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52 (금)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삐~” 귀에서 들리는 ‘이명’ 원인과 치료‧개선법
“삐~” 귀에서 들리는 ‘이명’ 원인과 치료‧개선법
  • 황서아 기자
  • 승인 2019.09.2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삐~” 귀에서 들리는 ‘이명’ 원인과 치료‧개선법 

“삐~~~” 남에게는 들리지 않고, 나에게만 들리는 특정 소리가 있습니다. 이처럼 외부의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 또는 머릿속에서 느끼는 소리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정신과적 환청과는 다른 귀 질환입니다. 
이명은 신경을 쓸수록 점차 소리를 더 크게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일상 및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어지럼증‧난청‧우울증‧불면증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명이 발생하는 원인과 개선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대부분 발병 원인 불명확해  
이명은 청각신경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60%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합니다. 현재까지 추측하는 이명 발병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과로‧스트레스입니다. 근육 경련과 혈관 이상도 이명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명 발생 추측 요인 
-과로
-스트레스
-근육 경련
-혈관 이상 

※ 이명 환자에게 들리는 소리 
이명 환자가 듣는 소리도 다양합니다. 소리의 강도는 주변의 잡음에 묻힐 정도로 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할 정도로 강하기도 합니다. 

- 망치 소리
- 바람 소리
- 맥박 소리 
- 종 소리
- 매미 우는 소리
- 스팀이 새는 소리
- 물 흐르는 소리
- 오케스트라 소리
- “윙~ 윙~” 거리는 소리 
- 기계 돌아가는 소리 
- 형광등이 켜졌다 커지는 소리
- 가늘고 약하게 들리는 “삐~” 소리

▶이명의 두 가지 종류

①자각적 이명
이명을 겪는 사람에게만 들립니다. 메니에르병, 난청, 머리 외상, 귀에 영향을 주는 이독성 약물, 청신경 종양, 중이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②타각적 이명
이명이 있는 사람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소리가 들립니다. 귀 주변을 지나는 혈관에서 나는 소리, 귀와 목 주변 근육의 수축 또는 경련에 의한 소리, 턱 관절 기능 장애, 이관기능 장애 등 몸 속 소리가 몸을 통해 귀에 전달돼 들립니다. 

▶이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명은 대부분 이명이 발병한 사람의 귀에서만 들려서 심리적인 고충이 큽니다. 외부 소리가 없는데 이명이 계속 이어지면 예민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 불안하고, 짜증도 심해집니다. 뇌가 이명 때문에 계속 경계태세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일과 일상생활에 집중을 할 수 없고, 심리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명을 불치병으로 인식하면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이명 증상은 피로하거나 많은 신경을 쓸 때, 조용할 때 심해집니다. 

※ 이명이 부르는 건강 문제 
- 이명 환자 약 90% 난청 동반 
- 집중력‧기억력 저하
- 정신적 스트레스 
- 불면증
- 우울증
- 불안장애 
- 어지럼증
- 피로감

▶이명의 치료와 증상 개선법 
이명은 습관화의 원리를 이용해 이명 소리를 중립적인 신호로 바꾸는 ‘이명재활치료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명재활치료에선 크게 심리상담과 소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소리치료는 특정 소리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이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없어지도록 합니다. 또 감지되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 사라지도록 유도합니다. 이 치료법은 기존 이명 자체를 없애는 방법과 달리 환자가 이명에 대해 정확하게 알게 하고, 고통스러운 현상이 아닌 중립적인 신호로 인식하게 돕습니다. 
소리치료는 이명의 강도를 약하게 느끼게 하고, 생활 속에서 습관화를 촉진해서 이명을 인식하지 못하는 단계까지 이르게 합니다. 이외에 이명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약물 △보청기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이명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 
- 스트레스 줄이기 
- 귀가 소음에 노출되는 것 피하기 
- 짠 음식, 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기
- 이명‧난청 발생에 영향 주는 진통제 과량 복용 피하기
-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통 항생제, 이뇨제, 아스피린 등 귀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할 경우 의사와 상의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