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5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재활병원 이용할 때 인증 여부 확인하세요
재활병원 이용할 때 인증 여부 확인하세요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재활치료 안전‧질 향상 위해 12월 시행
  • 조승빈 기자
  • 승인 2019.07.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월부터 재활치료의 질 향상과 안전을 위해 재활의료기관 인증제가 시행된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한원곤)은 재활의료기관 인증제를 위해 개발한 재활의료기관 인증기준을 공표하고, 12월 1일부터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재활의료기관 인증기준 적용 대상은 의료법 제3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병원급 의료기관 중 회복기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과 요양병원이다.

세부적으로는 △재활전문병원 △재활의료기관 지정을 유지하고 있는 병원 또는 요양병원 △최근 1년간 입원환자 중 전문재활치료를 받은 환자가 65% 이상인 병원이 대상이다.

이번에 개발한 재활의료기관 인증기준은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조직관리체계 △성과관리체계 등 4개 영역에 대해 총 53개 기준, 295개 조사항목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 재활의료기관 지정사업 등에서 정하고 있는 대상기관의 인력 및 시설, 기능회복 목적의 진료내용 등을 반영했다. 침습적 시술이 동반되지 않는 환자의 특성 및 전반적인 감염 위험 수준도 고려했다.

이번 인증의 기본 취지는 의료의 질과 환자안전을 확보하고, 급성기‧회복기‧유지기의 의료전달체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인증원은 인증을 위한 표준지침서를 개발해 조사위원과 의료기관의 기준에 대한 견해 차이를 해소할 계획이다. 또 일관성 있는 인증조사를 수행해 조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한원곤 원장은 “양질의 집중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증 의료기관이 전국에 고루 확보되길 바란다”며 “재활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증원은 인증 조사가 2019년 12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제도 및 인증기준, 조사방법 등에 대한 설명회를 오는 7월 23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