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1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건강과 오염에 지나치게 집착? ‘강박증’ 의심하세요
건강과 오염에 지나치게 집착? ‘강박증’ 의심하세요
  • 윤미상 기자
  • 승인 2019.10.25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과 오염에 지나치게 집착? ‘강박증’ 의심하세요 

환절기에는 환경 변화로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세균‧바이러스에 따른 감염성 질환이 점차 증가합니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유행하고, 기온이 낮아지며 인플루엔자(유행성 감기)도 고개를 들기 시작합니다. 
혹시 이 같은 상황에서 건강과 오염을 너무 걱정하거나 예방을 위한 위생행동을 지나치게 하고 있진 않나요? 그렇다면 한번쯤 강박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강박증은 다양한 행동과 사고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건강, 오염에 대한 심한 집착도 강박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가 잘 모르고 지내는 강박증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 강박증 치료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건강, 오염에 심각하게 집착하는 당신  
건강관리를 위해서 또는 건강에 문제가 생겼는데도, 세균이 몸에 달라붙을까봐 병원에 못갑니다. 혹시라도 병원이나 공공시설을 이용한 날은 손을 수 십 번씩 닦습니다. 미세먼지가 없는 쾌청한 날씨에도 마스크, 모자, 목도리로 얼굴과 신체를 감싸지 않으면 외출을 하지 않습니다. 신체로 통하는 미세한 틈새로 먼지가 파고들 것 같은 강박관념 때문입니다.  
마치 영화나 드라마의 한 장면 같지만, 건강과 오염에 대한 강박증이 있을 때 보일 수 있는 강박신경증의 행동 특징입니다. 이 같은 증상은 세균‧바이러스에 따른 감염성 및 호흡기 질환이 증가하는 환절기에 심해집니다.

※강박증
강박증은 무언가 특정 행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져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언가 반복적으로 행동하거나 생각하는 증상입니다. 이 같은 행동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하고, 또 불편한 마음을 없애기 위해 특정 행동과 생각을 계속 해야 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오염 강박’과 건강을 걱정하는 ‘신체 강박’을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염 및 신체 강박  
오염 강박은 세균, 먼지 등 오염에 대한 집착과 두려움으로 너무 자주 손을 씻거나, 목욕을 하는 경우입니다. 신체적 강박은 질병의 가능성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하고, 신체 특정 부분의 모양에 집착하는 강박적 사고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염‧신체 강박장애 사례
-피부가 트고 갈라질 정도로 손을 너무 자주 씻는다.
-샤워를 하루에도 몇 번씩하고, 한 번에 1시간 이상 걸린다.  
-외출을 할 땐 미세먼지가 없는 날에도 마스크, 모자 등으로 중무장 한다.
-세균에 감염될 것을 걱정해서 병원에 못 간다.
-항상 질병이나 불치병에 걸릴 것에 대해 걱정한다. 

※강박증 발생 유형 

*강박 사고
-초초함과 불안감을 일으키는 반복적인 사고와 충동
-생각하지 않으려 해도 계속 생각이 떠오름

*강박 행동
-강박 사고를 지우기 위한 행동
-어떤 규칙이나 정해진 행동을 반복
-반복적 행동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초초해짐

▶어! 이런 행동도 강박증이었어?
강박증의 행동과 사고 유형은 다양합니다. 오염‧신체적 강박 이외에도 △정돈 강박증 △저장 강박증 △공격적 강박증 △성적 강박증 △양심적 강박증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해 나타나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강박증 테스트를 통해 강박신경증을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정돈 강박증
물건의 정리정돈 및 좌우대칭에 집착하는 경우  

*저장 강박증
언젠가는 물건이 필요할 것 같아서 사용여부와 상관없이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저장해두는 경우

*공격적 강박증
자신이나 누군가를 때리거나 흉기로 찌를 것 같은 걱정과 두려움을 지나치게 생각하는 경우

*성적 강박증
원치 않는 성적인 충동과 생각 때문에 불안해하는 경우  
 
*양심적 강박증
도덕적 위반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마음속으로 상스러운 생각이나 욕 등을 떠올리며 걱정하는 경우  

▶증상 반복되며 점차 심해지는 ‘강박증’ 
강박증은 이처럼 생활 속에서 본인도 모르게 파고들 수 있습니다. 또 강박증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강박증이 있어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특히 이런 과정을 통해 강박장애는 점차 더 심해지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의심 증상을 보이면 강박증 테스트를 통해 점검하고, 조기치료에 들어가야 합니다.  

※다양한 건강 문제 연결고리
강박증은 우리 삶을 갉아먹는 ‘좀벌레’와 같습니다. 강박증 탓에 삶의 질이 뚝 떨어지고, 여러 가지 정신과적 질환들의 연결고리가 되기도 합니다. 강박증은 불안을 부르고, 불안은 다시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박증이 지속되면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 강박장애 환자의 60% 이상이 한 번 이상의 우울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강박증이 부르는 건강 문제들 
-불안증
-불면증
-우울증

▶강박증, 만성화되기 전 관리해야 
강박증은 성인 뿐 아니라 소아들에게도 보이는데요. 강박증을 방치하면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소아 강박증을 방치하면 절반 정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본인이 강박증인지 인지하지 못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해서 방치하면 만성강박증으로 악화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강박증 치료 핵심 요소 
강박장애는 인지행동치료‧약물치료 등을 병행해서 두뇌 기능의 불균형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스트레스나 환경 자극을 스스로 제어 할 수 있도록 심리적인 문제도 개선해야 합니다. 이 같은 치료를 통해 강박증 증상이 개선되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한의학의 강박증 원인과 치료
한의학에선 강박증 원인을 크게 △심음허증(心陰虛證) △심담허겁(心膽虛怯) △간기울결(肝氣鬱結) △심비양허(心脾兩虛) 등 4가지 변증으로 구분합니다. 특히 강박장애 환자들의 특징에 따른 맞춤처방으로 증상을 개선합니다. 원인별 변증에 따라 한약‧약침‧침 치료와 함께 두뇌조절훈련 및 감각통합훈련을 진행합니다. 

도움말 : 해아림한의원 석선희 원장(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