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20 15:48 (금)
이유 없이 지속되는 ‘아침 두통’ 수면무호흡증 의심
이유 없이 지속되는 ‘아침 두통’ 수면무호흡증 의심
서울스페셜수면의원과 함께하는 ‘수면 밸런스’
  • 이충희 기자
  • 승인 2019.06.2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 없이 지속되는 ‘아침 두통’ 수면무호흡증 의심
 
아침에 이유 없이 두통이 지속되면 약을 복용하기보다 수면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 중 호흡이 힘든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아침 두통, 편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두통이 2주 이상 지속돼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다양한 두통에 영향을 주는 이유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구 70~80%가 경험하는 ‘두통’
두통은 인구의 70~80%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두통은 크게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1차성 두통과 뇌종양 등 다양한 질병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2차성 두통으로 나눕니다. 이 중 1차성 두통의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혈압‧수면부족‧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두통의 종류
-1차성 두통 :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경우.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성 두통 등
-2차성 두통 : 여러 가지 질병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경우. 뇌종양, 뇌출혈, 뇌수막염, 근막통동통증후군 등
 
※1차성 두통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고혈압
-수면부족
-스트레스
 
▶‘아침 두통’과 수면무호흡증
원인을 알 수 없는 아침 두통, 편두통, 만성두통은 수면장애 중 하나인 ‘수면무호흡증’과 관련이 깊을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코를 골다가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아서 공기의 흐름이 완전히 멈추는 상태입니다. 수면무호흡증 때문에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히고, 뇌의 산소 공급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증상이 수면 1시간 당 5번 이상 나타나거나, 7시간의 수면 동안 30회 이상 발생하면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아침 두통’ 일으키는 과정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때 체내 산소포화도가 낮아집니다. 반면 이산화탄소는 증가합니다. 결국 뇌를 비롯한 체내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머릿속 압력도 높아져서 아침에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수면무호흡증 발생
2. 체내 혈중 산소포화도 하락
3. 체내 이산화탄소 증가
4. 뇌를 비롯한 체내 산소‧영양 공급 문제 발생
5. 머릿속 압력 상승
6. ‘아침 두통’ 발생
 
※다양한 두통에 영향 주는 수면무호흡증
-일본 Dokkyo Medical University 연구팀 수면무호흡증 환자 235명 추적 조사
-48명의 환자 두통 호소 : 편두통 12명, 긴장성 두통 19명, 군집성 두통 1명, 분류되지 않는 두통 16명
-48명 중 25%는 두통 빈도가 월 15회 이상인 만성두통
 
※수면 중 ‘입 호흡’도 두통에 영향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부족한 체내 산소 공급을 보충하기 위해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하게 됩니다. 이런 구강호흡도 두통에 영향을 줍니다. 입을 벌리고 자면 턱관절과 얼굴 측면 근육에 무리를 줍니다. 이 영향으로 목 뒤와 어깨까지 긴장시켜서 긴장성 두통을 일으킵니다.
 
※편두통과 수면무호흡증
미국 미시건주 앤아버 신경과 수면전문의 제임스 와인트라웁 박사팀은 최근 편두통과 수면무호흡증의 연관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박사팀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은 편두통의 주된 요인입니다.
수면 중 발생하는 편두통은 주로 수면 단계 중 렘수면 이후에 나타납니다. 렘수면 단계에서 횡경막 기능이 떨어지면서 수면무호흡증이 심해지고 편두통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박사팀의 설명입니다.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두통의 치료와 관리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노화 등으로 늘어진 목젖이 호흡을 막으면 목젖을 절제하는 수술을 합니다. 삐뚤어진 코 구조가 문제면 코 수술을 통해 교정합니다.
하지만 수면무호흡증은 대부분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거나 폐 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합니다. 이 경우 수술로 개선하기 힘들며, 양압기로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장애 관련 국내‧외 학회의 치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의 최선의 치료법은 양압기입니다.
 
※양압기
자는 동안 얼굴에 착용하면 기도를 확장시키고 공기를 인위적으로 공급해주는 기기입니다. 양압기 치료를 시작한 직후에는 주 5~6회 사용을 권장합니다. 증상이 개선되면 주 1~2회로 줄일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 중 호흡장애의 원인을 찾고, 양압기 등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양압기가 필요한 두통
일본 Dokkyo Medical University 연구팀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에 따른 두통 환자는 양압기 치료로 약 81%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
-잘 때 구강호흡을 한다
-자다가 두통으로 깬 적이 있다
-아침이나 오전에 두통이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두통이 2주 이상 지속된다
 
※생활 속 수면무호흡증 개선법
-잘 때 옆으로 눕는다
-기도를 좁게 하는 높은 베개를 피한다
-담배와 알코올을 멀리한다
-운동, 식사 관리로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도움말 :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