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점차 커지면 피부 노폐물 주머니 ‘표피낭종’ 의심
여드름? 점차 커지면 피부 노폐물 주머니 ‘표피낭종’ 의심
  • 조승빈 기자
  • 승인 2020.02.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드름? 점차 커지면 피부 노폐물 주머니 ‘표피낭종’ 의심 

여드름처럼 보이지만 여드름과 다른 피부과 질환이 있습니다. 피부 노폐물 주머니인 ‘표피낭종’입니다. 피부 속에서 만들어진 피지‧각질 등이 잘 배출되지 않고, 축적돼 발생합니다. 피부가 둥글게 솟아오르며, 피부 양성종양 중 가장 흔합니다. 하지만 한 번 발생하면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염증과 흉터를 만드는 표피낭종의 특징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지선 배출구 막혀 만들어진 주머니  
표피낭종은 피부 피지선의 배출구가 막히면서 주머니를 만들고, 여기에 피지‧각질 등이 쌓여서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유전적인 영향도 받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표피낭종은 주로 △얼굴 △귀 주변 △두피 △목 △등 부위에 많이 생깁니다. 이외에도 전신 어디에나 움틀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둥글게 약간 솟은 형태를 갖습니다. 중앙에 까맣게 보이는 부위를 짜면 하얀 내용물이 나옵니다. 크기는 작게는 지름 1cm 미만부터 4~5cm에 이르기도 합니다. 초반에는 여드름처럼 보이지만 점차 크기가 커지며, 악취가 납니다.

※표피낭종 많이 발생하는 신체 부위
-얼굴
-귀 주변
-두피
-목
-등

※표피낭종 특징
-피부에 둥글게 돌출 
-직경 1cm미만~ 5cm까지 다양
-점점 커지며 악취 발생 

▶자극하면 점점 커지고 흉터 남아 
표피낭종이 건강을 크게 위협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노폐물 주머니인 표피낭종을 자꾸 건드리면 증상이 악화합니다. 염증이 발생하고, 고름이 나옵니다. 특히 표피낭종을 직접 짜면서 자극하면 점점 커지고, 큰 흉터도 남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표피낭종 2가지 종류 

① 단순 표피낭종
-염증이 없는 상태  

② 염증성 표피낭종
-염증성으로 변해서 통증, 발적, 조직이 솟아오르는 융기 발생
-자극이나 압력을 가하면 낭종이 터지며 증상 악화  

▶표피낭종 진단과 치료 
표피낭종은 피부 또는 피하층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촉진만으로도 진단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피부질환과 구분하고 수술 등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초음파 검사에서 주변 조직과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표피낭종의 피부 속 위치와 크기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 유형에 따른 제거 방법  
표피낭종은 피부 조직이 솟아올라서 불편합니다. 또 일단 생기면 그냥 없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얼굴 부위에 발생하면 흉터를 만들 수 있어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표피낭종은 상태에 따라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 중 선택해서 치료합니다. 
크기가 작으면 압출기‧레이저를 이용해 수술 없이 제거합니다. 반면 크기가 크면 병변 부위를 미세하게 절개해서 수술적인 방법으로 낭종을 없앱니다.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해 절개 부위를 봉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피낭종 수술적 제거 과정 
진료 → 초음파로 낭종 상태 확인 → 낭종 부위 소독 → 국소마취 → 미세절개 →낭종 제거 → 상처소독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