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56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혈액순환 도와 몸 따뜻하게 하는 뜸자리
겨울철 혈액순환 도와 몸 따뜻하게 하는 뜸자리
우리 가족 한방(韓方) 주치의
  • 최수아 기자
  • 승인 2019.11.27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혈액순환 도와 몸 따뜻하게 하는 뜸자리 

겨울이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실내‧외 온도차도 10~20도 이상 벌어집니다. 혈관을 비롯해 신체가 급격하게 수축하면서 핼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결국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합니다. 

겨울철 수족냉증은 전신 혈액순환 장애의 신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방광‧자궁‧전립선 등 생식기 장애, 소화불량‧설사 등 위장장애 등 전신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신체기능을 회복하는 뜸자리가 있습니다. 겨울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뜸자리를 소개합니다. 


▶하루 10분씩 뜸뜨면 몸 따듯해져  
한의학에서 겨울철 혈액순환과 기의 흐름을 돕는 방법 중 하나가 뜸입니다. 여러 뜸자리 중 △족삼리혈 △삼음교혈 △중완혈에 뜸을 뜨면 좋습니다. 시간이 허락할 때 아침‧저녁 하루 2번, 10분씩 뜸을 뜨면 몸을 따뜻하게 해서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① 족삼리혈(足三里穴)

족삼리혈을 자극하면 기운을 아래로 내리고, 상‧하체 기를 원활하게 해서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족삼리혈은 무릎 바깥쪽 아래 모서리에서 8~9cm 밑에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뺀 손가락 네 개 넓이 정도 떨어진 곳입니다. 


② 삼음교혈(三陰交穴) 

삼음교혈은 세 개의 음경락이 만나는 혈자리입니다. 음기를 보충하고, 신체 위쪽으로 쏠린 기를 아래로 내려줍니다. 삼음교혈은 발의 안쪽 복사뼈에서 엄지손가락을 뺀 손가락 네 개 정도 떨어진 윗부분입니다. 이곳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위장질환을 개선하고, 냉대하‧생리불순 같은 부인과 질환에도 좋습니다.  


③ 중완혈(中脘穴)

중완혈은 신체 기혈이 순환하는 경락이 시작하는 혈입니다. 완(脘)은 위를 뜻하고, 위(胃)의 중간 정도에 위치해서 중완(中脘)이라고 부릅니다. 중완혈은 명치와 배꼽 중간에 있습니다. 중완혈에 뜸을 뜨면 몸이 따뜻해지고, 식욕부진과 소화기능을 개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