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28 (목)

힐팁 동영상 콘텐츠‘네이버 지식백과’ & ‘다음카카오 다음백과’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낙상‧외상 위험 높은 ‘근감소증’ 확인 방법
낙상‧외상 위험 높은 ‘근감소증’ 확인 방법
  • 최성민 기자
  • 승인 2019.05.3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상‧외상 위험 높은 ‘근감소증’ 확인 방법    

근육은 건강의 중요한 척도입니다. 근육은 신체를 지지하면서 운동 기능을 부여합니다. 근육 속 포도당은 산소와 반응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도 만듭니다. 때문에 근육이 부족하면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옵니다. 바로 ‘근감소증’입니다. 근감소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근감소증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노년기 건강 복병 ‘근감소증’  

‘근감소증’은 근육의 양‧근력‧기능 감소가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노화, 운동‧영양 부족, 만성질환 등의 영향으로 노년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근감소증이 있으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잘 대응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낙상‧외상‧기능장애 등이 발생해서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집니다. 특히 이러한 영향으로 사망 위험도 높아집니다.
세계 노인의 최대 22%가 근감소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근감소증이 노년기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반영해 질병으로 등재했습니다. 
근육량은 곧 건강지수입니다. 노화에 따른 근감소증 관리를 위해 근력운동과 고단백 중심 식사가 중요합니다.


※나이에 따른 근육량 변화

-건강한 20‧30대 성인은 체중의 30~40%가 근육
-30대 이후 매년 0.5~1%씩 근육 감소
-60‧70대 노년층이 되면 체중의 15~25%로 근육 감소
-넓적다리‧엉덩이처럼 넓고 큰 근육 많이 줄어


▶근감소증 자가진단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김선영 교수팀이 발표한 ‘한국형 근감소증 선별 질문지(SARC-F)’가 있습니다.
이 질문지는 근력, 보행보조, 의자에서 일어서기 등 총 다섯 가지 질문 항목으로 구성됐습니다. 근육량‧보행속도의 별도 측정 없이 질문만으로 근감소증 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감소증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상태로 가늠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지금 바로 자가진단해보세요.

[한국형 근감소증 선별 질문지]  * 4점 이상이면 근감소증 의심할 수 있어요

도움말 :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김선영 교수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