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귓속 ‘고막’ 터지면 소리가 안 들리나요?
귓속 ‘고막’ 터지면 소리가 안 들리나요?
  • 황서아 기자
  • 승인 2020.02.0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귓속 ‘고막’ 터지면 소리가 안 들리나요?

북을 치면 가죽으로 된 막이 울리면서 소리가 퍼집니다. 귀에선 바깥귀와 가운데귀의 경계에 있는 ‘고막’이 같은 기능을 합니다. 고막은 이외에 먼지‧물 같은 외부 이물질이 귓속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아주 얇은 고막은 갑자기 큰 압력을 받거나 외상을 입으면 터지거나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이염 같은 염증성 질환이 있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럼 고막이 터지면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을까요? 고막이 터질 위험이 있는 경우와 주요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두께 0.1mm의 얇은 막 
고막은 바깥귀(외이도)와 가운데귀(중이) 사이에 위치합니다. 고막은 소리 자극을 받아서 진동하고 귓속뼈(이소골)를 통해서 속귀(내이)의 달팽이관까지 소리진동을 전달합니다. 고막은 0.1mm의 얇은 원뿔 모양의 막입니다. 주위 상태에 따라 안팎으로 움직이며, 고막이 정상범위를 벗어나서 크게 움직일 땐 통증을 느낍니다. 고막 안쪽인 중이에는 중이강이라고 하는 공기로 가득 찬 공간이 있습니다. 기압의 변화에 따라 중이 속에 있는 공기 부피가 늘었다 줄었다하며 고막도 영향을 받습니다.

※고막의 특징 
-원뿔 모양의 막
-직경 약 9mm, 두께 약 0.1mm
-외이도와 중이 사이에 위치
-소리 자극을 받아서 달팽이관까지 전달
-중이에 유입되는 이물질을 막는 방어벽

▶고막, 언제 터지고 찢어질까 
얇은 고막은 다양한 이유로 터지거나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외부에서 전달되는 기압이 순간적으로 올라가면 터집니다. 예를 들어 뺨을 맞아서 외부에서 들어온 기압이 100mmHg 이상으로 상승하면 그렇습니다. 같은 원리로 스쿠버 다이빙이나 비행기를 탑승해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고막은 얇기 때문에 면봉이나 귀이개로 고막을 심하게 다루면 찢어지거나 터집니다. 급‧만성 중이염이 있어도 고막에 구멍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고막 터지고 구멍 생겨요
-외상 : 손바닥이나 주먹에 의한 귀 주변 구타, 귀이개 및 면봉의 과도한 사용
-고막 주변 압력 변화 : 스쿠버 다이빙, 비행기 탑승
-급성 중이염 : 감기‧편도염 후 염증이 귀로 퍼질 때 
-만성 중이염 : 중이염이 만성화 된 경우 

▶고막 터지면 나타나는 특징  
고막이 터지거나 찢어지면 아무런 소리를 못 들을까요? 대부분 일상적인 대화를 하지 못할 정도로 청력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염증만 생기지 않으면 고막은 대부분 스스로 잘 재생하고, 정상적인 청력을 회복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큰소리 압력 때문에 고막이 터지거나 찢어지고, 달팽이관의 청각세포까지 손상되면 청력이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막이 터졌을 때 증상  
-대부분 일상적인 대화는 가능 
-원인이 외상이면 통증‧출혈 발생 
-소리가 잘 안 들리는 난청
-귀울림(이명)
-귀 충만감
-염증 반복되면 귀에서 이루(귀물) 발생 

▶고막 터진 것 의심되면 이렇게 하세요 
고막이 터진 것으로 의심되면 바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특히 의료진을 만날 때까지 △귀 두드리지 않기 △코 세게 풀지 않기 △처방 없이 약을 귀에 넣거나 바르지 않기를 지켜야 합니다.

또 고막이 터지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귀 안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깨끗한 솜으로 귀를 막아줍니다. 둘째,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셋째, 코를 세게 푸는 행동은 귀에 압력을 주어서 고막이 재생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고막 터지면 피해야할 행동
-귀 두드리기 
-코 세게 풀기
-처방 없이 귀에 약을 넣거나 바르기 

▶고막 터졌을 때 치료법
터지거나 찢어진 고막은 염증만 생기지 않으면 약 1개월이면 저절로 재생됩니다. 급성 중이염 때문에 생긴 고막의 구멍은 대부분 크기가 작아서, 염증이나 감염이 좋아지면 저절로 막히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막이 재생되지 않을 땐 얇은 종이 같은 인조고막을 대어 고막재생을 유도하거나 고막성형술을 받아야 합니다. 고막이 터진 기간이 2~3달 이상 지속됐거나 만성 중이염에 따른 고막 구멍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드물어서 대부분 수술이 필요합니다. 외림프액 누출, 내이 손상 의심, 이소골 연쇄 이상 등이 있어도 수술을 합니다.

※손상된 고막 치료하는 ‘고막성형술’ 
고막성형술은 수술 시간이 약 1시간 소요됩니다. 보통 부분 마취 후 귓구멍으로 현미경을 이용해서 진행합니다. 혹시 귀 뒤쪽에 절개가 필요한 경우에도 흉터가 귀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습니다. 
터진 고막을 막는 이식 재료는 환자의 귀 위쪽 근육에 있는 근막이나 귓구멍 앞쪽 연골의 연골막을 사용합니다. 고막 속에 이식 재료를 넣고, 이식재료 앞과 뒤를 녹는 솜을 이용해서 고정하면 수술이 끝납니다. 

※고막 터지거나 찢어지는 것 예방하려면 
-감기에 걸렸을 때 코를 세게 풀지 않는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면봉이나 귀이개로 무리하게 귀를 파지 않는다
-청력저하, 귀의 통증 등이 나타나면 빨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다
-귀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박홍준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