게 위로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자주 반복하면 좋다.
 
④ 계단이나 턱에 발을 반쯤 걸친 채 발바닥 당김이 느껴질 정도로 발꿈치를 아래로 내린다. 이 상태를 10~30초 간 유지한다.
 
⑤ 바닥에 앉아서 수건으로 발을 감은 후 무릎을 쭉 편 채로 수건을 이용해서 발을 몸 쪽으로 잡아당긴다. 이 상태를 10~30초 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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